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ZYX CAD 초급 과정: 아크릴 레이저 절단 & 모형 설계
1일차: ZYX CAD 첫걸음, 나만의 2D 도면 그리기 (6시간)
1. 환영합니다! ZYX CAD와 미래를 만나다 (30분)
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우리는 2일 동안 아주 멋진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바로 ZYX CAD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여러분이 상상하는 모든 것을 현실로 만들어보는 시간이죠.
- 강사 소개: 저는 CAD를 사용해서 기계를 설계하는 전문가이자, 미래 전기차에 대한 연구도 하는 교수입니다. 2D와 3D 설계는 물론, 3D 프린팅으로 물건을 만드는 일도 하고 있어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제가 아는 지식과 기술을 나누고 싶습니다.
- ZYX CAD, 왜 중요할까요?
- ZYX CAD는 건물을 설계하는 건축가, 자동차를 디자인하는 디자이너, 로봇을 만드는 엔지니어 등 정말 많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그런데 우리가 어릴 때 종이에 그리는 그림과는 조금 다르죠. 컴퓨터로 아주 정밀하고 정확하게 도면을 그리는 도구입니다.
- "미래 자동차 설계에도 CAD가 쓰이나요?" 네, 물론이죠! 전기차나 자율주행차를 설계할 때도 CAD는 필수예요. 자동차의 작은 부품 하나부터 전체 디자인까지, CAD로 먼저 그리고 시뮬레이션해봐야 실제 차를 만들기 전에 문제점을 찾을 수 있거든요. 여러분이 오늘 배우는 ZYX CAD 기술은 앞으로 펼쳐질 미래 사회에서 정말 중요한 능력이 될 거예요!
캐드가 없던 시절의 도면작성
CAD(Computer Aided Design)
2DCAD : AutoCAD, gstarcad(1265000원 STD), progecad, zwcad, ZYXCAD, cadian.....
3DCAD : Solidworks, CATIA, UG/NX, SolidEdge, inventor.......
- 레이저 절단, 마법처럼 물건이 뚝딱!
- 우리가 ZYX CAD로 도면을 그리면, 그 그림을 가지고 레이저 절단기라는 멋진 기계가 아크릴 같은 재료를 쓱싹쓱싹 잘라서 우리가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줄 거예요. 마치 마법 지팡이처럼 말이죠! 여러분이 그린 그림이 실제 물건이 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게 될 겁니다. 정말 기대되지 않나요?
- 안전은 기본 중의 기본!
- 레이저 절단기는 아주 강력한 빛을 사용해서 재료를 자르기 때문에, 사용법을 꼭 잘 지켜야 해요. 수업 중에는 항상 선생님의 지시에 따르고, 궁금한 점은 반드시 물어보세요. 여러분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CNC 장비, 어렵지 않아요! 뚝딱뚝딱 만드는 기계 친구들
1. CNC가 뭐예요? (5분)
- 쉽게 설명하기: CNC는 Computer Numerical Control의 줄임말이에요. 컴퓨터가 숫자를 이용해서 기계를 움직여 물건을 만드는 기술이죠. 마치 로봇이 그림을 그리거나 조각하는 것과 같아요. 우리가 손으로 하는 작업을 컴퓨터가 빠르고 정확하게 대신해 주는 거죠.
- 비유로 이해하기: 혹시 3D 프린터 사용해보셨나요? 3D 프린터는 재료를 쌓아 올려 물건을 만드는 반면, CNC는 커다란 재료 덩어리를 깎아서 물건을 만들어요. 마치 조각가가 돌을 깎아 조각상을 만드는 것과 비슷해요.
