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통풍. 요산? 퓨린? 음식!

by e1mo518518 2022. 3. 22.
728x90
SMALL


20220515
https://news.v.daum.net/v/20220515074004971?x_trkm=t

순두부vs연두부, 둘다 푸딩 같은데 뭐가 다를까?

단백질이 풍부한데다 칼로리가 높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두부는 요리에 두루두루 쓰인다. 마트 진열대를 보면 순두부와 연두부는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둘다 말랑말랑 부드러운 푸딩 같은

news.v.daum.net

두부와 시금치는 같이 먹지 않는다.
시금치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시금치에 함유된 옥살산이 두부 속 칼슘과 결합하면 불용성의 수산칼슘이 생성된다. 이는 칼슘 흡수를 막아 결석증을 유발할 수 있다. 두부는 필수아미노산 메티오닌이 풍부한 닭고기, 달걀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832

서울아산병원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정의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몸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다른 사람이 지나가면서 일으킨 바람을 맞아도 아플 정도라고 하여 통풍이라고 합니다,

원인

통풍은 요산의 과다 축적으로 발생합니다. 요산은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된 후 나오는 물질입니다. 보통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통풍 환자는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습니다. 이처럼 과다 축적된 요산은 결정체로 변하고,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통풍 환자는 대개 혈액 내 요산이 정상치 이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 증상 없이 고요산혈증인 사람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요산이 높다고 모두 통풍 환자인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통풍 관절염은 고요산혈증이 심할수록, 또 기간이 오래될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통풍 환자는 거의 남자입니다. 대개 40~50세에 첫 발작적 관절염을 경험합니다. 한때 통풍은 좋은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시는 부유층의 병으로 간주되기도 했지만, 요즘은 식생활이 윤택해지면서 사회 계층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증상

통풍을 치료하지 않으면 발작성 관절염의 빈도가 점점 잦아지고, 침범하는 관절 수도 많아지며, 회복하는 시간도 점점 길어집니다.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관절이 점차 상합니다. 관절염이 만성으로 발전합니다. 또한 통풍성 결절이라 불리는 덩어리가 관절 주위나 피하 조직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풍성 결절은 요산 결정체의 덩어리로 신체의 어느 부분에서든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팔꿈치, 귀, 손가락, 발가락, 발목 등에 생깁니다. 요로 결석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요로 결석이 생기는 것과 함께 콩팥도 상합니다. 드물게는 관절염보다 선행하여 요로결석증이 나타나는 환자도 있습니다.

통풍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 군데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② 통풍이 심하면 발열과 오한이 동반됩니다.
③ 관절염이 처음 생겼을 때는 대개 수일 지나면 저절로 소실되어 완전히 회복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 후 상당 기간 발병하지 않다가 결국 비슷한 관절염이 다시 발생합니다.
④ 엄지발가락 관절에 염증이 잘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릎,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⑤ 얇은 이불이 스치기만 해도 아파서, 대개 양말을 신지 못하고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합니다.
⑥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해져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진단
통풍은 의사가 진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피검사나 관절액을 뽑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방법을 통해 진단합니다. 보조적으로 X-ray 혹은 dual-energy CT 촬영을 사용합니다.
치료
통풍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혈액 속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 요법
급성 관절염 발작을 치료하기 위해 안정 치료와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약물은 소염제를 처방합니다. 일단 급성 발작이 완전히 가라앉기를 기다린 다음에 요산 저하제 치료를 계획합니다. 통풍이 완화되었다고 해서 요산 저하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되며, 장기간 복용하면서 통풍을 관찰해야 합니다.

관절 발작의 빈도가 매우 드물거나 다른 신체 부위의 통풍 합병증이 없으면 식이 요법이나 금주 등 비약물 요법을 우선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절염이 자주 나타나거나, 가족력이 있거나, 관절 손상, 요로 결석, 통풍 결절이 이미 온 경우에는 혈액 내 고요산혈증을 낮추는 치료를 평생 지속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관절염은 물론 다른 장기의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② 식생활 개선
통풍은 식습관과 비만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고단백, 고칼로리식에는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잦은 음주, 비만, 고콜레스테롤 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저퓨린 식이와 금연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만성 통풍은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통증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약물 투여를 중단하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20220319
구봉대산
0320
등산후 약간의 허벅지 땡김은 남아있다.
저녁 무릎 쿨링젤 양쪽 무릎에 바름
오른쪽만 부어오르고있다.
움직이기 힘들다.
굽히는것도 피는것도 천천히 하면 가능하다.
발가락은 잘 움직인다.
어떻게 자세를 취해도ㅈ아프다. 잠이 안온다

