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국가,민간)/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한국어교원)

20250612 2학기 기말고사(외국어로서의한국어)

e1mo518518 2025. 6. 12.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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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3 한국어문법론

1)  다음 중 문장 부사가 아닌 것은? (밑줄) [5점]
① 아마 철수는 바뀌지 않을 것이다.
② 확실히 우리집은 부자가 아니다.
③ 다행히 철수가 떠나지 않았다.
④ 결코 철수가 밥을 먹지 않는다.
⑤ 어쩌면 철수는 슬픈 일을 당했을지 모른다.

 

2) '이여'와 '이시여'의 기능으로 적절한 것은? [5점]
① 호격조사로서 무정물을 부를 때 사용된다.
② 목적격 조사로서 특정 대상의 피동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③ 격조사로서 해당 대상이 화제라는 것을 드러낼 때 사용된다.
④ 높임의 대상을 부를 때 사용되며, 상대높임표현과 호응한다.
⑤ '보여서' 아니다', '되다' 앞의 두 번째 주어 명사를 형성한다.

 

3) 주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점]
① 체언에 주격조사가 결합하여 형성된다.
② 조사 없이도 주어가 될 수 있다.
③ 어순에서 보통 첫머리에 위치한다.
④ 항상 단어만이 주어가 될 수 있다.
⑤ 재귀칭은 보통 주어를 대용하는 기능을 한다.

 

4) 직접 인용 표현에서 간접 인용 표현으로 바뀔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점]
① 문체법의 중화
② 시제 표현의 중화
③ 인칭 표현의 중화
④ 지시 표현의 중화
⑤ 문장 성분의 중화

 

5) '와/과'와 '하고', '랑/이랑'의 차이로 적절한 것은? [5점]
① '와/과'는 주격조사로 쓰일 수 있으나, '하고', '랑/이랑'은 그렇지 않다.
② '와/과'는 목적격조사로 쓰일 수 있으나, '하고', '랑/이랑'은 그렇지 않다.
③ '와/과'는 보격조사로 쓰일 수 있으나, '하고', '랑/이랑'은 그렇지 않다.
④ '와/과'는 서술격조사로 쓰일 수 있으나, '하고', '랑/이랑'은 그렇지 않다.
⑤ '와/과'는 맨 뒤의 명사에 결합할 수 없으나, '하고', '랑/이랑'은 결합이 가능하다.

 

6) 인용절과 서술절 설정에 문제가 되는 이유는? [4점]
① 조사가 없으므로
② 파생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③ 선어말어미가 탈락하므로
④ 용어 체계가 다르므로
⑤ 문장성분으로 보기 어려우므로

 

7) 다음 중 통사적인 부정문이 아닌 것은? [4점]
① 철수가 학교에 안 갔다.
② 영수는 집에 못 갔다.
③ 철수가 학교에 가지 않았다.
④ 나는 학생이 아니다.
⑤ 이 문제는 비현실적이다.

 

8) 다음 중 사동문이 관용적인 의미로 쓰이지 않은 것은? [4점]
① 어머니가 아이를 재운다.
② 그 증인은 끝까지 진심을 숨겼다.
③ 선생님이 종을 울렸다.
④ 할아버지가 자손들에게 유언을 남겼다.
⑤ 인부들이 이사짐을 옮긴다.

 

9) 다음 중 틀린 설명은? [4점]
① '하오', '하게'는 60대 이후가 주로 쓴다.
② '합쇼'는 군대에 남아 있다.
③ '어요'와 '어'로 이분화되고 있다.
④ 강제형/약속형/허락형은 학교 문법에서 문장 유형으로 인정하고 있다.
⑤ 학교 문법에서는 감탄문을 문장유형으로 인정하고 있다.

 

10) 다음 중 높임 표현 중 범주가 다른 것은? [4점]
① 계시다
② 모시다
③ 돌아가시다
④ 주무시다
⑤ 드시다

 

11) 다음 중 의미적으로 부정문인 것은? [4점]
① 그는 수중에 돈이 없다.
② 제가 어찌 그 일을 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③ 그가 그 일을 못 하지는 않는다.
④ 그 집은 우리 동네에서 제일 못산다.
⑤ 너는 참 안됐다.

 

12) 장형사동의 피사동주에 결합하는 요소로 적절한 것은? [4점]
① -로 하여금
② -보고
③ -하고
④ -랑
⑤ -와

 

13) 다음 중 비규범적인 표현은? [4점]
① 이 연필로 쓰면 글씨가 잘 써집니다.
② 야구공에 유리창이 깨졌다.
③ 이 구두는 튼튼하게 만들어졌다.
④ 이 돈은 잘 나뉘어진다.
⑤ 꿈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14)  다음 중 이질적인 것은? [4점]
① -시-
② -는-
③ -었-
④ -겠-
⑤ -리-

 

15) 선어말어미의 결합 순서로 옳은 것은? [4점]
① 주체 높임 - 과거 시제 - 추측 - 회상
② 주체 높임 - 추측 - 과거 시제 - 회상
③ 회상 - 주체 높임 - 과거 시제 - 추측
④ 추측 - 주체 높임 - 과거 시제 - 회상
⑤ 과거 시제 - 추측 - 주체 높임 - 회상

 

16) 형용사 및 서술격조사와 결합하지 못하는 선어말어미는? [2점]
① -리-
② -겠-
③ -는-
④ -었-
⑤ -더-

 

17) 다음 중 서술절이 내포되지 않은 문장은? [2점]
① 토끼가 앞발이 짧다.
② 나는 호랑이가 무섭다.
③ 이 집안이 아들이 귀하다.
④ 향기가 고운 꽃이 많이 피었다.
⑤ 나는 책이 있다.