- CNC가 하는 일: 나무, 플라스틱, 금속 등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복잡한 모양을 만들 수 있어요. 우리 주변의 많은 물건들이 CNC로 만들어진답니다. (예시: 휴대폰 케이스, 장난감, 자동차 부품 등)
2. CNC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10분)
- 컴퓨터의 지시: CNC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시키는 대로 움직여요. 이 프로그램은 우리가 만드는 물건의 모양, 크기, 그리고 어떻게 깎을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어요. 선생님께서는 CAD를 가르치시니, 학생들이 CAD 프로그램으로 그린 그림이 컴퓨터로 보내진다고 설명해주시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 G코드와 M코드: 컴퓨터는 CNC 기계에게 'G코드'와 'M코드'라는 특별한 명령어를 사용해서 지시해요.
- G코드 (Geometric Code): "어디로 가라", "얼마나 움직여라" 같은 움직임에 대한 명령이에요. 마치 내비게이션이 길을 알려주는 것과 같아요.
- M코드 (Miscellaneous Code): "모터를 켜라", "물을 뿌려라" 같은 기계의 다른 기능을 제어하는 명령이에요. 마치 리모컨으로 TV를 켜고 끄는 것과 같아요.
CNC 필수 G코드 10가지 (움직임 명령)
G코드는 주로 기계가 '어떻게 움직일지'를 지시하는 코드입니다.
- G00: 급속 이송 (Rapid Traverse)
- 설명: 공구가 가장 빠르게 이동하는 명령입니다. 재료를 깎지 않고 다음 작업 위치로 빠르게 이동할 때 사용해요.
- 비유: 차가 목적지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해 가장 빠르게 달리는 것과 같아요.
- G01: 직선 보간 (Linear Interpolation)
- 설명: 공구가 직선으로 움직이면서 재료를 깎는 명령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G코드 중 하나입니다.
- 비유: 차가 도로 위를 일정한 속도로 똑바로 가는 것과 같아요.
- G02: 시계 방향 원호 보간 (Circular Interpolation Clockwise)
- 설명: 공구가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명령입니다. 원형이나 곡선 모양을 만들 때 사용해요.
- 비유: 시계 바늘이 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며 곡선을 그리는 것과 같아요.
- G03: 반시계 방향 원호 보간 (Circular Interpolation Counter Clockwise)
- 설명: 공구가 반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명령입니다. G02와 반대 방향입니다.
- 비유: 시계 바늘이 반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며 곡선을 그리는 것과 같아요.
- G20: 인치 단위 설정 (Inch Input)
- 설명: 모든 치수 단위를 '인치'로 설정하라는 명령입니다.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사용)
- 비유: 길이를 '미터'가 아닌 '피트'로 측정하라고 알려주는 것과 같아요.
- G21: 밀리미터 단위 설정 (Millimeter Input)
- 설명: 모든 치수 단위를 '밀리미터'로 설정하라는 명령입니다. (한국 등 대부분 국가에서 사용)
- 비유: 길이를 '인치'가 아닌 '센티미터'로 측정하라고 알려주는 것과 같아요.
- G28: 원점 복귀 (Return to Home Position)
- 설명: 공구를 기계가 미리 정해놓은 '원점'으로 자동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명령입니다.
- 비유: 로봇 청소기가 충전 스테이션으로 자동으로 돌아가는 것과 같아요.
- G40: 공구 반경 보정 취소 (Cutter Radius Compensation Cancel)
- 설명: 공구의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차를 자동으로 보정하는 기능을 취소하는 명령입니다.
- 비유: 그림을 그릴 때 붓의 두께를 고려하지 않고 선을 그리는 것과 같아요.
- G41: 공구 반경 좌측 보정 (Cutter Radius Compensation Left)
- 설명: 공구 이동 경로의 '왼쪽'으로 공구 반경을 보정하여 정확한 치수를 내도록 하는 명령입니다.
- 비유: 그림을 그릴 때 붓의 두께를 고려해서 선이 그려질 위치를 왼쪽으로 살짝 옮겨주는 것과 같아요.
- G42: 공구 반경 우측 보정 (Cutter Radius Compensation Right)
- 설명: 공구 이동 경로의 '오른쪽'으로 공구 반경을 보정하는 명령입니다. G41과 반대입니다.
