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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국가,민간)/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한국어교원)

20241121 1학기 중간고사(외국어로서의 한국어)

by e1mo518518 2024.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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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26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1. 내용중심 교수법의 교수모형이 아닌것은?

1) 문법 중심언어교육

2) 내용 보호언어교육

3) 병존 언어교육

4) 주제기반 언어교육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대한 설명으로 맞는것은?

1) 외국인에게만 한국어를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2)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대상과 목적, 교수법은 동일하다.

3) 학계에서는 순수학문으로 인정한다.

4) 한국어 교육에서 기르고자 하는 능력은 지식의 활용이다.

 

3.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이 아닌것은?

1) 유창성보다는 정확성을 강조한다.

2) 많은 어휘가 고립된 단어 목록의 형태로 지도된다.

3) 목표어를 거의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모국어로 수업이 진행된다.

4) 문법은 귀납적으로 가르친다.

 

4. 한국어 교육의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통적인 목표는 한국어를 잘 하는 것이다.

2) 학습자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3) 한국어 교육의 목표는 너무 광범위하여 문제가 있다.

4) 학습자들의 요구조사와 관계없이 교육목표는 동일하다.

 

5. 최근 지배적인 언어 교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의사소통중심의 언어교육

2) 과정 중심의 언어교육

3) 문법 중심의 언어교육

4) 학습자 중심의 언어교육

 

6. 한국어 교육에서 과제중심 언어교수의 수업절차로 맞는 것은?

1) 도입 -> 과제1 -> 학습 -> 과제2 -> 마무리

2) 도입 -> 과제2 -> 학습 -> 과제1 -> 마무리

3) 도입 -> 과제1 -> 과제2 -> 학습 -> 마무리

4) 도입 -> 학습 -> 과제1 -> 과제2 -> 마무리

 

7. 전신 반응 교수법의 평가로 잘못된 것은?

1) 학습자의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완화한다는 평가

2) 추상적인 어휘에 대한 교수가 어렵다는 평가

3) 학습자 수가 적은 수업에서도 가능하다는 평가

4) 명령에 대하여 거부감을 갖는 학습자도 있다는 평가

 

8. 최근 한국어 교육 교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최근의 한국어 교재의 흐름 및 추구하는 방향은 교수방법의 변화도 큰 영향을 미친다.

2) 최근에는 과거 문법 중심이였던 한국어 교재가 다시 등장하여 여러 곳에서 사용한다.

3) 최근 한국어 교재는 이전의 교재와 교육 내용과 교수방법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4) 서강대학교 한국어 교재는 다른 기관 교재와 동일하게 문어 중심의 교재로 편한되었다.

 

9.  내용 중심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국어의 언어 기능이 실제적인 맥락에서 사용되고 유도된다.

2)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가 이루어진다.

3) 학습자들이 목표 외국어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도록 이끈다.

4) 일반 목적이나 직업 목적 등을 위한 외국어 교육에서 활용된다.''

 

10. 한국어 교육 도약기의 교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국내외 한국어 교육은 1980년대가 도약기다.

2) 이 시기에는 교육 기관도 늘고 학습자 수도 늘었다.

3) 이 시기에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에서 한국어 교재를 발행하였다.

4)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가 1979년에 한국어 교재 4권을 발행하였다.

 

11. 한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언어 교수의 수업절차로 맞는 것은?

1) 인사동기유발 ->상황제시 및 표현 설명 -> 통제적 연습 -> 의사소통활동 -> 확인 및 정리

2) 인사동기유발 -> 통제적연습 -> 상황제시 및 표현설명 -> 의사소통활동 -> 확인 및 정리

3) 인사동기유발 -> 상황제시 및 표현설명 -> 의사소통 활동 -> 통제적 연습 -> 확인 및 정리

4) 인사동기유발 -> 의사소통 활동 -> 통제적 연습 -> 상황 제시 및 표현설명 -> 확인 및 정리

 

12. Brown(1995)에서 교육목표 기술의 고려해야 할점으로 틀린것은?

1) 명확해야한다.

2) 학습결과를 기술한다.

3) 실행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4) 교육과정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아도 된다.

