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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국가,민간)/3D프린터운용기능사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2020년 1회 문제풀이

by e1mo518518 2022.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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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 2. 2) 3. 4) 4. 2) 5. 3) 6. 1) 7. 1) 8. 3) 9. 3) 10. 2)
11. 1) 12. 2) 13. 2) 14. 3) 15. 1) 16. 3) 17. 2) 18. 4) 19. 2) 20. 1)
21. 3) 22. 3) 23. 2) 24. 4) 25. 2) 26. 3) 27. 4) 28. 1) 29. 1) 30. 2)
31. 4) 32. 1) 33. 3) 34. 3) 35. 2) 36. 1) 37. 1) 38. 4) 39. 4) 40. 2)
41. 3) 42. 3) 43. 1) 44. 2) 45. 3) 46. 2) 47. 1) 48. 3) 49. 3) 50. 1)
51. 2) 52. 4) 53. 1) 54. 1) 55. 4) 56. 4) 57. 4) 58. 1) 59. 2) 60. 3)

모르는것은 잘못이 아니다.
모르면 물어봐라.
모르면 들은것이나 본것을 적어라.
이해가 안되면 또 물어봐도 된다.
모른다고 지나치는것은 잘못이다.
지식은 내가 노력한 만큼 쌓인다.
지식은 내가 공들인 시간에 비레해서 기억에 남는다.

 

 

 

1. 다음 치수 보조기호 중 모따기 기호로 옳은 것은?

1) Ø

2) Δ

3) C

4) R

모깎기 Fillet 표기 : R5
모따기 Chamfer 표기 : C5

- Ø : 지름기호

- Δ : 변위기호

 

 

2. 선택한 면과 선, 선과 선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주는 제약 조건은 무엇인가?

1) 일치 제약조건

2) 오프셋 제약조건

3) 고정 컴포넌트

4) 접촉 제약조건

일치
오프셋
고정
접촉=접선
점+점 / 점+선 / 여러 곡선의 위치를 붙일수 있다. 2DCAD에서는 많이 사용하짐나, 3DCAD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동일과 아이콘이 비슷하다.  점 또는 객체의 크기와 위치를 치수, 구속조건 없이 현재위치에 잠근다.
 
곡선+곡선 / 곡선+직선 / 곡선+다른 객체가 한 지점에서 접하지만 서로 교차하지 않도록 구속한다.

 

3. 2D라인 없이 3D형상 제작방법 중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을 적용하여 객체를 만드는 방법은?

1) 폴리곤 방식

2) AMF 방식

3) IGES 방식

4) CSG 방식

 

- 폴리곤
- AMF방식 : 3D 인쇄를 위한 객체의 색상과 재료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 STL방식 : 색상과 재료 정보가 없는 곡면형식의 파일이다.
- IGES방식 : 2D/3D 벡터 형식의 그래픽파일, 와이어프레임, 서피스 또는 솔리드 객체


위키백과

 

4. 3D모델을 2차원 유한 요소인 삼각형들로 분할한 후 삼각형의 데이터를 기존으로 근사시키면 STL 파일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 이 때 모서리 수를 구하는 방식은?

1) 모서리수 = (꼭지점수 X 2) - 6

2) 모서리수 = (꼭지점수 X 3) - 6

3) 모서리수 = (꼭지점수 X 2) - 4

4) 모서리수 = (꼭지점수 X 3) - 4

꼭지점 갯수 = (4/2)+2=4

모서리의 수 = (꼭지점의 수 * 3) - 6
=(4 * 3) - 6 = 6


(공식에 직접 대입해보면 된다.)

 

5. 원호 와 선 또는 원호와 원호를 서로 접하게 만드는 구속조건은?

1) 동심 구속조건

2) 일치 구속조건

3) 접선 구속조건

4) 평행 구속조건

동심
일치
접선=접촉
평행
두 개 이상의 호, 원 또는 타원을 동일한 중심점에 구속시킨다. 점+점 / 점+선 / 여러 곡선의 위치를 붙일수 있다. 곡선+곡선 / 곡선+직선 / 곡선+다른 객체가 한 지점에서 접하지만 서로 교차하지 않도록 구속한다. 두 선이 동일한 방향으로 연장되고, 교차하지 않도록 구속한다.