 

18) 다음 중 단순 부정으로 해석되지 않는 문장은? [2점]
① 철수가 학교에 안 갔다.
② 오늘은 비가 안 온다.
③ 나는 학생이 아니다.
④ 나는 이 짐이 너무 무거워 못 들겠다.
⑤ 철수는 반장이 아니다.

 

19) 어휘적 사동의 예로 적절한 것은? [2점]
① 사람들이 길을 넓힌다.
② 철수가 책을 책상위에 올렸다.
③ 이 동생에게 심부름을 시켰다.
④ 아이가 우유를 먹는다.
⑤ 선생님이 종을 울렸다.

 

20) 다음 밑줄 친 것 중 문장 성분이 다른 것은? [2점]
① 둥근 달이 매우 밝다.
② 수많은 별이 하늘에서 반짝인다.
③ 저것이 나의 책이다.
④ 어제 먹은 새 밥은 맛이었다.
⑤ 나는 오늘 열심히 일했다.

 

21) 청자에게 어떠한 대상을 선택하기를 바라는 의문문은 무엇인가?

선택의문문

 

22) 단어 접속을 형성하는 문법형태소 하나만 쓰시오.

-하고(또는 -랑, -이랑)

 

23) 탈동작성에 대해 쓰시오.

피동문에서 동작주에 의해 나타나는 움직임이 잘 드러나지 않는 현상

 

24) 한국어의 어순과 영어의 어순을 비교하시오.

한국어는 주어-목적어-서술어(SOV) 어순

영어는 주어-서술어-목적어(SVO) 어순

 

25) 높임 표현의 개념에 대해 쓰시오.

말하는 사람(화자)이 어떤 대상에 대항 그 높고 낮은 정도를 언어적으로 나타낸 것.

 

 

 

20250613 한국의 현대문화(뉴엠)

1) 매체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5점]
① 인간의 모든 언어활동은 매체를 이용한 행위이다.
② 의사소통을 위한 기계나 전파와 같은 도구도 매체에 속한다.
③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도구를 사용하였고 이로 인해 매체가 발달하였다.
④ 매체는 당대 최고의 기술을 필요충분조건으로 삼는다.
⑤ 매체는 연결, 이동이라는 단어로부터 유래되었다.

 

2) 고등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5점]
①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으로 전국의 고등학교는 추첨으로 배정한다.
② 평준화 제도는 우수한 학생들이 한 학교로 몰릴 가능성이 배제되어 학교 간 학생 실력이 좀 더 고르고 평준화되었다.
③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는 암기식 교육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는 결과를 가져다주었다고 평가된다.
④ 국민의 사교육비 부담 완화를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⑤ 고등학교의 경우 각 고등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과목을 편성, 운영 기준에 맞추어서 편성한다.

 

3) 학력사회로 인한 교육적 부작용이 아닌 것을 고르십시오. [5점]
① 기초학력저하
② 탈학교화 현상
③ 인성교육의 부재
④ 경제적 가치로서 이용되는 학력
⑤ 청소년 비행과 자살률 증가

 

4) 한국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5점]
① 불교는 삼국시대 이전에 중국에서 한국으로 유입되었다.
② 삼국시대의 불교는 왕실종교로 출발하여 왕권 중심의 중앙집권체제를 강화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③ 고려시대에 조계종과 천태종의 종파가 생겨났다.
④ 조선시대에는 신진사대부들에 의해서 불교가 탄압을 당했다.
⑤ 일제강점기 때 한국 불교의 전통을 깨고 결혼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대처승 제도가 생기게 되었다.

 

5) 한국 여가 변천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십시오. [5점]
① 고대에는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이 각기 다른 여가문화를 즐겼다.
② 고려 시대는 집단적이고 향락적인 면이 강했고, 음악이나 춤이 가미된 풍류가 유행했다.
③ 신라의 귀족들은 장기나 바둑을 일상적으로 즐겼다.
④ 백제인들은 신체활동이 활발한 활쏘기, 말타기, 석전 등 경쟁적이고 전투적인 여가 활동을 즐겼다.
⑤ 1930년대에 영화가 수입되어 여가문화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6) 초등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초등학교의 의무교육 기간은 6년이다.
② 조기 입학은 면담 결과와 발달 정도에 따라 학교장의 허락으로 가능하다.
③ 공립 초등학교는 장애아동을 위한 특수 학급을 운영한다.
④ 사립초등학교는 수업료를 개인이 부담한다.
⑤ 국립초등학교 입학은 추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여러 곳에 지원할 수 있다.

 

7) 시대별 여가문화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1960년대 : 여가 욕구 감소
② 1970년대 : 여가 정책 형성
③ 1980년대 : 여가의 양적 발전
④ 1990년대 : 여가의 질적 발전
⑤ 2000년대 : 자아발전 실현형 여가

 

8) 현대 관광의 발전 요인이 아닌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교육수준의 향상
② 교통수단의 발달
③ 가계소득의 증대
④ 여가시간의 증대
⑤ 관광에 대한 인식 변화

 

9) 한국으로의 유교(유학, 성리학) 유입과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유교사상의 최초 전래는 고구려 성립 시기로 추측한다.
② 조선 시대는 유교를 우대하고 불교를 비롯한 다른 사상을 강력히 탄압했다.
③ 고구려의 유교 유입은 중앙집권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유교의 주요 덕목인 충효사상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④ 성리학은 조선이 멸망한 20세기 초까지 500년간 한국사회를 지배하는 사상으로 한국인의 생활 전 영역을 지배했으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남아있다.
⑤ 유학은 불교, 도교 및 그 밖의 토속신앙과 갈등을 빚지 않고 공존, 교섭, 혼합되는 현상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10) 한국 교육 문화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수학 능력 외에 다른 재능은 낮은 평가를 받는다.
② 한국의 교육열은 많은 나라에서 칭찬을 받는다.
③ 학생들의 적성, 감수성 등의 개발을 중시한다.
④ 한국은 전인적 교육보다는 입시 교육을 중시한다.
⑤ 결과 중심의 평가 방법이 교육은 입시 도구라는 인식을 낳았다.