- 비유: 그림을 그릴 때 붓의 두께를 고려해서 선이 그려질 위치를 오른쪽으로 살짝 옮겨주는 것과 같아요.
CNC 필수 M코드 10가지 (기능 명령)
M코드는 주로 기계의 '다른 기능'을 켜거나 끄는 등의 동작을 지시하는 코드입니다.
- M00: 프로그램 정지 (Program Stop)
- 설명: 프로그램 실행을 일시적으로 완전히 멈추는 명령입니다. 작업자가 직접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비유: 자동차가 잠시 멈춰 서서 운전자가 다시 출발해야 하는 것과 같아요.
- M03: 주축 정회전 (Spindle On Clockwise)
- 설명: 공구를 돌리는 주축(스핀들)을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라는 명령입니다. 가공을 시작할 때 필수적입니다.
- 비유: 드릴의 스위치를 켜서 드릴 날이 돌아가기 시작하는 것과 같아요.
- M04: 주축 역회전 (Spindle On Counter Clockwise)
- 설명: 주축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라는 명령입니다. (특수 가공 시 사용)
- 비유: 드릴의 스위치를 켜서 드릴 날이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기 시작하는 것과 같아요.
- M05: 주축 정지 (Spindle Stop)
- 설명: 회전하던 주축을 멈추라는 명령입니다. 가공이 끝났거나 공구를 교체할 때 사용합니다.
- 비유: 드릴의 스위치를 끄면 드릴 날이 멈추는 것과 같아요.
- M06: 공구 교환 (Tool Change)
- 설명: 현재 사용 중인 공구를 빼고 다음 번호의 공구로 자동으로 교환하라는 명령입니다.
- 비유: 로봇 팔이 작업에 필요한 다른 도구를 스스로 바꿔 끼우는 것과 같아요.
- M08: 절삭유 켜기 (Coolant On)
- 설명: 가공 시 발생하는 열을 식히고 칩(깎여 나온 부스러기)을 제거하기 위한 절삭유를 분사하라는 명령입니다.
- 비유: 요리할 때 뜨거운 프라이팬에 물을 뿌려 식히는 것과 같아요.
- M09: 절삭유 끄기 (Coolant Off)
- 설명: 절삭유 분사를 멈추라는 명령입니다.
- 비유: 물을 다 뿌리고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과 같아요.
- M30: 프로그램 종료 및 재설정 (Program End and Reset)
- 설명: 프로그램 실행을 완전히 종료하고, 처음 상태로 되돌아가 다음 작업을 준비하게 하는 명령입니다.
- 비유: 영화가 끝나고 다시 처음으로 되감아 다음 상영을 준비하는 것과 같아요.
- M98: 서브 프로그램 호출 (Sub-program Call)
- 설명: 미리 만들어 둔 작은 프로그램(서브 프로그램)을 불러와 실행하라는 명령입니다. 반복되는 작업에 유용합니다.
- 비유: 복잡한 요리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간단한 레시피를 따로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 불러와 사용하는 것과 같아요.
- M99: 서브 프로그램 종료 (Sub-program End)
- 설명: 실행 중인 서브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원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라는 명령입니다.
- 비유: 불러왔던 간단한 레시피를 다 쓰고, 다시 원래의 복잡한 요리 레시피로 돌아가는 것과 같아요.
이러한 G코드와 M코드들은 CNC 가공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 강의에서는 각각의 코드가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 간단한 그림이나 애니메이션을 보여주시면 중학생들이 더욱 흥미를 가지고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우리 주변의 CNC 제품:
- 스마트폰 케이스: 멋진 디자인의 스마트폰 케이스도 CNC로 정밀하게 깎아서 만들어요.
- 장난감: 복잡한 모양의 플라스틱 장난감 부품도 CNC로 대량 생산될 수 있어요.
- 자동차 부품: 정밀한 금속 부품들이 CNC로 만들어져 자동차를 튼튼하게 만들어요.
- 가구 디자인: 나무를 깎아서 독특하고 아름다운 가구를 만들기도 해요.