 

6. 다음 솔리드 모델링 작업 순서로 옳은 것은?

1) 스케치작성 -> 대략적인 2D단면 그리기 -> 치수입력 -> 베이스피처 작성

2) 스케치작성 -> 치수입력 -> 대략적인 2D단면 그리기 -> 구속조건 부여

3) 스케치작성 -> 구속조건 부여 -> 대략적인 2D단면 그리기 -> 치수입력

4) 스케치작성 -> 대략적인 2D단면 그리기 -> 베이스피처 작성 -> 구속조건 부여

- 작업평면선택(정면, 윗면, 우측면) -> 스케치 -> (구속조건) -> 치수입력 -> 베이스피처 -> 다듬기피처

- 3차원명령어를 통칭해서 피처(FEATURE)라고 한다.

 

7. 두 점 사이의 거리를 실제로 측정한 치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실 치수

2) 점 치수

3) 거리 치수

4) 측정 치수

실치수 투영치수

 

8.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 끼워 맞춤에서 구멍의 치수가 축의 치수보다 클 때를 (   )라 하고, 구멍의 치수가 축의 치수보다 작을 때를 (   )라 한다.

1) 허용 공차, 한계 공차

2) 죔새, 틈새

3) 틈새, 죔새

4) 한계 공차, 허용 공차

틈새 : 구멍의 치수 > 축의 치수 죔새 : 축의 치수 > 구멍의 치수
(죔새 상태에서 조립해야하는 부품도 있다.)

- 허용공차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NCS기반 기계설계제도와 도면해독 BASIC / 대광서림 / 노수황,이원모 / P351>

 

 

9. 다음 중 기하 공차의 기호 중 모양 공차로 진원도 공차를 나타내는 기호는?

1)
2)
3)
4)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NCS기반 기계설계제도와 도면해독 BASIC / 대광서림 / 노수황,이원모 / P209>

 

 

10. 3D모델링에서 스케치가 두 개 있어야 형상을 완성할 수 있는 3차원 형상화 명령은?

1) 회전 명령

2) 스윕 명령

3) 돌출 명령

4) 구멍 명령

회전
스윕
돌출
구멍
스케치 또는 선택한 스케치 윤곽선을 축 중심으로 돌려 입체형상을 만들 수 있다.
스케치는 한 개만 있어도 된다.
열린 경로 또는 닫힌 경로를 따라 닫힌 프로파일의 입체형상을 만들 수 있다.
1개의 프로파일 스케치와
1개 이상의 스케치가 있어야 한다.

로프트
: 2개 이상의 프로파일 스케치가 있어야 한다.
하나 또는 두 개의 방향으로 스케치 또는 선택한 스케치 윤곽선을 직선방향으로 입체형상을 만들 수 있다.
스케치는 한 개만 있어도 된다.
만들어져 있는 3D객체의 면에 카운터보어, 카운터싱크, 탭, 구멍을 가공할 수 있다.
스케치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된다.

 

 

11. 다음 중 오류 검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카티아(CATIA)

2) 넷팹(NETFABB)

3) 메쉬믹서(MESHMIXER)

4) 메쉬랩(MESHLAB)

카티아(CATIA) : 3DCAD  넷팹(NETFABB) 메쉬믹서(MESHMIXER) 메쉽랩(MESHLAB)

https://www.3ds.com/ko/products-services/catia/disciplines/
https://www.autodesk.co.kr/products/netfabb/overview

https://www.meshmixer.com/
 

https://www.meshlab.net/

 

 

12. 다음 중 출력 공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3D엔지니어링 프로그램에서의 모델링은 기본적으로 공차가 발생하지 않는다.

2) 3D프린터 같은 경우가 가공자에 의한 출력 공차를 부여할 수 있다.

3) 조립 부품이 작은 축과 구멍으로 조립이 되는 경우 구멍을 조금 더 키워 출력한다.

4) 부품 중에서 하나에만 공차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2D, 3D 설계데이타 자체는 설계치수로 만들고, 필요하면 공차는 도면에 표기한다.

- 수동선반, 수동밀링같은 가공장비에서는 가공자가 출력 공차를 부여할 수 있다.

- 설계프로그램에서 지정된 공차치수대로 3D프린팅이 된다. 