 

13. 침묵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업이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2) 학습자가 갖게 되는 심리적 부담감을 감소시키고자 도입한 교수법

3) 교사는 수업 시간의 90% 이상을 침묵하고 수업을 한다.

4) 영국의 음성학 교육자인 가테그노가 개발하였다.

 

14. 암시적 교수법의 수업 구성으로 맞는 것은?

1) 서두 -> 활성화 -> 언어해독 -> 연주화

2) 서두 -> 연주화 -> 언어해독 -> 활성화

3) 서두 -> 언어해독 -> 연주화 -> 활성화

4) 서두 -> 연주화 -> 활성화 -> 언허해독

 

15.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수업의 핵심 내용을, 기능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적당하게 제시하기 위한 방법으로 잘못된것은?

1) 필요한 연습과 활동이 적당히 제시되어야 한다.

2) 중점화된 기능 수행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3) 목표 표현 중심으로 전개해야 한다.

4) 연습과 활동을 제시할 때는 아무 때나 제시해도 괜찮다.

 

16.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만들어진 교수법이다.

2)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복잡한 연습을 제시하여 학습 의욕을 떨어뜨린다는 단점이 있다.

3) 어학실, 시각보조자료 등을 많이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4) 문형 연습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제시된 자극에 대해 옳은 반응을 보이도록 교수한다는 특징이 있다.

 

17. 총체적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읽기는 이해를 위한 읽기와 실제적인 목적을 위한 읽기를 한다.

2) 읽기, 쓰기와 다른 기능들을 통합한다.

3) 협력적인 읽기가 가능하도록 활동을 구성한다.

4) 다른 학습자와 협력하여 읽기와 쓰기를 하도록 한다.

 

18. 한국어 교실 현장에서 학습자의 질문과 관련된 것 중 틀린 것은?

1) 수업과 관련하여 학습자가 할 수 있는 예상 질문을 만들어 본다.

2) 존재할 수 있는 질문이라면 생생하게 미리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3) 학습자의 모든 질문에 다 대답해야 준비된 교사다.

4) 예상하지 못 한 질문이 나올 때마다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면 좋다.

 

19. TTT학습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급후반부터 고급보다는 초급에 적당

2) 의미에 초점을 둔 활동 중심의 모형으로 과제기반모델링

3) 유창성만 강조 정확성 소홀 가능성

4) 유창성이 발달한 다음에 정확성이 발달한다는 전제

 

20. 직업목적의 한국어교육 대상이 아닌 것은?

1) 직업과 관련된 업무 수행을 위한 학습자

2) 단순 근로자

3) 취업을 위한 학습자

4) 다문화 가정 학습자

 

21. 어린이의 언어발달 과정을 비교적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어린이'라는 제목 아래 어린이의 언어발달을 설명한 고전적인 견해를 제시한 학자는 누구인가?

 

22.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중반까지 성행한 외국어 교수법이다. 원래 이 교수법은 제 2차 대전 당시 미 육군에서 사용한 외국어 훈련 방식에서 영향을 받아 발달한 방법이다. 이 교수법은 청화식 교수법(Audio-oral Method)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대 이 교수법은 무엇인가?

 

23. 다음 수업 구성은 어떤 교수법의 수업구성인가?

<기본 발음을 익힘(교사는 한번 들려 주고 학습자는 스스로 혹은 동료의 도움으로 발음을 익힌다) -> 각기 다른 단어를 의미하는 여러 모양의 색깔 막대기들을 통하여 단어 익히기 -> 막대기들의 연결로 구나 문장, 대화를 익히기 -> 교사는 색깔 막대기 세트를 학습자 그룹에게 나누어 주고 학습자들은 막대기를 배열하여 문장을 만들어 봄 -> 교사가 색깔 막대기를 조합하여 문장을 만들며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24. 언어학습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을 통하여 그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며 어린이의 언어 터득은 다른 사람의 말을 모방하고, 반복연습을 통해 강화된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귀납적 언어훈련(모방-따라하기)에 의해서 언어가 형성된다는 설이다. 곧언어는 습관에 ㅢ한 것이고 그 습관은 반복에 의해 형성된다고 이야기한 학자는 누구인가?