- CNC의 장점:
- 정확성: 사람이 손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정확하게 만들 수 있어요.
- 빠른 속도: 똑같은 물건을 빠르고 많이 만들 수 있어요.
- 다양한 재료: 나무, 플라스틱, 금속 등 여러 가지 재료를 다룰 수 있어요.
- 복잡한 모양: 손으로 만들기 어려운 복잡하고 섬세한 모양도 만들 수 있어요.
- 미래와 CNC: 자율주행 자동차, 로봇, 우주선 등 미래 기술에 필요한 정밀 부품들도 CNC로 만들어지고 있어요. CNC는 앞으로도 더 많은 분야에서 활약할 거예요!
- CNC 장비의 핵심 부품:
- 스핀들 (Spindle): 재료를 깎는 도구(절삭 공구)가 달려있는 부분이에요. 빠르게 회전하면서 재료를 깎아내죠.
- 테이블 (Table): 재료를 올려놓고 고정하는 부분이에요. 스핀들과 함께 움직이면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해요.
- 제어기 (Controller): 컴퓨터 프로그램을 읽고, G코드와 M코드를 해석해서 스핀들과 테이블을 움직이도록 지시하는 부분이에요. CNC의 '뇌'라고 생각하면 돼요.
3. CNC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요? (10분)
CNC가공기
https://youtu.be/1nh-MiC6y-k?feature=shared
![]() |
![]() |
![]() |
![]() |
https://tr.pinterest.com/pin/661888476485556942/
Pinterest에서 발견
회원님을 위한 아이디어를 더 많이 발견하세요.
kr.pinterest.com
https://www.freepatternsarea.com/
Free Vectors, Templates, 2D CAD Drawings and Laser Cut Projects
Discover a wide range of free vector, template, CAD block drawings, and 3D CNC laser cutting projects at Freepatternsarea.com.
www.freepatternsarea.com
FREE2DCAD 20250703
https://www.freepatternsarea.com/free-2d-cad-drawing-software/
Free 2D CAD Drawing Software | FreePatternsArea
Discover the best free 2D CAD drawing software for 2023 to help with your technical and engineering projects.
www.freepatternsarea.com
Free 3D Laser Cutting Files and Laser Cutter Templates
Review and free download the 3D laser cut designs, 3D laser cutting files and 3D laser cutting templates with vector file types including SVG, DXF, CDR, DWG.
www.stylecnc.com
https://www.stylecnc.com/laser-cutting-machine-projects/3d-laser-cut-wood-puzzle.html
Free 3D Laser Cut Wood Puzzle Files, Projects, and Ideas
Looking for laser cut files, projects, plans, or ideas for 3D wood puzzle? Review the free 3D laser cutting wood puzzle vector files with DWG, DXF, CDR format.
www.stylecnc.com
2. ZYX CAD와 친해지기: 프로그램 시작과 기본 화면 (1시간 30분)
이제 드디어 ZYX CAD를 실행하고 화면을 살펴볼 시간이에요! 처음에는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저와 함께 하나씩 살펴보면 금방 익숙해질 거예요.
2-1) ZYX CAD 실행! 첫 화면 살펴보기:
OP
이제 ZYX CAD로 직접 그림을 그려볼 시간이에요. 우리가 종이에 연필로 그리듯, ZYX CAD에도 선, 원, 사각형 등을 그리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답니다.
- ZYX CAD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세요. 아마 파란색이나 검은색 바탕의 넓은 공간이 보일 거예요. 이 넓은 곳이 바로 우리가 그림을 그릴 **작업 공간(Drawing Area)**입니다. 마치 깨끗한 스케치북 같죠?
- 화면 위쪽에는 여러 가지 버튼들이 모여있는 **리본 메뉴(Ribbon Menu)**가 보일 거예요. '선 그리기', '원 그리기' 등 그림을 그릴 때 필요한 도구들이 여기에 모여 있답니다.