 

 

13. 다음 중 3D 프린팅 시 출력용 파일의 오류가 아닌 것은?

1) 반전면

2) 매니폴드 형상

3) 오픈 메쉬

4) 메쉬가 떨어져 있는 경우

- 비(非)매니폴드 형상

 

14. 3D모델링 방식의 종류 중 넙스 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학 함수를 이용하여 곡면 표현이 가능하다.

2) 부드러운 곡선을 이용한 모델링에 많이 사용된다.

3) 재질의 비중을 계산하여 무게 등을 측정할 수 있다.

4) 자동차나 비행기의 표면과 같은 부드러운 곡면을 설계할 때 효과적인다.

- 솔리드모델링 : 3D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에서 3차원 형상의 표면뿐만 아니라 내부가 채워진 형상이기 때문에 질량, 체적, 부피 값 등 여러가지 정보가 존재할 수 있으며 점, 선, 면의 집합체로 되어 있다.

- 넙스모델링 : 내부가 비어 있는 상태의 모델링 기법이며, 비균일 유리 B-스플라인(Non-Uniform Rational Basis Spline)을 의미하는 NURBS는 표면을 디자인하고 모델링하는 산업 표준으로 복잡한 곡선이 많은 표면을 모델링하는 데 특히 적합한 방식이다. 넙스 모델링은 자유자재로 곡선의 표현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는데 폴리곤 모델링에서 구현하기에 손이 많이 가고 어려운 모델링을 마우스 조작과 몇 번의 명령어 실행으로 비교적 쉽게 형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 / (주)메카피아 / 노수황 / P89>

 

 

15. 다음 중 형상을 분석할 때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1) 형상물의 분할

2) 형상물의 확대 및 축소

3) 형상물의 이동

4) 형상물의 회전

- 형상물의 분할은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해야 한다.

 

 

16. 3D모델링 방식에서 폴리곤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삼각형을 기본 단위로 하여 모델링한다.

2) 다각형의 수가  적은 경우에는, 빠른 속도로 렌더링이 가능하지만 표면이 거칠게 표현된다.

3) 모델링 시 많은 계산이 필요하다.

4) 크기가 작은 다각형을 많이 사용하여 형상 구성 시, 표면이 부드럽게 표현되지만 렌더링 속도는 떨어진다.

 

 

17. 객체들 간의 자세를 흐트러짐 없이 잡아 두고, 차후 디자인 변경이나 수정 시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가장 중요한 기능을 무엇이라 하나?

1) 형상 조건

2) 구속 조건

3) 편집 조건

4) 구성 조건

FURION 360

- 3DCAD 프로그램에서는 대부분 파라메트릭 방식으로 구속조건에 대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글쓴이의 경우 : AutoCAD에서도 파라메트릭(구속조건)기능은 있으나,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18. 다음 중 도면 작성시 사용하는 선의 종류와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는 1점 쇄선 =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는데 사용한다.

2) 은선, 파선 = 대상물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할 때 사용한다.

3) 가는 실서 = 치수 기입 또는 지시선에 사용한다.

4) 가는 2점 쇄선 = 단면도의 절단면을 표시하는 데 사용한다.

- 가는 2점쇄쇄선 : 운동하는 물체의 한계 운동범위나 특정한 위치를 나타내는 선.

                         물체의 가공 전 또는 가공 후의 모양을 나타내는 선.

                         반복되는 것을 나타내는 선.

- 가는 실선 : 단면도를 그리는 경우에 절단면을 나타내는 선.

<AutoCAD 기계제도 입문서 / (주)메카피아 / 이원모 / P298>

<AutoCAD 기계제도 입문서 / (주)메카피아 / 이원모 / P301>

 

 

19. 다음 그림에서 기하 공차와 기호가 틀린 것은?

1) 선의 진직도 공차
2) 점의 위치도 공차
3) 평면도 공차
4) 진원도 공차

 

<출처 :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NCS기반 기계설계제도와 도면해독 BASIC / 대광서림 / 노수황,이원모 / 30000원>

 

20.  다음 중 G1 X70 E95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현재 위치에서 X70으로, 필라멘트를 현재 길이에서 95mm까지 압출하면서 이송한다.

2) X70지점으로 속도는 95mm/min이송한다.

3) 현재 위치에서 X70으로, 속도는 95mm/min 이송한다.