 

11) 윌리엄즈(Williams, Raymond)가 제시한 대중문화의 의미가 아닌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② 열등한 작품들
③ 예술가들의 창작물
④ 일반인들의 선호를 맞춘 작품들
⑤ 일반인들이 자신들을 위해 만든 것

 

12) 한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필요하다.
②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③ 국제 시장을 겨냥해 다문화적 코드를 콘텐츠에 반영해야 한다.
④ 한류 관련 상품 판매와 관련한 상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⑤ 한국인의 전통사상과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인간의 삶에 대해 가치를 재고하는 문화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13) 한류 콘텐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한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세계 곳곳에 한국어 강좌가 개설되고 있고 한국어능력시험 응시자가 늘고 있다.
② 한글은 세계 언어학자들에게 세계 최고의 문자로 평가받고 있다.
③ 한국어 교육기관인 세종학당은 2007년 이후 10여 년만에 10배 이상 증가하게 되었다.
④ 맨부커 상을 받은는 한국 문학의 세계화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⑤ 한류로 인해 관광객이 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의료 관광분야가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다.

 

14) 문화재 활용 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문화재 활용의 대표적 방법이 문화상품 제작, 관광 상품 고안 등이 있다.
② 문화재를 활용하여 상품화하는 것은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역할을 한다.
③ 문화관광은 관광의 새로운 형태로써 최근 가장 크게 발전하고 있는 문화재 활용분야이다.
④ 교육수준, 인구고령화 현상 및 늘어나는 여가시간으로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문화관광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⑤ 21세기 들어 문화 기술과 함께 대중매체의 발전은 문화 산업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15) 한국 탈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4점]
① 부산의 대표적 탈춤으로 동래야류가 있다.
② 봉산탈춤은 마을굿이나 서낭굿을 할 때 추던 대표적인 춤이다.
③ 탈춤은 민중 예술을 대표하는 종합예술이다.
④ 한국의 탈은 자신을 드러내는 용도이다.
⑤ 조선 후기의 민중 예술을 대표하는 장르로 자리매김했다.

 

16) 여가 총체적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십시오. [2점]
① 여가를 활동으로서 인식하려는 것이다.
② 주어진 자유시간 내에 행하는 활동과 의식대비의 시간적 요소로서 양적인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다.
③ 수단이기보다는 목적인 지원에서 보이는 것이고, 자기성취감과 사회적 이익의 결과로 간주하는 것이다.
④ 여가의 본질을 노동, 결혼, 교육, 정치, 경제 등 사회제도의 상태나 가치 패턴과의 관련성을 검토하여 그 의미를 규정하고자 하였다.
⑤ 각각의 속성이 내재된 여가의 정의는 여가를 폭넓게 수용할 수 없다는 시각이 논의되면서 여가의 전체적인 접근을 대부분의 학자들이 선호하게 되었다.

 

17) 한국 문화 속에 나타난 무속신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2점]
① 동지에 팥죽을 먹는 행위
② 고수레를 외치며 먹는 새참
③ 새 집으로 이사했을 때 하는 집들이
④ 봄, 가을에 하는 대학교 축제인 대동제
⑤ 건강을 위해서 하는 기 수련

 

18) 문자 매체에 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2점]
① 인류의 문자는 기록과 저장의 최고 기술력의 집약체이다.
②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③ 세대를 초월하여 지식을 전수하고 축적할 수 있게 한다.
④ 문자 매체는 인간의 육체적 활동에 의존한다.
⑤ 문자 매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19) 한류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십시오. [2점]
① 초기의 한류는 의상, 음식, 전자제품 등의 한국 상품 구매 등에서 시작하였다.
② 초기 한류 이후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요소인 음악, 드라마, 영화, 게임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③ 한류 연예인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상품 판매는 한류의 효과와 관계가 없다.
④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호감이 증가하면서 한국 경제 상품이 판매되고 그에 따라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가 제고되었다.
⑤ 한국 국가이미지 제고와 한국방문, 유학, 한국어 학습은 관계가 없다.

 

20) 한국 문화에 영향을 끼친 유교문화와 관계 없는 것을 고르십시오. [2점]
① 효 사상
② 수직 문화
③ 남녀차별
④ 교육열
⑤ 신바람 문화

 

21) 한국 관광은 1980년대 세계 경제 회복과 함께 세계적 축제인 이것을 개최함으로써 크게 발전하였는데 이것은 무엇입니까? [5점]

88올림픽


22) 문화재 중에서 살아 있는 유산이라고도 하는 문화재는 무엇입니까? [5점]

무형문화재


23) 문화재는 일반 사법의 적용을 받는 사물(私物)과 달리 국민의 공유재산으로서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므로 공공의 소유로 행정법상 이것이며 특별법의 규제를 받게 되는데 이것은 무엇입니까? [5점]

공물

 

24) 한류와 유사한 표현으로 사용되었는데 한국 대중문화와 스타에 빠진 중국 내 젊은이들의 광적스런 팬덤을 경계하는 뜻으로 사용된 용어는 무엇입니까? [5점]

한풍


25) 해외 수출을 목표로 제작하는 드라마 및 영화에서 프로그램 속 광고인 이것의 활성화를 통해 제조업 분야의 기업들은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은 무엇입니까? [5점]

PPL(Product Placement)

 

 

 

20250612 한국문학개론(2024)

1) 야담계 한문소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동패낙송
② 계서야담
③ 기재기이
④ 삽교만록

 