- 화면 아래쪽에는 **명령창(Command Line)**이 있어요. 우리가 어떤 명령을 내리면 ZYX CAD가 이곳에 질문을 하거나 알려주는 글자들이 나타나요. 키보드로 직접 명령어를 입력할 수도 있고요.
2-2) 정확한 설계를 위한 첫걸음: 단위 설정! (MMGS)
- 그림을 그릴 때 우리가 센티미터(cm)나 밀리미터(mm) 같은 단위를 사용하죠? ZYX CAD도 마찬가지예요. 우리가 그리는 도면이 실제 물건으로 만들어질 때 정확한 크기를 가지려면, 단위를 미리 정해줘야 합니다.
- 우리는 오늘 MMGS라는 단위를 사용할 거예요. MMGS는 '밀리미터(Millimeter)', '그램(Gram)', '초(Second)'의 약자인데, 쉽게 말해 길이는 **밀리미터(mm)**로, 무게는 그램으로 측정하고, 시간은 초로 측정한다는 뜻이에요. 특히 CAD에서는 길이를 어떤 단위로 그릴지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여러분이 그리는 도면의 모든 길이는 앞으로 밀리미터 단위로 인식될 겁니다. 이 작은 설정 하나가 나중에 우리가 만든 모형의 크기를 정확하게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과정이랍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작업 공간을 자유자재로!
마우스 휠을 위로 굴리면 확대, 아래로 굴리면 축소: 스케치북을 가까이서 보거나 멀리서 볼 때처럼 확대/축소할 수 있어요.
마우스 휠을 꾹 누른 채로 움직이면 화면 이동: 그림을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위로, 아래로 옮겨 볼 수 있죠.
더블클릭: 마우스 휠을 빠르게 두 번 누르면 그린 그림이 화면에 꽉 차게 보이도록 자동 확대/축소됩니다. 그림이 어디 있는지 찾기 힘들 때 아주 유용해요!
2-3) ZYX CAD의 특별한 단축키: 기능키(F1~F12) 활용하기!
- ZYX CAD를 더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축키들이 있어요. 바로 키보드 맨 위에 있는 F1부터 F12까지의 '기능키(Function Key)'들입니다. 이 키들을 알면 작업 속도가 훨씬 빨라질 거예요!
F1 (도움말): 궁금한 점이 있을 때 눌러보세요. ZYX CAD의 도움말 창이 나타납니다.
F2 (명령 기록): 명령창에 입력했던 내용이나 ZYX CAD가 알려주는 메시지들을 더 크게 볼 수 있는 창을 켜고 끕니다.
F3 (객체 스냅 On/Off): 앞에서 배운 객체 스냅 기능을 켜고 끄는 단축키예요. (초록색 네모 아이콘)
F4 (3D 객체 스냅 On/Off): 3D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객체 스냅 기능인데, 지금은 2D 위주이니 참고만 하세요.
F5 (등각 투영 평면): 2D 도면을 그릴 때 특정한 각도로 평면을 바꿔주는 기능이에요. 주로 등각 투영도(입체적인 느낌의 2D 도면)를 그릴 때 사용합니다.
F6 (좌표 동적 입력 On/Off): 마우스를 움직일 때 실시간으로 좌표나 거리가 표시되는 기능을 켜고 끕니다.
F7 (그리드 표시 On/Off): 작업 공간에 모눈종이처럼 격자무늬(그리드)를 켜고 끕니다. 정확한 위치를 잡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F8 (직교 모드 On/Off): 선을 수직이나 수평으로만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 직교 모드를 켜고 끄는 단축키예요. (직각 모양 아이콘)
F9 (스냅 모드 On/Off): 마우스 커서가 특정 간격으로만 움직이도록 하는 스냅 기능을 켜고 끕니다.
F10 (극좌표 추적 On/Off): 특정한 각도(예: 30도, 45도, 60도 등)로 선을 그릴 때 안내선이 나타나도록 해주는 기능이에요. (각도기 모양 아이콘)
F11 (객체 스냅 추적 On/Off): 객체 스냅으로 잡은 점에서 수평/수직으로 안내선이 나타나 정확한 위치를 잡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F12 (동적 입력 On/Off): 명령어를 입력할 때 마우스 커서 옆에 명령창이 뜨는 기능을 켜고 끕니다.