4) X70지점으로 빠르게 이송, 필라멘트를 현재 길이에서 95mm까지 압출하면서 이송한다.

- 2) G0 X70 F95

- 3) G91 X70 F95

- 4) G0 X70 E95

 

21. 3D프린터에서 재료가 플랫폼에 제대로 안착되지 않는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첫 번째 층이 너무 빠르게 성형될 때

2) 출력물과 플랫폼 사이의 부착 면적이 작을 때

3) 용융된 재료가 과다하게 압출될 경우

4) 온도 설정이 맞지 않는 경우

- <느즐과 플랫폼의 정상적인 간격인 상태에서 재료가 과다하게 압출되면 노즐에 재료가 엉겨붙는 경우가 많다. : 글쓴이 경험>

 

22. 3D프린터 출력시 분할하여 출력하고자 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분할 선을 빨간선)

1)
2)
3)
4)

 

 

23. 다음에서 설명하는 3D프린터 소재로 옳은 것은?

- 유독가스를 제거한 석유 추출물을 이용해 만든 재료이다.

- 충격에 강하고 오래 가면서 열에도 상대적으로 강한 편이다.

- 출력시 휨 현상이 있어 설계 시 유의해야 한다.

- 출력시 환기가 필요하다.

1) PLA

2) ABS

3) PVA

4) TPU

PLA(PolyLactic Acid) ABS(Acrylonitile Poly-Butadiene Styrene) PVA(PolyVinyl Alcohol)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정해진 상온상태에서 H2O, CO2의 형태로 분해됨. FDM(FFF)방식의 출력시 유독성 가스가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한다. 수용성서포트로 사용,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한다. 탄성력과 연성을 가지고 있어 플렉시블 필라멘트라고 하며, 우레탄의 일종인 탄성 플라스틱 계열 재료이다.
옥수수전분이 주성분     경도 95정도
(경도가 낮을수록 탄성이 좋다)

 

 

24. 다음 중 3D 프린터 조형 방식과 재료에 따른 지지대 제거 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액상 기반의 재료를 사용하는 SLA, DLP방식의 경우 광경화성 수지를 사용하므로 모델재료와 지지대 재료가 같다.

2) 지지대는 자동 생성 되지만 소프트웨어를 통해 지지대 생성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3) 분말 기반의 재료를 사용하는 3DP, SLS 방식과 같은 적층 기술은 지지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분말만 털어주면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4) 액상 기반의 재료를 사용하는 SLA, DLP 방식의 경우 지지대가 출력물에서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 SLA, DLP 방식에 있는 서포트는 니퍼나 칼로 제거할 수 있다.<쉽게??????? 의 개념은 모르겠습니다.: 글쓴이의 생각>

 

 

25. 3D프린터에서 출력물을 출력할 때의 작업 순서로 옳은 것은?

1) 2D스케치 -> 도면배치 -> STL파일 저장 -> G CODE생성 -> 출력

2) 2D스케치 -> 3D모델링 -> STL파일 저장 -> G CODE생성 -> 출력

3) 2D스케치 -> 3D모델링 -> G CODE생성 -> STL파일 저장 -> 출력

4) 2D스케치 -> 도면배치 -> G CODE생성 -> STL파일 저장 -> 출력

 

 

26. 압출기 노즐과 플랫폼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울 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노즐의 구멍이 플랫폼에 의해서 막힐 수 있다.

2) 녹은 플라스틱 재료가 제대로 압출되기 어렵다.

3) 출력물의 면을 구성하는 선과 선 사이에 빈 공간이 생긴다.

4) 처음에는 재료가 압출되지 않다가 3,4번째 층부터 제대로 압출되기도 한다.

 

 

27. 다음 중 SLS방식의 3D프린터 출력물 회수 순서로 옳은 것은?