2) 전후 문학의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사건은?
① 3.1운동
② 4.19혁명
③ 8.15광복
④ 6.25전쟁

 

3) 초창기 학생극 운동을 주도한 사람은?
① 오영진
② 임성구
③ 김영팔
④ 조명희

 

4) 다음 중 의식요에 해당하는 민요는?
① 목도소리
② 강강술래
③ 망깨소리
④ 상여소리

 

5) 역사적 사실을 현실로 끌어들여 민중의 모습을 드러낸 개화기 소설 유형은?
① 토론체
② 몽유체
③ 역사전기체
④ 서명체

 

6) 1920년대 인간의 본성과 현실적 삶의 문제를 동시에 문제로 삼은 작가는?
① 염상섭
② 현진건
③ 나도향
④ 김기진

 

7) 선녀와 나무꾼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민담은?
① 바보 사위
② 콩쥐팥쥐
③ 가장 말 잘 따르는 집안
④ 우렁각시

 

8) 1930년대 가문소설은?
① 노다지
② 상록수
③ 황토기
④ 태평천하

 

9) 송흥록을 시조로 온화 정중한 창법을 구사하는 판소리 유파는?
① 동편제
② 본사가
③ 중고제
④ 서편제

 

10) '설'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사물의 뜻과 이치를 풀이하는 글이다.
② 비유적이고 은유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③ 국문 양식의 한 갈래이다.
④ 사물에 대한 해석과 자신의 견해를 설명한다.

 

11) 1950년대 한국어에 현대적 감각을 부여하려고 한 시인들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① 언어파
② 서정파
③ 현실파
④ 전통파

 

12) 민족문학의 확립을 목표로 했던 시기는?
① 1950년대
② 1920년대
③ 1930년대
④ 1940년대

 

13) 굿의 특성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예술성
② 획일성
③ 대중성
④ 제의성

 

14) 민담과 다른 설화와의 차이점이 아닌 것은?
① 사적이고 일상적인 이야기
② 개인이 아닌 집단의 이야기
③ 초자연적 존재는 보조적인 역할
④ 시간,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움

 

15) 1970년대 김광섭 시인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 진달래 산천
② 산
③ 무제
④ 성북동 비둘기

 

16) 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에 수록된 시의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참회시
② 선전선동시
③ 전쟁서정시
④ 기록시

 

17) 최초의 가정소설은?
① 월명낭자전
② 김인향전
③ 조생원전
④ 사씨남정기

 

18) 판소리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고수
② 소리꾼
③ 작자
④ 청중

 

19) 1940년대 후반기 문학의 인민적 기초를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 단체는?
① 조선문학건설본부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③ 조선예술가프롤레타리아연맹
④ 조선청년문학협회

 

20) 1950년대 6.25 경험을 다룬 종군시를 쓴 시인은?
① 김상옥
② 김광섭
③ 박목월
④ 조지훈〈고진(苦盡),〈봉선화(鳳仙花),〈전선(前線),〈휴전선〉

 

21) 거짓말로 상대를 속이고 의도한 것을 성취하는 민담 유형은?

사기담

 

22) 최초의 현대소설'무정'을 쓴 작가는?

이광수

 

23) 한 편의 판소리를 모두 공연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완창

 

24) 돈을 받고 소설을 읽어주는 사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전기수

 

25) 최초의 신체시 작품은?

해에게서 소년에게

 

 

 

 

20250612 외국어습득론(2023)

1) 다음 중 내용 중심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배점: 4)
① 언어 자체에 대한 학습보다 지식 내용에 초점을 둔다.
② 몰입 교육 등의 교과과정에서 이론과 실습방법을 가져왔다.
③ 언어를 통한 내용 습득을 우선으로 한다.
④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언어 교육을 우선시한다.

 

2) 훌륭한 제2언어 학습자의 특성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배점: 3.5)
① 언어의 정보를 체계화 한다.
② 자신의 맞는 학습 방법을 추천 받는다.
③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해 본다.
④ 목표 언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참고 끝까지 듣는 학습자

 

3) 다음 중 무언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① 교사는 목표어로 어떠한 말도 하지 않는다.
② 학습자는 정확한 발화를 할 때까지 시도한다.
③ 교사는 시범만 보여주고 많이 관여하지 않는다.
④ 학습자는 입력만 받고 출력하지 않는다.

 

4) 에스키모가 눈이라는 단어를 여러 가지로 발전시킨 것과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① 언어는 그 집단이 필요한 언어를 발달시킨다.
② 각각의 언어마다 서로 다른 개념을 포함한다.
③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다.
④ 언어에는 사용자의 세계관이 포함된다.

 

5) 다음 중 내용 중심 교수법의 수업에 활용할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토론
② 회의
③ 에세이
④ 교과서

 

6) 모방형태에서 벗어나 어떤 발음이나 문법부분을 연습하는 형태의 수업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고르시오. 
① 집중형태 수업
② 응답형태 수업
③ 대화형태 수업
④ 모방형태 수업

 

7) 직접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① 문법을 중심으로 문장을 만들어 사용해 보는 방법이다.
② 교사가 직접 설명하는 교수 방법이다.
③ 언어에 직접 노출되어 배우는 방식이다.
④ 학생이 직접 수업에 참여하는 방법이다.

 

8) 다음 중 학습과 습득의 차이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학습은 언어의 규칙을 이해하는 것이다.
② 습득은 의식적으로 배워서 익히는 과정이다.
③ 습득은 어린이가 모국어를 배울 때처럼 배우는 것이다.
④ 학습은 인위적인 교육 상황이 필요하다.

 

9) 다음 중 구어체 담화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결속력 있는 문장을 사용한다.
② 주저함이나 멈춤이 있다.
③ 비문법적인 문장도 있다.
④ 생략을 포함한다.

