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8
p4
주입식 단순기능 숙달에 초점(특정실무역량) -> 미래 핵심역량에 중점(직업기초역량, 특정실무역량)
스마트교육훈련
7
학습목표
5요소(씨줄)과 5단계(날줄)로 열거할 수 있다.
수업계획서 작성할 수 있다.(본인의 수업내용에 대한 계획서 작성, 수업 결과물)
다음카페 수업자료
http://cafe.daum.net/2208-01
(과제 및 수업계획서)
8
연수 결과 산출물(참고할 것)
저녁수업 1830~1920
3팀
배태권(반장) 건축설계감리
오건우 건축설계감리
이원모 기계설계(기계설계분야는 나밖에 없네)
총원 22명(결원 2명, 출석 20명)
요약은 딥러닝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PBL program bsed learing
project 어원
proicere 앞으로 던지다 에서 유래
12
프로젝트의특징
명확한 목표
제한된 자원
교수중심학습법 4단계 교수법(준비,설명,연습,평가)
교사중심학습법 :
1구체적으로 정리된내용
2후속학습을위한 필수적 숙달내용
3자력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
학습자중심 (이쪽방향으로 전개되는경향)신교수법
1학습자가 책임
2교사는 안내, 필요시만 개입
3 내용과정의 깊은이해
사실학습지향 전통적 학습관
학습촉진지향 학습관
오래된 도구: 척수와 뇌간
- 척수를 싸고있는 가장 원시적인 뇌, 자율신경계
대뇌변연계
- 원시적감성(공포, 기쁨) 등 감성적제어
새도구 대뇌
- 대뇌신피질
- 기억과 생각하기능력
학습과학 - 새로운 학문
15
프로젝트기반훈련PBT개념
1~4수준 과업을 수향하는 능력위주
5수준 포괄적 권한과 수행
6수준 독립적 권한과 수행
7수준 타인의결과에 대한의무와 책임
16
학습자중심
과제중심
계획과 실행의 통합
관찰과피드백
성찰
18
씨줄과 날줄(일머리)
세네카: 네로황제스승
"우리는 삶을 위해서가 아니라 학교를 위해 배우고 있다" 공부의 목적이 무엇인가???
누구를 위한 공부인가???
삶은 문제투성이(알려지지않은 미지의 문제투성이)
24
1그램의 경험이 1톤의 이론보다 낫다
메타커그니션 초인지
기억의과정
1 지각(시연, 반복연습)
2 작업의기억(장교화전략)
3 장기기억(조직화전략)
32
4단계교수법 TWI : Training Within Industry
(준비 - 제시,설명,시범 - 숙달연습 - 평가)
잘보고 따라해야 돼!!!
35
자기주도학습 : 학습의목적, 방법, 환경과 수단 등을 설정하고 선택하고 추진하는 학습.
2장2절
2장3절
인간관계이론
업무의 단순화로 인한 인간성 피폐화
2장4절 관찰과 피드백
교육과정 후반에 진행
20220809
3장 프로젝트기반훈련 PBT 절차(날줄)
과제설정 - 정보수집,계획수립 - 계획확정 - 계획실행 - 발표,평가
89
필드쇼크 : 지식은 공부했으나, 현장에 투입되면 낯설고 두려움을 격게되는 심리용어
가르침이란 " 나에게 가르침이란 수업중에 질서를 유지하고, 강의나 교재를 통해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사실을 잘 전달하고, 시험을 치르며, 평가하고 점수를 주는 것이다" -> 의무적이고, 권위적인 느낌. 틀린말은 아니다.
94
확산적인 사고에서 창의력이 생긴다.
105
가르치기가 배우기 보다 더 어려운 진정한 이유는 가르치기 위해서는 배우도록 내버려 둘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물주기 3년
'KOREA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훈련교사의 사명감(전병철강사) (0) | 2022.08.11 |
---|---|
k디지털트레이닝 (0) | 2022.08.10 |
실감형 AR 3D 및 3D 모델 제작 (0) | 2022.07.20 |
스크래치 (0) | 2022.07.19 |
파이썬 기초 2/2일차 (0) | 2022.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