3. 그림 그리기 도구: 2D의 기본! (2시간)
이제 ZYX CAD로 직접 그림을 그려볼 시간이에요. 우리가 종이에 연필로 그리듯, ZYX CAD에도 선, 원, 사각형 등을 그리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답니다.
- 객체 스냅(OSNAP): 키보드의 F3 키를 누르거나, 아래 상태 표시줄에 있는 객체 스냅 아이콘(네모 모양에 초록색 사각형)을 클릭하면 켜고 끌 수 있어요. 이 기능은 이미 그려진 선의 끝점, 중간점, 원의 중심점 등을 자석처럼 정확하게 잡아줘요. 아주 작은 점이라도 정확하게 클릭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복잡한 그림을 그릴 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능입니다.
윈도우 선택(->) : 테두리안에 있는 객체들만 선택(파란 실선테두리)
걸치기 선택(<-) : 테두리에 걸쳐 있는 객체들도 선택(초록 점선테두리)
개별선택 : 마우스로 클릭
선택해제 : Shift + 선택
3-1) 선(LINE, L) 그리기: 직선의 마법사!
예제1) 직각으로 그리기
예제2) 좌표값이 있는 사선으로 그리기
3-2) 원(CIRCLE, C) 그리기: 완벽한 동그라미!
기본은 반지름을 입력한다. 지름값을 입력하는 방법도 있다.
3-3) 사각형(RECTANG, REC) 그리기: 반듯반듯!
상대좌표값을 기준으로 치수값을 넣는다.
사각형으로 그려진 객체는 하나의 개체로 인식한다.
3-4) 자유곡선(SPLINE, SPL) 그리기: 부드러운 곡선 표현!
3-5) 해치(HATCH,H ) 채우기: 도면에 색과 패턴을!
3-6) 문자스타일(Style, ST) : 글꼴의 종류 정하기
3-7) 문자(DT)넣기 : 1줄로 된 단순한 문자입력
3-8)지우기(Delete, Erace, E) : 잘못 그려진 객체를 지우기
4. 그림 수정하기: 깔끔하고 정확하게! (2시간)
그림을 그리다 보면 지우거나, 옮기거나, 크기를 조절해야 할 때가 많죠? ZYX CAD에는 그린 그림을 편리하게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답니다.
4-1) 지우기(Delete, ERASE, E): 실수해도 괜찮아!
4-2) 이동(MOVE, M): 위치를 바꿔볼까?
4-3) 복사(COPY, Co): 똑같은 것을 여러 개!
4-4) 회전(ROTATE, Ro): 방향을 돌려줘!
CW - 시계방향 - (-)값으로 입력
CCW - 반시계방향 - (+)값으로 입력 ; +기호는 생략
4-5) 대칭(MIRROR, Mi): 거울처럼 반사!
4-6) 간격 띄우기(OFFSET, O): 평행하게 똑같이!
4-7) 자르기(TRIM, Tr) & 연장(EXTEND, Ex): 선을 깔끔하게!
4-8) 모깎기(FILLET, F) & 모따기(CHAMFER, Cha): 모서리 다듬기!
4-9) 문자깨기(TXTEXP) : 문자를 깨야 가공이 된다.
4-10) 스케일(Scale, SC) : 객체의 크기를 비율로 조절한다.
오늘의 마무리:
1일차 교육은 ZYX CAD 프로그램과 친해지고, 2D 도면을 그리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들을 배우는 시간이었어요. 처음이라 조금 어렵고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분명 멋진 설계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고, 내일은 오늘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실제 아크릴 모형을 설계하는 더 흥미로운 시간을 가져볼 거예요!