 

10) 독자가 배경지식을 통해 이해를 이끌어내는 방식의 읽기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하향식 모델
② 상향식 모델
③ 상호작용 모델
④ 의사소통 모델

 

11) 의사소통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귀납적 방법에서 연역적 방법으로 변화하였다.
② 언어 교육의 초점이 정확성에서 유창성으로 옮겨졌다.
③ 언어 용법 중심에서 사용 중심으로 이동하였다.
④ 문장 단위에서 발화의 담화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12) 다음 중 정의적 여과기 가설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학습 동기와 자신감과 연관된다.
② 정의적 여과기는 학습자의 환경에 대한 조건이다.
③ 학습자가 정서적으로 불안하면 입력이 되지 않는다.
④ 정의적 여과기가 높으면 학습자에게 효율적이다.

 

13) 다음 중 의사소통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언어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능력이다.
② 다양한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③ 생각과 의견을 나누기도 한다.
④ 말하기와 듣기는 문어적 의사소통 상황이다.

 

14) 전신반응교수법의 효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능동적인 학습자로 만들 수 있다.
②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③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④ 초급 단계에서 교재 내용의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다.

 

15) 개인과 집단 안에서 접촉하는 두 문화의 인지적, 정의적 근접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인지적 거리
② 문화적 거리
③ 사회적 거리
④ 정의적 거리

 

16) 다음 중 청각구두법과 관련된 개념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연습
② 이해
③ 모방
④ 반복

 

17) 듣기 수업에 대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교사의 말도 듣기 교육 자료가 된다.
② 듣기 활동은 종합적이어야 한다.
③ 영화, 라디오 등과 같은 실제 듣기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④ 학습자 수준에 맞는 어휘를 사용해야 한다.

 

18) 다음 중 내용 중심 교수법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태도로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①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과정을 이해한다.
② 자율적인 태도로 참여한다.
③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진다.
④ 모르는 부분은 교사에게 적극적으로 물어본다.

 

19) 언어와 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성 차이라고 생각하는 연구자와 사회적인 영향이라고 생각하는 연구자로 나뉜다.
② 여성과 남성의 언어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한다.
③ 초기 언어와 성에 대한 연구는 성차별에 초점을 두었다.
④ 언어 연구는 성차별을 예방해준다.

 

20) 다음 중 문화변용 모형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문화에 동화되고 적응하는 단계로 바뀐다.
② 문화충격이라는 가벼운 심리적 충격을 받는다.
③ 아노미는 기존의 문화와 새로운 문화 사이의 혼돈을 지칭한다.
④ 처음에는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두려움이 먼저 생긴다.

 

21)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읽기 모델은 무엇인가?

<독자와 텍스트의 상호작용의 동시성을 통한 방식>

상호작용 모델

 

22) 언어와 사고가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보는 이론은 무엇인가?

언어상대론

 

23)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읽기 모델은 무엇인가?

<독자가 배경지식을 통해서 이해를 이끌어내는 방식>

하향식 모델

 

24) 상호작용으로 의미 전달하는 담화 과정은 무엇인가?

의사소통

 

25)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읽기 유형은 무엇인가?

<다양한 목적으로 많은 양의 글을 읽고 즐거움을 얻거나 정보를 얻기 위한 읽기 방법>

다독

 

 

 

 

20250612 외국어로서한국어 어휘교육론

1) 다음 중 단어 카드 학습 훈련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다른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관찰할 수 있다.
② 무엇을 배웠는지 퀴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③ 다른 학습자의 단어 카드를 평가할 수 있다.
④ 단어 카드를 이용한 학습 과제를 반성해 볼 수 있다.

 

2)  2. 다음 중 김영숙(2002)에서 제시한 영어 어휘 교수법의 절차가 아닌 것을 고르십시오.
① 강화(consolidation)
② 이해 점검(check)
③ 어휘 제시(convey meaning)
④ 대화(conversation)

 

3) 한국어능력시험 평가 문항의 실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이해 영역인 듣기 및 읽기 영역에서 주요 어휘가 포함된 듣기 지문이나 읽기 지문을 이용해 어휘를 평가한다.
② 쓰기 문항에서는 학습자의 표현 어휘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평가한다.
③ 한국어능력시험에서는 어휘를 분석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의 비중은 줄어들었다.
④ 분리형 평가 문항이 출제되는 경향을 보인다.

 

4) 지현숙(2017)의 연구에서 초급 1급에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고르십시오.
① 사물 이름, 위치와 같은 고빈도 명사와 기본적인 형용사, 동사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② 의식주와 관련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③ 친숙한 간판이나 표지판, 로고 등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야 한다.
④ 자주 접하는 고유 명사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5) 다음 읽기 지도 단계 중 '해석' 단계의 활동이 아닌 것을 고르십시오.
① 어색한 단어 골라내기
② 목표 단어와 연어 연결하기
③ 목표 단어와 동의어 연결하기
④ 개념 설명하기

 

6) 초급 어휘는 ( )이/가 많아서 시각 자료의 도움을 받아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추상어
② 구체어
③ 존대어
④ 유의어

 

7) 다음 중 '스토리 듣기' 활동 시 유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영화나 드라마 같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② 어휘 수준이 학습자들의 수준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것이 좋다.
③ 듣기 시간은 하루에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④ 듣기 전과 후 활동을 함께 구성해야 한다.

 

8) 다음 중 초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조사 오류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다.
② 호응 관계의 오류는 나타나지 않는다.
③ 어휘 대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난다.
④ 어휘 오류가 약 20%~30% 나타난다.

 

9) 다음 중 '통제된 활동'이라는 말하기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고르십시오.
① 중급부터 고급까지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이다.
② 학습자가 교실 활동을 실시하면 개별 학습은 특별히 필요 없다.
③ 학습자들이 자신이 말할 내용에 대해 선택할 수 있게 구성된 활동이다.
④ 학습자들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해당 어휘를 표현하게 된다.

