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핑 & 여행 & 등산

가을 부산여행 20161119

by e1mo518518 2016. 12. 13.
728x90
728x90
SMALL

 

명랑핫도그 :2017년 3월 현재 520호점돌파!!!"

부산여행다녀온지가 벌써 4개월이나 지난시점에 추가로 적고 있습니다.

2016.7월 부산대 본점오픈이후로 2016.9월 가맹사업을 시작하여 1년도 뒤지 않은 시점에 엄청난 가맹점입니다.

저희가 간곳은 어느지점인지 잊어버렸네요.ㅎㅎ 

치즈핫도그

가격대도 적당하고 맛은 좋습니다. 동네있다면 자주 먹을 만한 맛입니다.^^

명랑시대 청년협동조합

- 명랑 - 흐린데 없이 밝고 환하다.

명랑시대청년협동조합은 이샏의 젊은 청년들이 꿈을 같이 꾸고 이루어가며 흐린날이 아닌 항상 밝고 환한세상을 만들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명랑시대청년협동조합은 기존의 프랜차이즈 방식을 벗어나 협동조합이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단순히 돈 벌려고 하는 사업이 아닙니다. 저희 명랑시대청년협동조합은 모든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드리고 싶습니다.

 

부산 복천동 원조밀면  국제시장입구에 보이길래 그냥 들어갔는데, 진짜 원조집이네요.

국제시장에 있는 부산밀면(냉면보다 낫다^^) 가격대도 착하고 맛도 좋습니다. 냉면처럼 질기지 않아 좋습니다.

밀면과 밀비빔을 시켜먹었습니다. 만두를 먹었어야 했는데, 아깝습니다.ㅜㅜ

국제시장을 둘러보고, 근처 주차장에 주차한 다음 걸어서 자갈치시장하고 아리랑거리,창선동 먹자골목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제일 먼저 보이는 납작만두 일단 먹어보기로 했습니다.

국제시장 납짝만두 그럭저럭, 납작만두에 양념을 싸서 먹으면 됩니다.

비빔당면 부산에 와봤으니, 안먹어봤던 음식이니 일단 또 먹는다.

당면 이건 꽝 안먹는다 이젠,
식혜는 강매

보수동 책방골목으로 자리를 옮겨봅니다.

책방골목 한권만 샀다^^ 오랜만에 보는 중고책방골목이네요. 예전에는 동대문 책방골목 종종 다녔는데, 참 오랜만이네요.

여기저기 다녔더니 다리도 아프고, 허기지기도 하고. 이럴때면 또 먹으러 가야죠.

"전국애서 냉채족발 처음 개발한집"이라니 한번 가봐야죠.

아주 좋은 맛이야
맑은 뼈해장국도 좋다.

 

 


해운대 근처 회센터에서 저녁으로 조개구이를 먹었습니다.

 

조개랑 장어 세트 메뉴가 있었네요.

 

이튿날 아침은 해동용궁사로 향했습니다.

해동용궁사

 

협동조합 [cooperative]

 경제적으로 약소한 처지에 있는 농민이나 중소 상공업자, 일반 소비대중들이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물자 등의 구매.생상.판매.소비 등의 일부 또는 전부를 협동으로 영위하는 조직단체.

 

해동용궁사(부산)

* 소원을 이루어주는 염험한 곳, 해동 용궁사(부산) *
해동 용궁사는 1376년 공민왕()의 왕사()였던 나옹대사()의 창건으로 한국삼대관음성지()의 한 곳이며 바다와 용과 관음대불이 조화를 이루어 그 어느 곳보다 신앙의 깊은 뜻을 담고 있으며, 진심으로 기도를 하면 누구나 꼭 현몽을 받고 한가지 소원을 이루는 염험한 곳으로 유명하다.
 
임진왜란의 병화로 소실되었다가 1930년대 초 통도사의 운강()이 중창하였다. 1974년 정암()스님이 이 절의 주지가 되어 관음도량으로 복원할 것을 발원하고 백일기도를 하였는데, 꿈에서 흰옷을 입은 관세음보살이 용을 타고 승천하는 것을 보았다 하여 절 이름을 해동용궁사로 바꾸었다.
 
현존하는 건물은 대웅전을 비롯하여 굴법당·용왕당(용궁단)·범종각·요사채 등이 있다. 대웅전은 주지 정암이 1970년대에 중창하였다. 대웅전 옆에 있는 굴법당은 미륵전이라고 하여 창건 때부터 미륵좌상 석불을 모시고 있는데 자손이 없는 사람이 기도하면 자손을 얻게 된다 하여 득남불이라고 부른다.
 
대웅전 앞에는 사사자 3층 석탑이 있다. 원래 이 자리에는 3m 높이의 바위(미륵바위)가 있었는데 임진왜란 때 절이 폐허가 되고 6·25전쟁 때 해안경비망 구축으로 파괴됨에 따라, 1990년에 정암이 파석을 모으고 손상된 암벽을 보축하여 이 석탑을 세우고 스리랑카에서 가져온 불사리 7과를 봉안하였다.
 