혹시 오늘 배운 내용 중에 궁금하거나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었나요?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중학생을 위한 ZYX CAD 초급 과정: 아크릴 레이저 절단 & 모형 설계
2일차: 나만의 아크릴 모형 설계하고 만들기 (6시간)
1. 레이어: 도면의 마법 주머니 (1시간)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제 ZYX CAD의 기본 도구들을 익히며 2D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웠죠? 오늘은 어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아크릴 모형을 설계하고, 그것을 레이저 절단기로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하는 방법을 배울 거예요. 첫 번째로 배울 아주 중요한 개념은 바로 **레이어(Layer)**입니다.
- 레이어가 뭐죠?
레이어는 마치 여러 장의 투명한 필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우리가 그림을 그릴 때 스케치용 종이, 색칠용 종이, 글씨 쓰는 종이를 따로 두면 나중에 수정하거나 관리하기 편하죠? ZYX CAD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바로 레이어예요.
각 레이어마다 선 색깔, 선 종류, 선 굵기 등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절단할 부분은 빨간색 레이어에 그리고, 각인(새겨 넣기)할 부분은 파란색 레이어에 그리는 식이죠. 이렇게 해두면 나중에 레이저 절단기가 어떤 선을 자르고, 어떤 선을 새길지 정확히 구분할 수 있답니다.
- 레이어 만들기 및 설정하기:
- 리본 메뉴에서 '홈(Home)' 탭에 있는 '레이어 특성(Layer Properties)'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명령창에 'LA'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보세요. '레이어 특성 관리자' 창이 나타날 거예요.
-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려면 창 위쪽에 있는 새 레이어 아이콘(노란색 별 모양 위에 작은 해 아이콘)을 클릭하면 돼요.
- 레이어 이름을 '외부절단선', '내부절단선', '각인선' 등으로 여러분이 알아보기 쉽게 정해주세요.
각 레이어의 **색상(Color)**을 클릭해서 원하는 색으로 바꿔보세요.
2. 아크릴 모형 설계 아이디어 구상 및 스케치 (2시간)
이제 본격적으로 여러분만의 아크릴 모형을 설계할 시간이에요! 무엇을 만들지 상상하고, 그것을 ZYX CAD로 그리기 위한 준비를 하는 단계입니다.
- 나만의 모형 상상하기:
Worldvectorlogo: Brand logos free to download
worldvectorlogo.com
SVG Repo - Free SVG Vectors and Icons
Free Vectors and Icons in SVG format. ✅ Download free mono or multi color vectors for commercial use. Search in 500.000+ Free SVG Vectors and Icons.
www.svgrepo.com
https://convertio.co/kr/svg-dxf/
SVG DXF 변환 (온라인 무료) — Convertio
svg 파일(들) 업로드 컴퓨터, Google Drive, Dropbox, URL에서 선택하거나 이 페이지에서 드래그하여 선택해 주세요.
convertio.co
- 아크릴 모형의 조립 방식 이해하기:
- 아크릴 모형은 보통 두 가지 방식으로 조립해요.
=끼워 맞춤(탭/슬롯) 방식: 레고 블록처럼 홈(슬롯)을 파서 다른 부품의 돌출된 부분(탭)을 끼워 넣는 방식이에요. 이 방식은 본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탭과 슬롯의 크기를 아주 정확하게 설계해야 해요. 오늘 우리가 주로 사용할 방식입니다.
=본드 접착 방식: 아크릴 전용 본드를 사용해서 부품들을 붙이는 방식이에요. 좀 더 자유로운 형태를 만들 수 있지만, 본드를 사용해야 하고 접착 면이 깨끗해야 해요.
- 우리는 아크릴 레이저 절단을 할 것이기 때문에, '끼워 맞춤' 방식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볼 거예요. 레이저로 자를 때 아주 미세하게 아크릴이 녹아 없어지기 때문에, 탭과 슬롯을 설계할 때 그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을 **커프(Kerf)**라고 하는데, 나중에 교수님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줄 거예요!)
- 실제 치수 고려하기: 아크릴 두께의 중요성!