 

10) 어휘 학습용 게임은 어휘 학습 절차 중 어느 단계에 주요한 방법인지 고르십시오.
① 의미 이해
② 강화
③ 회상과 표현
④ 의미 점검

 

11) 다음 중 초급 어휘 교육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십시오.
① 1급에서는 본문에 새로 출현한 단어에 대한 학습자 모국어 번역이 꼭 필요하다
② 2급에서는 반의어와 유의어 교육도 가능하다
③ 초급에서는 신속하게 많은 양의 어휘를 학습해야 한다.
④ 초급 단계에서도 쉬운 어휘장을 함께 학습할 수 있다.

 

12) 다음 중 중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오류가 많이 나타난다.
② 어휘 대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난다.
③ 구조적인 오류가 많이 나타난다.
④ 초급 단계와 오류율이 동일하다.

 

13) 학습자가 이미 배운 단어들을 사용하여 미리 학습한 텍스트의 내용을 요약한 문장을 채우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고르십시오.
① 주제별 자료 모으기
② 읽고 문장 완성하기
③ 빈칸 채우기
④ 바꿔 쓰기

 

14) 다음 중 연어의 성격이 다른 것을 고르시오.
① 빨간 장미
② 높은 구두
③ 파란 하늘
④ 무거운 마음

 

15) 다음 중 어휘 학습의 네 가지 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십시오.
① 의미 초점 산출
② 정확성 개발
③ 의미 초점 입력
④ 언어 초점 학습

 

16) 다음 중 어휘 학습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언어 초점 학습은 우연적인 어휘 학습과 직접 교수 연합을 통해 이루어진다.
② 유창성 개발은 연습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③ 의미 초점 입력은 이해 기능인 듣기와 읽기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④ 의미 초점 산출은 표현 기능인 말하기와 쓰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17) 다음 중 말하기의 특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음성 언어를 통해서 정보를 주고받는 행위만을 지칭한다.
② 말하기는 음성 언어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③ 정보의 공백을 메워가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④ 듣기와 통합하여 의미 협상을 이루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18) 다음 중 어휘 선행 학습 시, 유의 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문맥 정보와 단어 의미에 대한 설명을 함께 제공해야 한다.
② 단어 의미 정보에 초점을 두고 다른 정보는 배제하는 것이 읽기 능력과 어휘 학습에 효과적이다.
③ 고빈도 어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④ 어휘에 초점을 맞추는 교수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9)  다음 중, 학습자의 성향에 따라서 동적인 진행과 정적인 진행으로 달리 할 수 있는 게임은 무엇인지 고르십시오.
① 몸으로 말해요.
② 스피드 게임
③ 추측하기 게임
④ 일심동체 게임

 

20) 다음 중 '의사 결정하기' 활동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3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짝을 이루어 이유를 설명하고 의견을 교환하여 결정을 내린다.
② 4단계에서는 3단계에서 내린 결정을 다른 팀에게 알려줌으로써 다시 한번 어휘를 사용하게 된다.
③ 2단계에서 교사는 돌아다니면서 학습자들의 활동을 돕는다.
④ 1단계에서 교사는 다양하게 대답할 수 있는 열린 질문을 제시한다.

 

21) 제 2 언어 학습의 중요한 도구로, 어떤 기준을 가지고 텍스트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텍스트의 단순화

 

22) 초중고급 단계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글자 안에서 자신이 아는 단어를 찾아봄으로써 어휘 확장을 유도하는 게임은 무엇인지 쓰시오.

글자찾기

 

23) 문어, 구어의 차이 등 어휘가 사용되는 영역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사용역

 

24) 특정한 교육 과정이나 교육 기관 등과 무관하게 학습자가 가진 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은?

숙달도평가

 

25) 규칙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오류와  달리 발화 수행 상 단순히 수행을 잘못해서 일어나는 것은?

실수

 

 

 

20250612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1) 학습자가 제2언어의 주어진 언어 자료를 토대로 해당 언어의 옳은 문법을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절차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고르시오.

① 기계적 연습
② 발견적 과정
③ 진단적 평가
④ 유의미한 연습

 

2) 강세, 억양, 리듬과 같은 요소를 고려한 발음 연습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고르시오.
① 이음분포연습
② 초분절음연습
③ 음성분포연습
④ 음소분포연습

 

3) 전신반응교수법의 원리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① 언어는 반복되는 연습을 통해 습관적으로 익히게 되는 것이다.
② 학습 효과를 올리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학습자들이 지루해 할 수 있다.
③ 문제 해결 활동을 통해 학습이 촉진되는 문제해결 접근법이다.
④ 청취력이 말하기보다 먼저 개발되어야 한다고 가정한다.

 

4) 과제의 종류 중 성격이 다른 하나를 고르시오.
① 음식 배달시키기
② 우체국 택배 보내기
③ 이야기 완성하기
④ 은행 업무 보기

 

5) 직접교수법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예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① 소집단별로 주제를 준비하여 토론을 하거나 토의를 한다.
② 교사가 색깔별로 만든 음가표에 있는 색깔 블록을 지정하면 학습자들이 읽는다.
③ 지역이름이 적혀 있지 않은 빈 지도에 교사의 지시에 따라 지역 이름을 표시하였다.
④ 여러 색깔 막대를 조합하여 구나 문장을 만든다.

 

6)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행동주의 심리학
② 인지주의 심리학
③ 구조주의 언어학
④ 미국의 군대 교수법

 

7) 교수 방법의 개혁기에 속한 교수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구조주의식 교수법
② 인지주의적 교수법
③ 침묵식 교수법
④ 전신반응 교수법

 

8) 제2언어 교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제2언어 교수에서는 배우고 가르치는 행위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도 고려되어야 한다.
② 제2언어 교수는 제2언어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③ 제2언어 교수는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제2언어 교수-학습은 이미 알고 있던 규칙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규칙을 학습하는 것이다.