 

25.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별 평가 기준 중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단계는 몇급인가?

자주 접하는 사회적 상황에서의 대화가 참여할 수 있으며, 자신관 관련된 사회적 소재의 글을 읽거나 쓸 수 있다. 권유나 조언, 간단한 설명에 대한 이해나 표현, 정보교류 등의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21. O. Jesperson(예스퍼슨)
22.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23. 침묵식 교수법
24. Skinner(스키너)
25. 3급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1. 다음 중 평가 가운데 방법적이고 구체적인 성격을 강조한 용어를 고르시오.

1) 시험

2) 교수

3) 교육

4) 평가

 

2. 문항 변별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변별도 지수는 문항의 점수와 학생의 총점과의 상관관계에 의해 추정된다.

2) 어떤 시험에 주어진 문항이 상위권 수험자와 하위권 수험자를 구별하여 주는 정도

3) 객관식 시험에서 상위권 수험자의 정답률이 높은 문항을 가려내고 이를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4) 변별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총점에서 높은 점수대와 낮은 점수대를 획득한 답지를 분리해야한다.

 

3. 1950~1960년대의 채점 경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쓰기 기능은 문법체계와 어휘 지식에 대한 통제를 검사

2)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언어평가의 주된 관심사였다.

3) 채점자 중재 평가는 주관성 문제로 인하여 장려되지 않았다.

4) 직접 평가의 발전기이다.

 

4. 규칙적인 빈킨 채우기가 해당되는 유형은?

1) 폐쇄형

2) 반 개방형

3) 선택형

4) 개방형

 

5. 초급의 소재로 볼 수 있는 것은?

1) 논쟁하기

2) 비교하기

3) 예금하기

4) 요청하기

 

6. 말하기 영역과 관계없는 것은?

1) 문법적 능력

2) 전략적 능력

3) 담화 이해 능력

4) 사회언어학적 능력

 

7. 시험을 위한 지침에 고려되어야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문항 표본

2) 시험의 이론적 근거

3) 수험자를 위한 훈련 자료

4) 출제구성표

 

8.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끼리 같은 반에 배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시험은?

1) 형성평가

2) 배치평가

3) 작성평가

4) 성취도 평가

 

9. 시험 준비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준 문항 추출은 내용의 타당도를 위한것

2) 표본 문항 추출은 학습내용 일부 영역에에서 해야 한다.

3) 문항 작성은 출제구상표와 일치해야한다.

4) 문항 조정은 적어도 두 명이상이 검토하는 것이 좋다.

 

10. 중앙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평가에 대한 점수분포의 측정치를 의미

2) 개인별 평가 성적을 등급 매기는데 쓰이는 개념

3) 점수가 순서대로 배열되었을 때의 중앙점수를 의미

4) 산술적 평균의 축약형인 평균은 개개 점수 합계를 응시자 전체의 수로 나눈 것

 

11. 시험지 제작 지침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오답매력도를 고려해야한다.

2) 중요한 용어의 반복을 피해야한다.

3) 정답 비율을 동일하게 해야한다.

4) 가능한 한 긍정문으로 서설사는 것을 피애햐 한다.

 

12.화용적 능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공손함

2) 문법적 규칙

3) 격식

4) 은유

 

13. 은행, 출입국사무소 등에서 공적인 일의 처리가 가능한 단계는?

1) 중급단계

2) 초급단계

3) 전 등급에서 가능

4) 고급단계

 

14. 단일요인 가설과 관계없는 학자는?

1) Spolsky

2) Oller

3) Carroll

4) Bachman & Palmer

 

15. 테스트와 관계가 없는 설명은?

1) 공인된 도구를 통하여 평가하는 것을 의미

2) 검사나 시험이라고 한다.

3) 주로 객관적인 지시에 대해 단기간에 실시되는 도구나 절차를 의미한다.

4) 파악된 능력을 수치로 표시하는 수량화 작업과 검증을 내포

 

16. 우수한 학습자와 그렇지 않은 학습자를 구분해주는 정도와 관계있는 것은?

