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40대와 50대의 처세법

by e1mo518518 2017. 9. 19.
728x90
SMALL

청광종주(청계산과 광교산)를 하던중 스님이 나눠주시는 A4용지에 좋은 내용이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마도 청계산 정상에서 뵌듯...

 

1. 40대의 처세법

 1) 자존(自尊) 확인의 시기 ~ 나름대로의 인생철학을 터득하는 초기단계이면서 가정의 가자으로서 자리매김하는 인생완숙의 초기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자존심(自尊心)을 들먹이면서 또래집단의 이성적 부류에 소속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는 시기이다. 이를테면, 레져클럼 이라던가, 사회봉사단체라던가, 국가보위를 위한 범국민적 단체에 가입하여 자신의 존재를 확인함과 동시에 그것이 마치 자신의 전부인양 합세하여 행동함으로서 사회성을 넓혀 우물 안에 개구리를 면탈하고자 노력하는 시기이다. 이른바, 형님, 동생하면서 선후배를 가리고 자신의 사회적 능력과 위치를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시기이다.

 2) 권태기 체험의 시기 ~ 이 시기에는 삿된 음행으로 인하여 내자에게 평생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기는가 하면 자녀들에게도 부모의 신뢰를 검증받는 첫 단계이다. 내자(內者)의 경우 친정에 부모형제 자매를 두고 사랑하는 남편을 선택했음에 그 배신감을 어찌 말로 표한하겠는가? 이를 부드득 갈면서 차갑게 식은 마음은 " 오뉴월에도 찬 서리가 내린다."라고 말하지만, 한번 차가워진 여자의 마음은 어떤 경우에도 제 자리에 환원되지 않음을 남자들은 깊이 깨달아야 한다. 또한 그 일로 하여금 가족으로부터 신뢰를 잃고 나면 죽을 때까지 떨어진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 가정으로부터 배척당한 아버지가 무슨 가장이겠는가?

 

다음은 40대의 가장이 특별히 경계해야 할 사항이다.

 1) 가장으로서 올바른 정신함양을 위하여 성현의 교서를 공부하고 올바른 실천 행을 하라.

 2) 장부로서 올바른 길이 아니면 가지 말아야하며, 정돈된 대로만이 바른 목표를 구현하라.

 3) 언제 누구에게나 하심(下心 : 겸손)하는 언행을 익혀 주변 모두가 칭송하는 가장이 되라.

 4) 자연의 섭리에 어긋나는 행동을 삼가할 것이며, 억지에 의한 물리적 목표달성을 하지 마라.

 5) 내가 물리적으로 차지하면 순리적 상대가 탈락하는 원리를 터득하여 양보하는 미덕을 발휘하라.

 6) 적이란? 나를 비방하고, 비하하며, 방해하는 모든 것들이니 원만히 처신하여 적을 만들지 말라.

 7) 목숨의 소중함을 일깨워 취미와 레져라는 명목으로 야생동물과 수중어류의 목숨을 죽이지 말라.

 8) 찬물에 씻은 듯 깨끗한 심성으로, 주지 않는 남의 물건을 우치한 방법으로 도둑질하지 말라.

 9) 가장의 위치를 망각하고 이성(異性)을 넘보면 그 때부터 가정파괴의 첫 단초임을 명심하라.

 10) 장부로 태어나서 진실 되게 행동하고 바르게 말하며 품위 있는 사람으로 자리 매김하라.

 11) 모르는 것을 아는 듯이 말하면 상대에게 낭패를 주니 모르면 모른다고 솔직히 말하라.

 12) 욕심과 집착을 내려놓고 소욕지족(小慾知足)의 여유로움을 터득하여 검약을 실천하라.

 13) 내 맘에 맞지 않는다 하여 화내지 말고, 상대에게 선후를 설명하여 처분히 설득시켜라.

 

다음은 주모(主母)인 40대 여성의 명심사항이다.

 1) 여자는 사랑하는 남자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남자는 인정받는 상관에게 목숨을 바친다.