 

9) 암시교수법의 활동을 적용한 예로 보기 어려운 것을 고르시오.
① 교사는 화려한 색채를 띠는 교실 환경을 만든다.
② 학습에 적절한 문법내용을 제시하기 위해 포스터를 바꾼다.
③ 목표어로 된 이름이나 새로운 직업을 선택한다.
④ 다양한 목표어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서 음악회에 자주 간다.

 

10) 읽기 후 활동의 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② 그래프나 그림 등 완성하기
③ 독해 질문 답하기
④ 글의 내용 표시하기

 

11) 발음 교수의 방법 중 조음적 기교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① 제2언어 음소에 대한 이음의 분포를 인식하고 훈련하는 연습을 말한다.
② 교사가 발화한 후에 학생이 모방 발화를 하는 것을 말한다.
③ 학습자가 발음할 수 있는 음을 시작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목표어의 음들로 전환시켜 나가는 방법을 말한다.
④ 단순한 행동이나 교재를 이용해 L2 발화에 필요한 발음 방법을 인식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12) 문법번역식 교수법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복잡한 문법을 장시간 설명한다.
② 발음에 대한 부분은 다루지 않는다.
③ 단어는 목록의 형태로 많은 양이 교수된다.
④ 제2언어 학습과 모국어 습득 과정을 동일시한다.

 

13) 문법 지도의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① 연습단계 -> 규칙의 형성단계 -> 예시화
② 예시화 -> 연습단계 -> 규칙의 형성단계
③ 규칙의 형성 단계 -> 예시화 -> 연습단계
④ 예시화 -> 규칙의 형성단계 -> 연습단계

 

14) 내용중심 교수법의 단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언어 교사와 내용 교사의 협조가 긴밀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② 언어요소의 제시 순서가 학습자의 언어 능력과 맞지 않을 수가 있다.
③ 내용중심 교수가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 어렵다.
④ 집단적으로 교실 수업이 이루어지기에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15)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지 고르시오. <보기> 학습자가 교사의 명령이나 지시어를 정확하게 듣고 이에 적합하게 반응하게 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는 방법이다.
① 협동학습법
② 의사소통 교수법
③ 과제 중심 교수법
④ 전신반응 교수법

 

16) 책상을 배치할 때 강의식 배치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① 자신감이 없는 학습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② 제시할 학습 양이 많고 기계적인 반복 연습을 할 때 용이하다.
③ 교사 중심의 강의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다.
④ 학습자의 시선이 중앙에 배치되어 교사의 설명이나 지시에 집중하는 효과가 있다.

 

17) 언어 평가 유형 가운데 평가의 결과로 나온 점수를 어떻게 하느냐를 기준으로 분류한 평가는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구술 평가와 서면 평가
② 규준 지향 평가와 준거 지향 평가
③ 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
④ 형성 평가와 절대 평가

 

18) 내용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예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정보전달 활동
② Dictogloss 받아쓰기
③ 언어경험 접근법
④ 과정중심 쓰기 활동

 

19) 언어 평가의 요건 중 신뢰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채점 신뢰도는 홀수 항목의 점수 등급과 짝수 항목의 점수 등급이 상호 관련되어야 신뢰성이 높음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② 채점자 내 신뢰도는 한 채점자가 여러 답안지를 채점할 때 그 결과의 일관성에 대한 정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③ 시험신뢰도는 시험 자체의 속성이 믿을만하고 일관되게 출제되었는지에 대한 문제이다.
④ 채점자 간 신뢰도는 하나의 평가에 대해 여러 채점자들의 채점 결과가 서로 비슷하거나 다른 정도를 말한다.

 

20) Jespersen(1904: 129)이 제시한 단계 학습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①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나아가며 교수한다.
② 변칙적인 것에서 유사한 것으로 나아가며 교수한다.
③ 특별한 것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나아가며 교수한다.
④ 기계적인 것에서 의사소통 중심으로 교수한다.

 

21) James J. Asher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신체적인 행동으로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하는 언어 교수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전신반응교수법

 

22) 학습자의 오류를 개선하기 위해 학습자의 발화나 표현된 자료를 평가하고 수정할 점을 지도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오류처리피드백

 

23) 밝고 화려한 색채를 띠는 교실 환경을 만드는 임시교수법의 활용 유형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교실환경 만들기

 

24)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과 사용을 중시하는 언어학적 배경에 의해 생겨난 언어 교수 접근 방법은?

의사소통 접근법

 

25)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언어 의사소통 능력의 정도를 측정하는 시험은?

숙달도 시험

 

 

 

20250612 대조언어학

1) SOV 유형의 언어에서 부사의 위치는 어디인가?
(In SOV type languages, where is the position of adverbs?)
① 목적어 앞 (Before the object)
② 동사 앞 (Before the verb)
③ 주어 앞 (Before the subject)
④ 동사 뒤 (After the verb)

 

2) 한국어 인칭대명사 특징이 아닌 것은?

① 구어에서는 3인칭대명사로 '얘, 걔, 이분, 그분'을 많이 사용한다.

② 한국어에는 단어로서의 3인칭대명사가 없다고 할 수 있다.

③ '우리'는 청자를 포함하지만 '저희'는 청자를 포함하지 않는다.

④ 한국어는 인칭대명사가 발달한 언어 중 하나이다.

 

3) 접미 파생은 어휘적 접사가 붙는 경우와 통사적 접사가 붙는 경우가 있다. 다음 중 어휘적 접사에 해당하는 것은?