1) 추정의 원리

2) 국지 독립성

3) 구인

4) 문항 변별도

 

17. 대안적 평가 설계시 유의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다양한 장소와 다양한 상황 맥락을 포괄하는 평가여야 한다.

2) 평가의 주체가 다양해야 한다.

3)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한 평가여야 한다.

4) 학생의 문법 수행능력을 드러내고 평가하는데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18. 시험의 유형을 주관식, 객관식으로 구분하였다면 여기에 적용된 기준은?

1) 수험자의 반응에 따른 분류

2) 형식적인 양상에 따른 분류

3) 과제 해결의 양식에 따른 분류

4) 채점 방식에 따른 분류

 

19. 좋은 문항의 요건으로 보기 어려운것은?

1) 창의적 사고력이 요구되는 문항

2) 난이도가 적절한 문항

3) 타당도, 진정성, 문항변별도, 오답자 매력도가 높은 문항

4) 선택지의 분석만으로도 답할 수 있는 문항

 

20. 교수과정 이전에 이루어지는 시험은?

1) 적성평가

2) 숙달도평가

3) 성취도평가

4) 총괄평가

 

21. 폐쇄형 문항에서 정답 반응 가능성이 커지는 것을 보안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22. Canale&Swain(1980), Canale(1983)가 주장한 의사소통 기저능력을 네 가지 구성요소는?

 

23. 시험을 출제하는 과정에서 내용 타당도 확보를 위해 사전에 꼭 작성해야하는 것은?

 

24. 언어 평가 문항을 형식에 따라 분류하시오.

 

25. 일상생활에 필요한 어휘를 어려움없이 구사할 수 있는 단계는?

 

21. 폐쇄형 문항에서 정답 반응 가능성이 커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추측 요인의 교정입니다. 예를 들어 X = R - W/n-1 (X = 교정된 정답 수, R = 정답의 수, W = 오답의 수, n = 문항의 답지 수)와 같은 공식을 사용하여 추측에 의한 정답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22. Canale & Swain(1980), Canale(1983)가 주장한 의사소통 기저능력의 네 가지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23. 문법적 기저능력
사회언어학적 기저능력
담화 기저능력
전략적 기저능력
24. 시험을 출제하는 과정에서 내용 타당도 확보를 위해 사전에 꼭 작성해야 하는 것은 출제구상표(specification)입니다.
언어 평가 문항을 형식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폐쇄형
반 개방형
개방형
25. 일상생활에 필요한 어휘를 어려움 없이 구사할 수 있는 단계는 중급입니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1. 두 입술에서 장애가 일어나서 발음되는 소리를 고르시오.

1) 경구개음

2) 치조음

3) 비음

4) 양순음

 

2. 한국어의 양순음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1) ㅍ

2) ㄷ

3) ㅂ

4) ㅁ

 

3. 다음 교수법 중 발음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발음교육의 목표를 이해 가능한 발음의 습득에 두고 있는 교수법을 고르시오.

1) 문법 번역식 교수법

2) 분석적. 언어적 접근법

3) 인지주의적 접근법

4) 의사소통 중심접근법

 

4. 다음<보기>의 대화에서 철수의 말의 핵억양을 고르시오.

<보기>

엄마 : " 밥 먹었어?"

철수 : 밥먹었어.(안 먹어!) - > 짜증내며

1) 가운데수평조

2) 낮은 수평조

3) 오르내림조

4) 높은 수평조

 

5. 판정 의문문의 핵억양을 고르시오

1) 높은 수평조

2) 낮은 수평조

3) 낮은 수평조

4) 낮오름조

 

6. 일본어권 학습자들이 종성 발음에서 오류가 많이 나타나는 단어를 고르시오.

1) 동물원

2) 깍두기

3) 초콜릿

4) 바나나

 

7. 중국어에서 불가능한 음절구조를 고르시오.

1) CV

2) V

3) CC

4) VV

 

8. 다음 중 초분절음에 속하지 않는 고르시오.

1) 음의 위치

2) 음의 높낮이

3) 음의 길이

4) 음의 강세

 

9. 상향식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자음과 모음 등의 개별음에서 시작하여 초분절음으로 지도해 가는 방식이다.