0321
아침 10시 동안산병원 정형외과 진료
통풍의심
엑스레이와 혈액채취
요산9.2이상이면 통풍 가능성이 높다.
엑스레이만으로는 무릎상태가 정상으로 보인다.
처방전 내용은

자이로릭정 (아로푸리 : 통풍치료제
예이서정 (아세클로페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명문시메티딘정 (H2 차단제 :
뮤코라제정 (스트렙토 : 소염효소제
콜킨정 (콜키신 : 통풍치료제 ) 통풍 발작에 의한 통증 경감 및 통풍발작 예방

7일치 약과 한달치 처방을 받음.
7일치는 지금 아픈 통증의 치료를 위해 복용
한달치는 요산수치를 낮추기위한 약 처방

0321 병원에서 맞은 주사한방에 컷나??? 저녁에 걷는게 한결 나아졌다.
무릎은 붓기가 많이 남아있지만, 평지를 걷는건 많이 나아졌다.

0322 붓기는 거의 그대로, 저녁에 수건에 물을 적시고, 얼린 후 냉찜질을 3차례정도 1시간 정도 했다.
0323 붓기는 점점 가라앉고 있다. 저녁에 수건에 물을 적시고, 얼린 후 냉찜질을 3차례정도 1시간 정도 했다.
0324 붓기는 거의 다 빠진거 같다. 걷는데 무리가 없다. 계단 오르내림 불편하지 않다.
저녁에 수건에 물을 적시고, 얼린 후 냉찜질을 2차례정도 30분 정도 했다.
0325 거의 정상처럼 보인다. 약만 먹었다.
0328 병원 진료 예정



이제는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 뭘 해야하는지 알아봐야겠다.

https://www.gwhospital.co.kr/board/bbs_view.php?idx=2063&bbs=health

GLB_FRT_TITLE

경기 서북부 종합병원 심뇌혈관 중증 응급의료 위·대장암 내시경 혈액투석 건강검진

www.gwhospital.co.kr

▶ 치맥 즐기다간 요산 쌓이며 통풍 위험 커져요
통풍은 요산 결정이 관절 등에 쌓여 염증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술과 고기에 함유된 '퓨린'의 대사산물입니다.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지나치게 먹으면 체내에 요산이 증가하며 통풍 위험이 높아지는 거죠. 여성보다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며 엄지발가락과 발등에 잘 나타납니다.

특히, 땀 배출이 많은 여름에 치맥을 즐겼다가는 더욱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탈수로 인해 혈중 요산이 일시적으로 올라가 통풍 발작이 더 심해질 수 있는 거죠. 통풍은 만성화되면 관절 변형이 올 가능성이 크고 고혈압과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을 동반할 수 있어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통풍 위험 높이는 음식은 멀리하세요

통풍은 증상 발생 후 며칠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지거나 진통제 복용 후 증상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주 위험한 생각입니다.

통풍은 무엇보다 생활습관 개선으로 요산 수치를 관리하고, 유발 요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 위험을 높이는 음식으로는 대표적인 것이 맥주를 포함한 알코올입니다. 알코올은 콩팥에서 직접 요산의 배설을 억제해 혈중 요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퓨린 함량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심장이나 간과 같은 내장, 육즙, 거위, 정어리, 고등어, 멸치, 효모, 베이컨, 맥주 등이 해당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과식을 하지 않는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며 외식을 할 경우에도 1인분만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요산수치를 낮추는 음식은 귀리, 오트밀, 보리, 견과류, 채소, 과일 섭취를 권장한다.

--------------------------------------------------

https://www.vitaminhealth.kr/%EC%9A%94%EC%82%B0%EC%88%98%EC%B9%98-%EB%82%AE%EC%B6%94%EB%8A%94-%EC%9D%8C%EC%8B%9D/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비타민헬스

특정 질병이 있거나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퓨린이 함유된 음식은 요산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은 다음

www.vitaminhealth.kr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은 무엇입니까?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하고 다이어트를 해서 몸무게를 정상 체중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요산수치를 낮추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을 고려할 때 100g 당 퓨린이 100mg 이하인 식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통풍이 있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과일

모든 과일은 요산수치가 낮습니다. 그리고 통풍이 있는 사람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리는 요산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통풍 발작을 예방해줍니다.

