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핑 & 여행 & 등산

등산 광교산

by e1mo518518 2016. 12. 14.
728x90
728x90
SMALL

 

광교산

 

위치

수원시 장안구 상광교동, 경기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고기동

 

높이

582m

 

수원시 장안구 상광교동,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고기동, 의왕시의 일부에 걸쳐 있는 산으로, 정상은 해발 582m의 시루봉이다.

본래 명칭은 광악산(光嶽山)이었는데, 928년 왕건(王建)이 후백제의 견훤(甄萱)을 평정한 뒤 이 산의 행궁에 머물면서 군사들을 위로하고 있을 때 산 정상에서 광채가 솟아오르는 것을 보고는 "부처가 가르침을 내리는 산"이라 하여 '광교(光敎)'라는 이름을 내렸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또 용인군 지도읍지에는 '서봉산(瑞峯山)'으로 기록되어 있고, 1872년 제작된수원부지도에도 기록되어 있다.

주위에 큰 산이 없는 평야지대에 있는 이 산은 산의 높이에 비해서는 인근의 백운산과 함께 상당한 규모를 자랑한다. 산 능선이 매우 완만하면서도 사방으로 수목이 우거져 삼림욕이나 당일 산행으로 즐겨 찾는 곳이며, 겨울철의 설경(雪景)도 빼어나 '광교적설(光敎積雪)'이라 하여 수원8경의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상광교동에서 수원지를 끼고 들어가는 산 입구에서 넓은 산길로 들어가면 토사저지용 댐이 나오고, 댐을 지나면 등산코스가 여러 갈래로 분기한다. 왼쪽 골짜기로 들어가면 백운산이 가까운 갈대능선으로 가서 이 산의 능선을 타는 능선산행을 한 뒤 산 정상을 지나 형제봉 못미친 안부로 내려오면 원점회귀 산행이 된다.

능선엔 수목이 울창하여 여름에도 햇빛을 보지 않고 산행 할 수 있을 정도로 소나무가 빽빽하여 삼림욕이 가능하여 이 산의 백미로 꼽힌다. 댐 위에서 중간길로 들어가되 개울을 따라 계속 올라가면 넓은 암반을 흘러내리는 와폭이 있고 이 골짜기로 올라가면 울창한 숲길이 나오며 곧장 장성사지로 올라가는 큰 길과 연결된다. 이 길이 댐 위에서 좌측으로 분기된 길과 연결된다.

여러 가지 산행코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댐을 거쳐 등산길 분기점에서 왼쪽 골짜기로 들어서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올랐다가 안부를 거쳐 능선을 타고 다시 올라온 길로 내려오는 약 4시간 코스가 가장 길며 사정에 따라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다. 인근에 광교유원지를 비롯하여 백운산과 수원화성·수원광교박물관·광교호수공원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광교산 [光敎山] (두산백과)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경기도 수원시의 장안구 상광교동에 위치한 산이다(고도582m). 한남 금북 정맥의 주봉으로서 그 산자락이 수원 · 성남 · 용인 · 의왕시에 걸쳐 있다. 최고봉인 시루봉(582m)을 중심으로 북서쪽에는 백운산(566m), 남쪽으로는 형제봉(448m)이 위치하고 있다. 수원시 영역 내에서는 이의 동 · 상광교동 · 하광교동 등에 걸쳐 광교산이 자리하고 있다. 오목천 · 수원천 · 원천천 등 수원의 크고 작은 하천뿐만 아니라, 동막천 · 풍덕천 · 고천 등 용인과 의왕 소재 하천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특히 광교저수지는 상수도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광교산은 풍수지리학 측면에서 수원의 진산(鎭山)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광교산에 대한 기록은 여러 고문헌에서 나타난다. 신증동국여지승람, 동국여지지, 화성지등이 광교산을 기록하고 있다. 고지도 중에는 수원 지역만 표시한 군현지도뿐만 아니라 동여비고와 같은 경기도 지도, 대동여지도와 같은 전국 지도에도 거의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다. 수원군읍지"(광교산은) 일명 광악(光嶽)이라고도 한다. 야사에 고려때 산에서 기운이 하늘에 뻗쳐 이를 부처의 혼령이라고 해서 불교를 취하여 광교(光敎)라고 산 이름을 짓게 된 것이라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광교산 [光敎山, Gwanggyosan]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2008. 12., 국토지리정보원)

개요

 

광교산은 수원의 북쪽에서 오는 찬바람을 막아주며 시가지를 품에 안고 있는 수원의 주산으로 원래 이름은 광악산이었으나 고려 태조 왕건에 의해 광교산으로 명명되었다고 전해진다. 광교산은 경부고속도로와 서울-수원간 도로 사이에서 남북으로 약 2정도에 걸쳐 뻗어있는 산으로 수원시 상광교동에 속해 있다. 산의 능선이 매우 한적하면서도 완만하고 사이에 수목이 우거져있어 산림욕을 하거나 당일코스로 오붓하게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옛부터 광교산은 수원 8경의 하나로 불렸는데 광교적설(光敎積雪)이라 하여 광교산에 눈이 내려 나무에 수북히 쌓여 있는 경치의 아름다움은 8경 중에서도 첫 번째로 손꼽혔다. 1994년까지만 하여도 가을(1개월)과 봄(3개월)에는 산불 우려로 전면 입산 통제하였으나, 1995년 가을부터는 주민 휴식 공간 제공과 여가선용 기회 확대를 위해 연중 개방하고 있으며, 훼손된 등산로변과 자연경관을 산림자연환경 스스로가 회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321일부터 3년 단위 단계적으로 광교산 휴식년제를 실시 중이다.

* 면적 847ha, 해발 582m(시루봉)

 

 

이용안내

문의및안내

푸른녹지사업소 031-228-4574

관련 홈페이지

수원의 산 http://mt.suwon.ne.kr

상세정보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