=우리가 사용할 아크릴은 보통 3mm 두께입니다. 모형을 설계할 때 이 3mm 두께를 꼭 기억해야 해요.
=예를 들어, 어떤 판에 다른 판을 끼워 넣으려면, 끼워 넣을 홈(슬롯)의 폭도 3mm가 되어야겠죠? 너무 좁으면 안 들어가고, 너무 넓으면 헐거워서 고정이 안 될 거예요.
- 모형 스케치: 머릿속 아이디어를 종이 위에!
= ZYX CAD로 바로 그리기 전에, 먼저 종이에 연필로 여러분이 만들고 싶은 모형을 대략적으로 스케치해 보세요. 각 부품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조립될지 간단한 그림으로 그려보는 거죠.
= 스케치할 때 각 부품의 대략적인 크기나, 끼워 맞출 부분의 모양(네모난 탭, 동그란 슬롯 등)을 함께 그려보면 ZYX CAD로 옮길 때 훨씬 수월할 거예요.
3. ZYX CAD를 이용한 아크릴 모형 도면 설계 (2시간)
이제 여러분의 스케치를 ZYX CAD 안으로 가져와서 실제 도면으로 만들어 볼 시간이에요. 어제 배운 그리기/수정 도구와 오늘 배운 레이어 기능을 총동원해야 합니다!
- 본격적인 모형 도면 설계 시작!
- 도면 검토 및 마무리:
- 모든 부품을 다 그렸으면, 선이 끊어져 있거나, 겹쳐져 있는 부분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레이저 절단기는 우리가 그린 선을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선이 정확하지 않으면 제대로 잘리지 않을 수 있거든요. (자르기, 연장 명령 활용)
- 나중에 레이저 절단기로 보내기 위한 파일 형식인 DWG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배울 겁니다.
4. 결과물 발표 및 피드백 (1시간)
자, 이제 오늘 하루 동안 여러분이 ZYX CAD로 설계한 멋진 모형 도면들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 거예요.
- 나의 작품 발표:
- 질의응답 및 다음 단계 안내:
오늘의 마무리:
오늘은 ZYX CAD의 레이어 기능을 활용하고, 실제 아크릴 모형을 설계하는 중요한 경험을 했어요. 2D 도면이 실제 물건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겁니다. 여러분이 직접 상상하고 설계한 모형이 현실이 되는 순간을 기대해 봐도 좋아요!
궁금한 점이나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여러분의 미래 전기차학과 교수님은 언제나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0. 모든 블럭 해제
-> 작업은 블럭을 해도 되지만, 최종 파일 송부시 반드시 모든 블럭은 해제!!!
1. 모든 라인은 레이어별로 구분되어 있어야 한다.
RED : 외부 커팅라인
GREEN : 내부 커팅라인
BLUE : 선각인
WHITE (SOLID HATCH) : 면각인 ( 해치는 블럭 해제하지 않는다.)
모든 라인 중복이 되면 안된다.
내부 살두께 남기기
우드락 : 3mm, 아크릴 일반적으로 3mm(최소 2mm)
2. 모든 치수는 1:1로 작업되어 있어야 한다.
3. 재료의 종류, 두께, 색상, 크기는 반드시 명시되어있어야 한다.
4. 재료의 크기 540X390, 780X540, 1010X608
크기가 작고, 부품이 많은 경우는 A3(420X297) 크기로 배치하는게 좋다.
5. 레이져 작업외의 불필요한 객체는 모두 삭제
6. 모든 커팅라인은 조인(JOIN)되어 있어야 한다. !!!
-> 선과 선의 끝점끼리 연결되어 있어야 JOIN이 된다.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KS규격에 의한 2D도면작성(GstarCAD) 아주대학교 2025616~18 (2) | 2025.06.16 |
---|---|
트렌트코리아2025 (18) | 2024.10.15 |
아주대학교 솔리드웍스(solidworks) 20250415~0417 (1) | 2024.09.23 |
삼일고등학교 3D프린팅 특강 20240729~ (1) | 2024.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