 2) 사람 몸 받아 태어나기 어렵고 남자 몸 받아 태어나기 더욱 어려우니 남편을 존중하라.

 3) 여자가 남자 몸을 받으려면 평생 보시하여 선근공덕을 지어도 남자 몸 받기 어렵다.

 4) 열심히 닦은 공덕으로 받은 남자 몸이거늘, 남자를 능명하면 자승자박의 응보를 명심하라.

 5) 남편을 무시하면 내가 외롭고, 남편을 환대하면 모든것이 원활하여 행복해 짐을 잊지 말라.

 6) 법리적 위치는 동일하지만, 음양 오행적 위치는 남상(男상) 여하(女下)의 원리임을 터득하라.

 7) 하늘이 비를 내리지 않으면 땅은 황폐해진다. 비를 내릴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조성하라.

 8) 여자는 단순하여 자은 일에 집착하지만 남자는 대범하여 다각적인 포괄성을 구사함을 알라.

 9) 세상에 단 한 물건도 내것은 없다. 잠시 사용하다 두고 갈 뿐이다. 어찌 남편을 내 것이라 하겠는가.

 10) 세상에 영원한 것은 한 가지도 없다. 사랑도 변하고 약속도 변할 수 있음을 항상 잊지 말고 확인하라.

 11) 가정의 주모로서 혼탁한 생활을 범하지 말 것이며 가정과 혼연일치하는 아ㅐㄴ가 되고 어머니가 되라.

 12) 여자가 외간(外奸)을 일삼으면 청정한 종자가 끊어져서 자녀까지 부모를 닮아 혼탁해 짐으 명심하라.

 13) 초심을 망가하여 여성다운 자태를 잃으면 동료들과 주변이 여자로 예우하지 않고 마구 대한다.

 14) 여성으로서 끝까지 정갈한 매무새를 챙길 때 남편으로부터 극진한 사랑이 변치 않음을 명심하라.

 

2. 50대의 처세법

 1) 아상(我相) 결집의 시기 ~ 시골서 자란 사람 누구나 조부나 부친의 헛기침 소리를 듣고 자랐으리라.

 그러나, 그것은 절대로 본받아서는 안 될 처사이다. 이것을 모르는 위인은 마치 조선시대의 선비라도 되는 양 헛기침을 하곤 한다. 누가 들으라고 하는 헛기침인가? 참으로 가관일색임을 모르기에 자초하는 행동이다. 언제 어느 상대를 만나던 겸손하여 하심(下心)해야 할 뿐, 나라는 존재를 헛되이 알리는 헛기침은 참으로 꼴불견이다. 이런 자는 부끄러움이 무엇인지도 모르기에 "무슨 큰 어른이나 되는 것처럼"자기 존재를 상대에게 심는 것이지만 사실상 불특정 다수인에게 피해를 강요하는 공해임을 본인이 알 리가 없다. 그 봉건적 행위는 가족 모두를 힘들게 하고 가정을 독선의 소굴로 몰아넣는 행위임을 어서 깨달아야 한다.

 2) 권위의식 결집의 시기 ~ "나"라는 실체는 어디에도 없다. 육신은 혼자 움직일 수 없기에 육신은 헛개비에 불과한 가아(假我)이다. 정신나간 육신은 절대로 움직일 수 없다. 그러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소중한 육신이 있기에 육신 속에 정신이 깃들어 있다. 바로 이 실채 없는 마음이 진정한 "나"이다. 그러기에 마음 하나만 잘 다스리면 그 보다 더 큰 스승은 없다. 그럼에도 50대가 되면 사회적으로 주도적인 위치이다 보니 실체도 없는 권위의식을 앞세워 점잖은 척 하는가 하면 외모를 보고 귀천을 분별하여 가볍게 언행 하다가 봉변을 당하는 연령층이기 때문에 이 글을 읽은 후 참으로 조심스럽게 처신해야만 한다.

다음은 50대 가장이 경계해야 할 사양이다.