채소

채소는 안심하게 먹을 수 있는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가지, 양배추, 상추, 감자, 고구마 등의 음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콩류

완두콩을 제외한 모든 콩류는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두, 렌틸콩 및 두부를 포함한 콩으로 만든 음식은 안전합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 해바라기 씨, 캐슈너트 및 브라질 너트

통곡물

귀리, 현미, 통곡물 빵 및 보리 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유제품

모든 유제품은 통풍이 있는 사람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수

커피, 녹차, 홍차 및 디톡스 워터

건강한 지방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카놀라유 및 아마씨 오일

커피

하루에 적당량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요산수치를 낮추고 통풍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잇습니다.

비타민 C

적당한 양의 비타민 C를 섭취하면 요산수치가 낮아집니다. 그러나 하루 권장량 이상의 비타민 C를 섭취하면 오히려 요산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기타 음식

계란, 모든 허브 및 향신료

 

설탕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설탕 음식

일반적으로 요산수치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관련이 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설탕 음식이 잠재적인 원인 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설탕 음식에는 옥수수 시럽, 고 과당 옥수수 시럽 등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과당은 가공 식품 및 정제 식품에서 주요 유형의 단순 설탕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은 높은 수준의 요산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식품을 선택할 때는 영양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탄산 음료 및 과일 주스

탄산 음료, 과일 주스 및 에너지 음료 등에는 과당과 포도당이 함유된 설탕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는 체내에서 쉽게 흡수되어 혈당 수치와 요산수치를 높이게 만듭니다.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물, 스무디 또는 디톡스 워터로 대체를 해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신장에서 요산을 더 빨리 배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항상 물병을 휴대하여 물을 수시로 마셔야 합니다. 매 시간마다 알람을 설정하여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맥주를 마시면 안됩니다

맥주를 마시면 탈수 상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산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맥주가 요산수치를 높이는 이유로 신장에서 요산 및 기타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고 알코올을 먼저 걸러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맥주는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들은 정상 체중인 사람들보다 요산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 세포는 근육 세포보다 더 많은 요산을 생성합니다. 또한 체지방이 많을 수록 신장이 요산을 걸러내는 것을 더 어려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과 다이어트 계획을 영양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담당 의사는 개인에게 맞는 건강한 체중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요산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지 않아도 요산수치가 높아집니다. 몸 안의 염증은 높은 유산 수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슬 줄이는 것이 요산수치를 낮추는 방법이기 때문에 요가, 명상 및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과 함께 취미 생활을 하거나 여행을 가는 것이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데 좋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다면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에 통풍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을 충분히 자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 취침 전 2~3시간 동안 전자 기기 및 핸드폰 사용 하지 않기
  •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기
  • 오후에는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기
  • 수면 장애 또는 불면증이 있으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기

생활 습관을 바꾸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 요산 수치로 인한 통풍 및 기타 질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을 먹지 않고 통풍을 예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해 피해야 하는 음식과 습관이 많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간 식사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영양사와 함께 퓨린 함량이 낮고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https://beyondf01.tistory.com/14

요산수치 낮추는법 - 집에서 직접 해보는 12가지 방법(생강, 식초, 베이킹소다 등)

예전에는 통풍이 부자들의 질병으로 알려져 왔었지만 요즘은 성인들 사이에서 과잉영양과 관련된 흔한 신진대사 질환 중 하나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통풍은 혈액에서 요산수치가 과도하게

beyondf01.tistory.com

* 혈액에 과도한 요산이 생기는 원인은
퓨린(Purines)이라고 불리는 유기화합물은 몸의 신진대사 작용에 의해 분해되고 최종적으로 요산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생선된 요산은 신장을 통과하여 소변으로 배출되게 되는데, 이 때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어 요산이 채내에 남아있게 되면 이것이 혈액의 요산수치를 증가시키는 요소가 된다.

-------------------------
바나나를 잘 챙겨먹자.
바나나는 칼륨함량이 높아, 요산이 형성되는것을 방지한다.

말을 자주 많이 마시자.

728x90
LIST

'세상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기부 현헐 내역  (0) 2022.06.04
명언 모음  (0) 2022.04.22
각종수요조사  (0) 2022.03.20
지원금  (0) 2022.02.23
꿈일기  (0) 2022.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