㉠ 3D프린터 작동 중지

㉡ 플랫폼에서 출력물 분리

㉢ 보호장구 착용

㉣ 3D프린터 문 열기

㉤ 플랫폼에 남아 있는 분말가루를 제거

㉥ 출력물에 묻어 있는 분말가루를 제거

1) ㄱ ㄷ ㄹ ㄴ ㅂ ㅁ

2) ㄷ ㄱ ㄹ ㄴ ㅂ ㅁ

3) ㄱ ㄷ ㄹ ㄴ ㅁ ㅂ

4) ㄷ ㄱ ㄹ ㄴ ㅁ ㅂ

- 보호장구착용 –> 3D 프린터 작동중지 –> 3D 프린터 문 열기 –> 플랫폼에서 출력물 분리 –> 플랫폼에 남아 있는 분말 가루를 제거 –> 출력물에 묻어 있는 분말 가루 제거

 

28. 레이저 기반 삼각 측량 3차원 스캐너에서 계산하는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한 변과 2개의 각으로부터 나머지 변의 길이 계산

2) 두 변과 2개의 각으로부터 나머지 변의 길이 계산

3) 한 변과 1개의 각으로부터 나머지 변의 길이 계산

4) 두 변과 1개의 각으로부터 나머지 변의 길이 계산

 

 

29. 3D프린터 방식 중 SLA방식의 특징이 아닌것은?

1) 나일론 계열의 폴리아미드가 주로 사용된다.

2)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밀도가 높다.

3) 폐기 시 별도의 절차가 필요하다.

4) 강도가 낮은 편이라 시제품을 생산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 다양한 아크릴 또는 에폭시 계열의 재료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폴리프로필렌급 물성 소재, ABS급 물성 소재, 투명부품 제작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이 있다.

 

 

30. 다음 중 PLA 소재의 노즐 온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240 ~ 260

2) 180 ~ 230

3) 250 ~ 300

4) 175 ~ 250

소재 헤드 설정온도 (℃)
PLA 180 ~ 230
ABS 220 ~ 250
TPU 210 ~ 230
PETG 220 ~ 250

 

 

31. 다음 중 소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된 금속 분말에 열에너지를 가해 입자들의 표면을 녹인다.

2) 금속 입자를 접합시켜 금속 구조물의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공정이다.

3) 압력이 가해지면 분말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 밀도가 좁아진다.

4) 금속 용융점보다 높은 열을 가하면 금속 입자들의 표면이 달라붙어 소결이 이루어 진다.

- 직접 용해 방식(DMT : Direct Melting, DMP : Direct Metal Printing)

 

 

32. 위치 결정 방식에서 해드 또는 플랫폼의 현재 위치를 기준점으로 하여 임의로 지정한 값만큼 이송하는 방식은?

1) 증분 좌표 방식

2) 절대 좌표 방식

3) 기계 좌표 방식

4) 로컬 좌표 방식

- 로컬 좌표 방식 :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한 상대 좌표

- 증분 좌표 방식 : 임의의 좌표를 기준으로 한 상대 좌표

 

 

33. 다음 중 G코드 명령어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G1 : 현재 위치에서 지정된 위치까지 헤드나 프랫폼을 직선으로 이송한다.

2) G28 : 3D프린터의 각 축을 원점으로 이송시킨다.

3) G90 : 지정된 값이 현재 값이 되며 3D프린터가 동작하지는 않는다.

4) G91 : 지정된 이후의 모든 좌표 값은 현재 위치에 대한 상대 좌표 값으로 설정된다.

- G90 : 절대좌표 설정

 

 

34. 3D프린터 기능에서 리트렉션(RETRA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스테핑모터의 축이 제대로 회전하지 않을 때 작동한다.

2) 노즐과 플랫폼 사이의 간격을 조정한다.

3) 기어 이빨이 필라멘트 재료를 뒤로 빼주는 동작이다.

4) 출력 속도가 너무 높을 때 동작한다.

https://m.blog.naver.com/technics3d/220784761483

 

3D 프린터 : 리트

 

 

35. 헤드나 플랫폼을 목적지로 빠르게 이송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G코드는?

1) G1

2) G0

3) G20

4) G21

- G1 : 압출하면서 노즐 이동

- G20 : Inch 데이터 입력

- G21 : Metric 데이터 입력

 

 

36. FDM방식의 프린팅 방식의 장점 및 단점으로 맞는 것은?

1) 작은 제품부터 큰 제품까지 제작할 수 있지만, 정밀도가 떨어진다.

2) 작은 제품부터 큰 제품까지 제작할 수 있고, 표면처리가 뛰어나다.

3) 조형 속도가 빠르고 정밀도가 높아 미세한 형상 구현이 가능하다.