① 깨뜨리다 (to break)
② 넓이 (width/breadth)
③ 없이 (without)
④ 사랑하다 (to love)

 

4) 인칭대명사의 일반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청자 포함 여부에 따라 용법이 복잡한 언어도 있다.

② 인칭대명사의 수는 단수와 복수로 구분된다.

③ 인칭대명사는 겸양이나 높임과 관련이 없다.

④ 모든 언어에서 1, 2, 3인칭으로 구분된다.

 

5) 합성어의 형태와 관련하여 볼 때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로 나뉜다. 다음 중 두 어휘형태소의 결합 방식이 나머지 것과 다른 하나는?

① 산들바람
② 들고나다
③ 작은형
④ 돌아가다

 

6) 진술의 기능을 가진 문장의 종류는 무엇인가?

① 감탄문

② 의문문

③ 평서문

④ 명령문

 

7) 다음 중 동사와 목적어의 어순이 OV 언어인 것은?
① 중국어
② 영어
③ 일본어
④ 태국어

 

8) 고립어와 말레이어의 수에 대한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유럽어들이 해당한다.
② 복수를 나타낼 경우 복수를 나타내는 어휘를 사용하거나 같은 단어를 반복한다.
③ 복수 표지가 없다.
④ 같은 문장이 단수와 복수의 해석 모두 가능하다.

 

9) Mohawk어는 '너희 둘은 모자를 샀다'를 'Men-mukhin-tu-wi-ban'과 같이 한 단어로 실현된다. 이처럼 접사가 매우 발달해 한 단어 안에 여러 형태소가 나타나는 언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교착어
② 포합어
③ 고립어
④ 통합어

 

10) 어휘 범주와 품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품사는 어휘범주들이 갖는 문법적 특성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② 어휘범주라 하여 모두 품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③ 품사는 형태적 특성, 기능적 특성, 의미적 특성에 따라 분류된다.

④ 품사 분류의 기준은 모든 어휘분류에 적용된다.

 

11) '명제의 진위와 관련된 문장, 화자의 심리적 태도가 최소로 개입된 중립적 문장을 나타내는 문장의 종류는?'

① 의문문

② 명령문

③ 감탄문

④ 평서문

 

12) 한국어 동사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제와 상, 서법, 태에 따른 동사 형태의 변화가 있다.

② 어순은 보조동사 다음에 본동사가 온다.

③ 한국어 동사는 어간과 어미로 구성된다.

④ 인칭과 수에 따른 동사 형태의 변화는 없다.

 

13) 판정의문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동사에 의문형 종결어미를 붙여 판정의문문을 만들 수 있다.

② 영어처럼 이순 도치에 의한 판정의문문이 가장 일반적이다.

③ 평서문에 의문첨사를 덧붙여 판정의문문을 만들 수 있다.

④ 억양에 의한 판정의문문은 평서문과 문장구조나 어순이 일치한다.

 

14) 시제와 상에 대해서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① 상은 상황 내부의 시간적 구성을 보는 방법이다.
② 시제는 상황이 어떤 식으로 전개되는지가 중요하다.
③ 상은 상황이 일어난 시간의 위치가 중요하다.
④ 시제는 발화시만을 기준으로 정해진다.

 

15) 명령문을 평서문이나 의문문과 구별하게 하는 문법 장치로, 명령문에서는 대_로 이것을 생략하는데 이것은 무엇인가?
① 주어
② 목적어
③ 조사
④ 부사어

 

16) 자연언어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보이는 어순으로 세계 여러 지역에 분포되지만 가장 많은 곳은 아시아 지역이다. 이 어순은 무엇인가?
① OSV
② SVO
③ SOV
④ VSO

 

17)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형용사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일본어의 형용사는 한국어와 달리 독자적으로 서술 기능을 가지지 못한다.
② 한국어의 형용사는 동사와 같이 용언에 속한다.
③ 중국어의 고립어적 특성 때문에 형용사가 명사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④ 영어의 형용사는 명사에 대해 뭔가를 더해주는 기능을 한다.

 

18) 성과 관련된 유표성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변화한다. 이를 반영한 단어는 무엇인가?
① king - queen
② waiter - waitress
③ bride - bridegroom
④ chairman - chairperson

 

19) 자연언어에서 어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연언어의 어순은 6가지가 가능하다.
② 자연언어의 어순은 그 유형들이 고르게 나타난다.
③ 모든 언어는 어순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④ 자연언어의 어순은 주어, 목적어, 서술어의 순서를 말한다.

 

20) '나는 네 말을 이해할 수 없다'를 영어로 번역하니 'I can't understand you.'가 되었다. 이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국어의 '네 말'이 영어의 'you'로 번역되었다.
② 영어에서는 'you'라고 해서 그 사람 자체를 대상으로 삼는다.
③ 한국어는 대상이 되는 영역을 한정해서 표현한다.
④ 존재 중심 언어와 소유 중심 언어에 대한 예로 볼 수 있다.

 

21) 명령문에서는 대체로 이것이 생략된 채 실현된다. 이것은 무엇인가?

주어

 

22) 굴절에는 명사, 대명사 등이 성, 수, 격에 따라 형태가 변하는 곡용이 있고, 동사가 인칭, 수, 성, 시제, 태, 서법 등의 요인에 따라 형태가 변하는 이것이 있다. 이것은?
활용

 

23) 절대시제는 '00시'를 기준으로 하며, 상대시제는 '00시'를 기준으로 한다.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각각 쓰시오.
발화시, 사건시

 

24) 이 형태소가 붙으면 단어의 의미 변화, 품사의 변화를 가져온다. 또한 이 형태소가 결합된 단어는 사전에 새로운 항목으로 포함된다. 이 형태소는?
파생형태소

 

25) 의문사를 이용하여 질문하는 의문문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설명의문문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