 1) 한 시절 지났으니 탐욕과 성냄을 떨어 버리고 성현의 가르침을 공부하여 지혜로워 지거라.

 2) 눈에 보이는 실체는 인연법에 의하여 생겨난것. 인연이 다하면 멸하는 만상의 섭리를 터득하라.

 3) 모든 탓은 나에게 있는 것. 육신이 없다면 호사든 악사든 왜 생길까? 오직 육신의 탓임을 알라.

 4) 자녀 훈육은유 소년기부터 시작해야 하는것. 불효하다면 부모의 책임이니 자식을 원망하지 말라.

 5) 늦둥이 자녀라면 하루도 빠짐없이 덕담을 하여 충분히 훈습되도록 유형을 바꾸어 교육하라.

 6) 온유한 언행만이 자녀를 감화시킬 뿐, 강력한 카리스마는 반발심만 부축임을 깊이 인식하라.

 7) 가장의 독선보다는 가족회의에서 도출된 결과를 가족 모두의 협조를 얻어 처결하도록 하라.

 8) 호사든 악사든 직계가족과 공유함으로서 원만성취를 위하여 가족의 공감대를 형성하라.

 9) 언행을 극히 자제하고 하심으로 일관하여 삶의 장에서 빈축이 없도록 처신하라.

 10) 직장의 어른으로서 강력함을 버리고 부드러운 음성과 함께 언제나 미소로 응대하라.

 11) 매사를 서두르는 사람은 언제나 바쁘다. 그러나 정작 바쁘다면 북언으로 정진하라.

 12) 술은 언제나 ㅈ제하여 비틀걸음과 혀 꼬부랑 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전락함을 명심하라.

 13 ) 탐욕심에 눈 어두워 옳지 않은 금전을 취하면 명예를 잃고 전락함을 명심하라.

 14) 50대에도 경제적 안정이 안 된가정은 가장의 잘못된 행동 탓임을 알고 개과천선하라.

 15) 풍비박산된 가정을 바로 세우는 것은 가장의 소임이니 분골쇄신 정신으로 가정을 세워라.

 

다음은 50대 주모(主母)가 명심해야 할 사항이다.

 1) 남편이 없었다면 자녀 역시 존재할 수가 없음을 깨달아 가장을 보필하고 봉양하는 아내가 되라.

 2) 외부에서 여자끼리 남편 흉을 보면 누워서 침뱉는 격이니, 자랑도 하지 말고 흉도 보지 말라.

 3) 가장이 없으면 가정이 없다. 남편을 성심껏 유도하여 올바른 가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

 4) 가장에게 잘하는 어머니를 거울삼아 그 자녀가 성인이 되어 부모를 모시는 이치를 터득하게 하라.

 5) 언제나 시부모를 깊이 봉양함으로서 내 자녀가 본을 받아 부모에게 효행하는 자녀가 됨을 명심하라.

 6) 어머니의 마음이 안정되지 않으면 그 가정 역시 안정될 수 없읆을 인식하여 깊고 고요히 행동하라.

 7) 자유방임 상태로 자녀를 두면 올바른 시민이 될 수 없다. 잘못된 것은 엄히 다스려 깨닫게 하라.

 8) 언제나 올바른 행을 가르치고 바르지 않은 행이 노출되면 초기에 바르게 잡아 그 결과를 확인하라.

 9) 나만 편하면 된다는 잘못된 사고를 버리고 내 가정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깨달아 깊이 행동하라.

 10) 아내는 사랑과 금전이지만, 남편은 가족의 신뢰가 우선인 만큼 긴요한 일 일수록 언행에 조심하라.

728x90
LIST

'세상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여주는이야기 연극  (0) 2017.10.07
자녀 훈육법 / 상대섭수법  (0) 2017.10.01
네이버 구글 트렌드 검색 20170508  (0) 2017.05.08
천안 모텔 하루 20161214  (0) 2017.04.03
올란도 보조석 팔걸이 DIY  (0) 2017.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