4) 조형 속도가 빠르고 작은 제품부터 큰 제품까지 제작할 수 있다.

 

 

37. 3D프린터 슬라이싱 프로그램 방식에서 불러올 수 있는 파일 형식으로 맞는 것은?

1) STL, OBJ

2) STL, EMF

3) STL, IGES

4) STL, STEP

- STL : 3D 프린팅을 하기 위한 3D모델링 데이터를 메쉬(Mesh)형태의 파일 포맷으로 저장한 표준 파일 형식
- OBJ : (Wavefront file format specification) Wavefront의 Visualizer 고유 파일 포맷으로 DXF나 IGES처럼 ASCII 형식(확장자 .obj)으로 저장할 수도 있고 Binary 형식(확장자 .mod)으로 저장할 수도 있다. OBJ 파일에는 사용된 재료와 색상을 나타내는 MTL(Material Library)파일이 수반될 수 있으며, 3차원 객체로 색상이나 재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STL 파일 대신에 여러 3D CAD 소프트웨어에서 교환 형식으로 사용된다.

- IGES : 최초의 표준 포맷이며, 점뿐만 아니라 선, 원, 자유곡선, 자유곡면, 트림곡면, 색상, 글자 등 CAD/CAM 소프트웨어에서 3차원 모델의 거의 모든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 STEP : 파일은 설계, 생산 등 제품의 전 수명 주기에 필요한 데이터의 저장과 교환에 필요한 정보 모델의 표
준이며, IGES의 단점을 극복하고 제품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는 모든 데이터를 포함하기 위해서 가장 최근
에 개발된 표준 포맷이다. 거의 대부분의 상용 CAD/CAM 소프트웨어에서 STEP 표준 파일을 지원한다.

 

 

38. 다음 중 지지대의 형상과 명칭이 서로 다른 것은?

1)
2)
3)
4)

 

.

 

 

39. 3D프린터로 제품을 제작할 때 프린팅 방식에 따라 형상 설계 오류를 고려해야 하는데 다음 중 고려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FDM방식 3D프린터는 최대 정밀도가 0.1mm 정도로 정밀도가 좋지 않다.

2) SLA, DLP 방식은 광경화 조형방식으로 제품을 아주 디테일하게 만들 수 있다.

3) FDM방식으로 설계 시 정밀도보다 작은 치수 표현은 불가능하다.

4) 광경화성 수지의 성질을 이해하지 못하여도 형상 설계 후 출력하면 제품의 뒤틀림이 발생하지 않는다.

 

 

40. 다음 중 슬라이싱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큐라(CURA)

2) FUSION 360

3) 메이커 봇 데스크톱

4) SIMPLIFY 3D

큐라(CURA)
범용 슬라이싱 프로그램
FUSION 360
AUTODESK사 설계프로그램
메이커 봇 데스크톱
메이커봇 프린터용 슬라이싱
SIMPLIFY 3D
슬라이싱 전문 프로그램
https://ultimaker.com/ko/software/ultimaker-cura

https://support.makerbot.com/s/article/Download-MakerBot-Desktop https://www.simplify3d.com/

 

 

41. 다음 중 빈칸에 들어가야 하는 용어가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 좌표 지령의 방법은 절대(Absolute)지령과 증분(Incremental)지령으로 구분된다. 두 지령은 모두 모달 그룹3에 해당되며, 절대지령은 (     )을 사용하고, 증분지령은 (     )을 사용한다.]

1) G91, G90

2) G00, G10

3) G90, G91

4) G10, G00

- G00 : 노즐의 급속 이동

- G10 : 여러 종류의 데이터 등록

 

 

42. STL형식 파일을 G코드로 변환할 때 추가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적층 두께

2) 내부 채움 비율

3) 필라멘트 색상

4) 플랫폼 적용 유무와 유형

 

 

43. 3D프린팅은 제작 방식에 따라 제작의 오차 및 오류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오류를 제거하기 위해 지지대를 이용한다. 다음중 지지대가 필요한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1) 지지대가 있으면 항상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를 절약할 수 있다.

2) 지지대를 이용하면 형상 제작의 오차를 줄일 수 있다.

3) 제품을 제작할 때 윗면이 크면 제품 형상의 뒤틀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4) SLA방식으로 제작할 때, 지지대 유무에 따라 형상의 오차 및 처짐 등이 발생할 수 있다.