2) 한 언어에서 사용되는 개별음을 정확히 익힐 수 없다.

3) 실제 언어생활에서 밎어지는 상황과는 유리될 수 있다.

4) 형태에 초점을 두는 방법으로 소리에서 시작해 문장 전체 의미에 이르는 학습 방법이다.

 

10. (가)에는 하나의 자음만 올 수 있으며, 그 자음은 'ㄱ,ㄴ,ㄷ,ㄹ,ㅁ,ㅂ,ㅇ'의 7개다.

1) 초성제약

2) 초중성제약

3) 중성 제약

4) 종성제약

 

11. 영어와 한국어의 장애음에서 가장 큰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고르시오.

1) 마찰음

2) 파찰음

3) 파열음

4) 비음

 

12. 기의 관점에서 볼 때 기의 세기에 따른 순서가 옳은 것을 고르시오.

1) 격음>평음>경음

2) 평음>격음>경음

3) 격음>경음>평음

4) 경음>격음>평음

 

13. 모국어 습득에 기반을 둔 것으로 학생들의 긴장감을 최소화하려는 인본주의적인 교수방법으로 어린이나 초급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은?

1) 청각구두식 교수법

2) 직접교수법

3) 문법 번역식 교수법

4) 전신반응법

 

14. 한국어 음절 구성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자음+모음

2) 자음

3) 모음

4) 모음+자음

 

15. 받침 / ㄷ,ㅌ,ㅅ,ㅆ,ㅈ,ㅊ/의 대표음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1) ㅂ

2) ㄷ

3) ㅅ

4) ㅊ

 

16. 받침의 대표음은 몇 개인가?

1) 8개

2) 6개

3) 5개

4) 7개

 

17. 공기를 차단하는지점을 완전히 막지는 않고 작은 틈을 두어 그 틈 사이로 공기가 빠져 나가게 하는 초음 방법을 고르시오.

1) 비음

2) 유음

3) 마찰음

4) 파찰음

 

18. 다음 중 3모음 체계에 속하는 모음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1) i

2) a

3) e

4) u

 

19. 교육단계의 올바른 순서를 고르시오.

1) 제시단계 - 연습단계 - 생성단계

2) 연습단계 - 생성단계 - 제시단계

3) 제시단계- 생성단계 - 연습단계

4) 생성단계 - 제시단계 - 연습단계

 

20. 단모음의 특성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1) 두 개의 소리로 구성된 모음이다.

2) 발음할 때 혀의 위치변화가 없다.

3) 성철성을 갖고 있다.

4) 발음할 때 입 모양에 변화가 없다.

 

21. 초음위치에 따른 자음의 분류를 모두 쓰시오.

 

22. 발음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3. 원순모음과 평순모음의차이점을 설명하시오.

 

24. 발음교육의 최소한의 목표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5. 파열음의조음방법을 서술하시오.

 

21. 초음위치에 따른 자음의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순음 (입술소리)
치조음 (혀끝소리)
경구개음 (센입천장 소리)
연구개음 (여린입천장 소리)
후음 (목청소리)
22. 발음교육의 필요성:
발음은 외국어 학습에서 모국어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발음은 언어 습득 과정에서 가장 일찍 굳어지고 성인 학습자의 경우 고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발음은 학습하고 있는 외국어의 유창성에 관한 첫인상을 좌우합니다.
23. 원순모음과 평순모음의 차이점:
원순모음: 입술이 동그랗게 되면서 발음되는 모음
평순모음: 입술이 평평하게 되면서 발음되는 모음
24. 입술 모양의 차이로 구분되며, 원순모음은 입술을 동그랗게 오므리고 평순모음은 입술을 평평하게 펴서 발음합니다.
발음교육의 최소한의 목표:
명료하게 표현함
의사소통 가능성에 중점을 둠
자신감을 가짐
스스로 발음을 확인하고 교정함
25. 파열음의 조음방법:
파열음은 입안에서 공기를 막았던 지점을 크게 벌려 한꺼번에 터뜨리듯이 내보내는 방법으로 발음됩니다. 조음 기관으로 공기의 흐름을 완전히 막았다가 순간적으로 개방하여 소리를 냅니다.