이밖에 단일 석재로는 한국 최대의 석상인 약 10m 높이의 해수관음대불, 동해 갓바위 부처라고도 하는 약사여래불이 있다. 절 입구에는 교통안전기원탑과 108계단이 있고, 계단 초입에 달마상이 있는데 코와 배를 만지면 득남한다는 전설이 전한다.
 
* 해동용궁사 인근의 볼거리 *
주차장에서 내려 2분만 걸어가면 동양철학의 육십갑자 십이지상이 봉안되어 있고 우리 모두의 안정운행을 기원하는 교통 안정 기원 탑이 조심운전을 당부한다. 풍광을 찬탄한 춘원 이광수의 시비와 "청산은 나를 보고 말 없이 살라하고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라고 노래한 저 유명한 나웅화상의 시귀는 잠시나마 나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한다. 용문석굴을 지나 108돌계단을 한 계단 한계단 내려가면 정렬된 석등군, 검푸른 넓은 바다는 실제 용궁으로 들어가는 기분으로 감탄과 환희 그 자체이다. 왼쪽으로 백호바위에 약사여래석불이 모셔져 있고 조금만 더 가면 해가 제일 먼저 뜨는 일출암이 자리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해동 용궁사(부산)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정의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에 있는 사찰.

건립 경위 및 변천

고려 말의 선승인 나옹 혜근 선사가 경주 분황사에서 주석하며 수도할 때 나라에 큰 가뭄이 들어 들에는 곡식과 풀이 말라죽고 인심이 흉흉하였다. 어느 날 혜근의 꿈에 용왕이 나타나 말하기를 “봉래산 끝자락에 절을 짓고 기도하면 비가 내리고 국태민안()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에 혜근이 이곳에 와서 지세를 살펴보니 뒤는 산이고 앞은 푸른 바다가 있어 아침에 불공을 드리면 저녁 때 복을 받을 곳이라 하여 절을 짓고 산 이름을 봉래산, 절 이름을 보문사()라 하였다.

임진왜란을 맞아 사찰 건물이 모두 불탔는데, 1930년대 초 근 300여 년 만에 통도사 운강 화상이 보문사를 중창한 이후 여러 승려를 거쳐 1974년 승려 정암이 부임하여 관음 도량으로 복원할 것을 발원하고 절의 이름을 해동용궁사()로 바꾸었다.

활동 사항

해동용궁사는 대개의 사찰이 산중 깊숙이 있는 것과는 달리 발아래 바닷물이 보이는 수상 법당()이다. 우리나라의 관음 신앙이 주로 해안이나 섬에 형성되어 있는데,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의 낙산사,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 상주리의 보리암,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의 해동용궁사 이 세 절이 한국의 3대 관음 성지이다. 특히 해동용궁사는 바다와 용과 관음 대불이 조화를 이루어 그 어느 곳보다도 깊은 신앙심을 자아내게 한다.

해동용궁사에서는 연중 법회와 기도 행사가 열린다. 동지 기도, 해맞이 철야 기도, 설날 합동 제사, 정초 신장 7일 기도, 삼재 예방 불공, 용왕 대제 법회, 부처님 오신 날 봉축 대법회, 백중 영가 천도 대제, 추석 합동 제사, 중앙절 합동 제사 등이 개최되는데, 바닷가에 위치한 사찰의 입지적 특성으로 용왕 대제가 열리는 것이 다른 절과의 차이점이다.

현황(조직,시설 현황 포함)

해동용궁사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 동해 바닷가의 절경에 가람이 형성되어 있으며, 인근에는 시랑대, 오랑대와 같은 명승지가 있다. 최근 조성된 가람의 배치를 살펴보면 석재로 만든 중문이 절의 북쪽에 있으며, 대웅전과 용궁단 등 전각은 동쪽을 향하여 세워졌다.

대웅전은 정면 세 칸, 측면 세 칸의 다포식 겹처마 팔작지붕 기와집이며, 남쪽 옆에는 석조 여래 좌상을 모신 감실과 용궁단이 배치되어 있다. 용궁단은 바닷가에 면한 사찰의 특성상 용왕을 모신 제단의 역할을 하며 정면 한 칸, 측면 한 칸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용궁단의 맞은편에 현대식 요사채가 있고, 바로 옆의 약간 높은 대지에는 해수 관음 입상을 조성하였다.

관련 문화재

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없다. 대웅전 옆 감실에 모셔진 석조 여래 좌상은 조선 후기의 불상을 본떠 만든 근래의 작품인데 머리카락은 두툼한 나발()로 표현하였으나 육계는 소발()로 표현하여 일반적인 불상 머리 형식을 따르고 있지 않다. 법의는 오른쪽 어깨를 드러낸 우견 편단 형식이며 수인()은 항마촉지인()인데 항마인()의 왼손은 보주를 받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불상은 약사여래상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부산 기장군 문화 유적 지표 조사 보고서』(부산대학교, 1997)

    [네이버 지식백과] 해동용궁사 [海東龍宮寺]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