 

 

44. 다음에서 설명하는 3D프린터 소재는?

* 금속과 비금속 원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 알루미나(AL203), 실리카(SiO2)등이 대표적이다.

* 플라스틱에 비해 강도가 높으며, 내열성이나 내화성이 탁월하다.

* 보통 산소와 금속이 결합된 산화물, 질소와 금속이 결합된 질화물, 탄화물 등이 있다.

1) 금속 분말 소재

2) 세라믹 분말 소재

3) 나일론 분말 소재

4) TPU 분말 소재

 

 

45.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베드 고정 타입 옵션과 거리가 먼 것은?

1) None

2) Brim

3) Fill Density

4) Raft

- Fill Density : 내부채움

브림(BRIM)
- 출력물 테두리에 붙어 있기 때문에, 출력완료 후 후처리를 해야한다.
라프트(RAFT)
- 출력물 바닥에 우선 출력 후 제품이 출력되며, 손으로 쉽게 제거가 된다.

 

 

46. 입체 모델링을 단면별로 나누어 레이어 및 출력 환경을 설정하고 프린팅 소프트웨어에서 동작할 수 있게 G코드를 생성하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형상 분석 프로그램

2) 슬라이서 프로그램

3) 모델링 프로그램

4) 조립 분석 프로그램

 

 

47. 다음 중 수조 광경화 3D프린팅 공정별 출력 방향과 지지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플랫폼의 이송 방향에 따라서 출력물이 성형되는 방향은 아래쪽이다.

2) 지지대는 출력물과 동일한 재료이며 제거가 용이하도록 가늘게 만들어진다.

3) 빛이 주사되는 방향으로 플랫폼이 이송되며 층이 성형된다.

4) 액체 상태의 광경화성 수지(photopolymer)에 빛을 주사하여 선택적으로 경화시킨다.

https://youtu.be/_CISyU3D3WE

 

 

48. M코드 중에서 3D프린터 압출기 온도를 설정하는 것은?

1) M102

2) M103

3) M104

4) M109

- M102 : 압출기 전원 ON

- M103 : 압출기 전원 OFF

- M109 : 압출기 온도 설정 후 대기(설정 온도 도달할 때까지 대기)

 

 

49. FDM방식에서 재료를 노즐로 이송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서보 모터

2) 기어드 모터

3) 스테핑 모터

4) 유압 모터

서보 모터

기어드 모터 스테핑 모터 유압 모터
빈번하게 변화하는 위치나 속동의 명령치에 대하여 신속하고 전확하게 추종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터로 급가속 및 급제동에 대하여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진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npumds&logNo=140025919607
감속기(기어박스)와 모터의일체형 본체로 감속, 변속, 토크 강화 기능이 있다
https://ko.sogears.com/%EB%B8%94%EB%A1%9C%EA%B7%B8/DC-%EB%AA%A8%ED%84%B0%EC%99%80-DC-%EA%B8%B0%EC%96%B4%EB%93%9C-%EB%AA%A8%ED%84%B0%EC%9D%98-%EC%B0%A8%EC%9D%B4%EC%A0%90%EC%9D%80-%EB%AC%B4%EC%97%87%EC%9E%85%EB%8B%88%EA%B9%8C.
회전각도는 입력 펄스 신호에 완젼히 비례
1STEP당 각도 오차가 작다.
기동, 정지, 정역회전이 좋다.
https://m2plus.tistory.com/entry/%EC%8A%A4%ED%85%8C%ED%95%91-%EB%AA%A8%ED%84%B0-Stepping-Motor-%EC%A0%95%EB%B3%B4-%ED%8A%B9%EC%A7%95%ED%8A%B9%EC%84%B1%EC%A2%85%EB%A5%98
유압 에너지로 유압회로를 통해 연속 회전운동을 시켜 기계적 작업을 하는 모터

https://qkqeo.com/150

 

50. SLS방식에서 제품에 분말을 추가하거나 분말이 담긴 표면을 매끄럽게 해 주는 장치는?

1) 레벨링(회전) 롤러

2) 레이저 광원

3) 플랫폼

4) X,Y 구동축

 

 

51. 3D프린터에서 필요에 의해 공작물 좌표계 내부에 또 다른 국부적인 좌표계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좌표계는?

1) 직교 좌표계

2) 로컬 좌표계

3) 기계 좌표계

4) 증분 좌표계

- 로컬 좌표 방식 :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한 상대 좌표

- 증분 좌표 방식 : 임의의 좌표를 기준으로 한 상대 좌표

 

 

52. 제품 출력 시 진동, 충격에 의한 출력품의 붕괴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한 지지대는 무엇인가?

1) Ceiling

2) Island

3) Raft

4) Base

 

53.3D프린터에서 출력물 프린팅 시 실패하지 않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출력물이 완성되는 시간

2) 지지대 생성 유무

3) 소재에 따른 노즐 온도 파악

4) 출력 시 적층 높이

 

 

54. 비접촉 3차원 스캐닝 방식 중 측정 거리가 먼 방식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TOF방식 레이저 스캐너 -> 변조광 방식의 스캐너 -> 레이저기반 삼각 측량 스캐너

2) 변조광 방식의 스캐너 -> TOF방식 레이저 스캐너 -> 레이저기반 삼각 측량 스캐너

3) TOF방식 레이저 스캐너 -> 레이저기반 삼각 측량 스캐너 -> 변조광 방식의 스캐너

4) 변조광 방식의 스캐너 -> 레이저기반 삼각 측량 스캐너 -> TOF방식 레이저 스캐너

TOF 변조광 삼각 측량 

https://instrumentic.info/ko/hardware/scanner-3d.html#gsc.tab=0

 

 

55. 작업 현장에서 사람이 전기에 감전되어 쓰러졌을 때 하면 안되는 행동은?

1) 재해자 주변의 위험물을 제거한다.

2) 감전 환자의 몸에 접촉되어 있는 전선은 절연체로 자신을 보호한 후 제거한다.

3) 재해자의 의식을 확인한다.

4) 재해자의 신체를 흔들어 깨운다.

 

 

56. 작업 안전수칙 중 작동 종료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은?

1) 용제 등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조형물은 연삭작업 이전에 완전히 경화된 상태여야 한다.

3) 조형물의 표면을 처리하는 작업을 수행하면 다양한 화학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

4) 나노 물질에 노출되면 폐 등에 염증성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57. 다음 중 안전 보호구와 거리가 먼 것은?

1) 차광 보안경

2) 방음 보호구

3) 호흡 보호구

4) 작업용 면장갑

 

 

58. 다음 중 최정의 스캐닝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면 코팅이 불가한 경우네는 비접촉식 측정 방법을 사용한다.

2) 측정 대상물이 쉽게 변형되는 경우에는 비접촉식 측정 방법을 사용한다.

3) 원거리에 있는 대상물을 측정할 경우에는 TOF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4) 큰 측정 대상물의 일부를 스캔하는 경우에는 이동식 스캐너를 사용하는것이 좋으나 정밀도가 떨어질 수 있다.

 

 

59. 다음 중 KS 규격에 의한 안전색과 사용 용도를 잘못 연결한 것은?

1) 녹색 -> 구호, 구급, 피난

2) 청색 -> 진행, 안전

3) 적색 -> 방화 금지, 위험, 정지

4) 노랑 -> 주의, 조심

- 청색 : 의무적 행동, 지시

http://naper.kr/np/?c=44/45&uid=743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 - 네이퍼 - KS A 3501(안전색 및 안전표지)

KS A 3501(안전색 및 안전표지) 1. 개  요  이 규격은 사고 및 건강에 대한 위험방지 및 긴급사태에 대한 대응을 목적으로 한 안전색 및 안전표지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으며, 안전색 및 안전표지의

naper.kr

 

60. 접촉식의 대표적 방법으로 터치 프로브(Touch Probe)가 직접 측정 대상물과의 접촉을 통해 좌표를 읽어내는 방식은?

1) TOF 방식

2) WCL 방식

3) CMM 방식

4) MCT 방식

 

CMM 방식(접촉식 측정기) TOF 방식(비접촉 스캐너)

http://www.dukin.co.kr/instrument/index.jsp


https://www.faro.com/en/Products/Hardware/Focus-Laser-Scanners

  MCT 머시닝센터(공구체인져가 있는 만능 공작기계)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ktechedu&logNo=22113462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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