 

 

 

5과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1. 사건이 단순하게 또는 주기적으로 되풀이되는 것을 표현하는 상은?

1) 완료상

2) 반복상

3) 예정상

4) 지속상

 

2. 다음 단어 중 파생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집게

2) 놓치다

3) 군말

4) 돌다리

  • 집게: 파생어 (접미사 '-게'가 붙음)
  • 놓치다: 파생어 (동사 '놓다'에 접미사 '-치다'가 붙음)
  • 군말: 파생어 (접두사 '군-'이 붙음)
  • 돌다리: 합성어 (명사 '돌'과 '다리'가 결합함)

3. 어휘상 중 어떤 사건이 매우 짧은 순간에 이루어짐을 표현하는 상은?

1) 지속상

2) 반복상

3) 순서상

4) 순간상

 

4. 경음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1) 머리를 감았다.

2) 신을 신다

3) 인형을 안고 있다.

4) 신발을 신기다

 

5. 대등 접속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대립 관계 접속

2) 선택 관계 접속

3) 조건 관계 접속

4) 병렬 관계 접속

 

6. 단어의 분류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능

2) 구조

3) 의미

4) 어원

 

7. 용언의 활용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첨가

2) 연결

3) 전성

4) 종결

 

8. 한국어의모음 가운데 1자 기본 모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ㅡ

2) ㅐ

3) ㅗ

4)ㅣ

 

9. 관형어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관형어를 수식할 수도 있다.

2) 부속 성분에 속한다.

3) 단독으로 쓰일 수 있다.

4) 체언의 앞에만 쓸 수 있다.

 

10. 모음 중 단모음에 해당하는 것은?

1) ㅕ

2) ㅑ

3) ㅐ

4) ㅘ

단모음은 발음할 때 입술이나 혀의 위치가 변하지 않는 모음을 의미합니다. 한국어의 단모음에는 다음과 같은 모음들이 포함됩니다: 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

 

11. 추상 명사에 해당하는 것은?

1) 사랑

2) 나무

3) 사람

4) 꽃

 

12. 명사 중 동작성 명사에 해당하는 것은?

1) 꽃 

2) 고독

3) 청결

4) 입학

 

13. 동음이의어에 속하는 단어는?

1) 산수

2) 안팎

3) 배

4) 손

 

14. 원순모음에 해당하는 것은?

1) ㅏ

2) ㅓ

3) ㅣ

4) ㅜ

원순모음은 발음할 때 입술을 둥글게 오므려서 발음하는 모음을 의미합니다. 한국어의 원순모음에는 다음과 같은 모음이 포함됩니다:

 

15. 대명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변의 것을 지시한다.

2) 체언에 속한다.

3)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4) 명사를 대신한다.

 

16. 실질형태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형용상의 어미

2) 명사

3) 부사

4) 형용사의 어간

 

17. 밑줄 친 부분이 부사가 아닌 것은?

1)

2) 아주 새 옷이네

3) 오늘 겨우 둘이 왔어

4) 더 빨리 가자

 

18. 단어 형성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파생법

2) 합성법

3) 접사법

4) 어근 창조법

 

19. 단어에 나타나는 음운 동화 현상 가운데 순행 동화에 속하는 것은?

1) 독립

2) 백리

3) 굳이

4) 경로

  • 백리에서 'ㄱ'이 뒤에 오는 'ㄹ'의 영향을 받아 '백리'가 '밸리'로 발음되는 경우, 앞의 음운이 뒤의 음운에 영향을 주는 순행 동화의 예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독립: 이 단어에서는 동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2. 굳이: 이 단어에서도 동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3. 경로: 이 단어 역시 동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0. 조사를 기능에 따라 나눈 것이 아닌 것은?

1) 관계조사

2) 격조사

3) 접속조사

4) 보조사

관계조사는 일반적으로 문장에서 명사와 다른 요소를 연결하는 기능을 가지지 않으며, 조사 분류에서 격조사, 보조사, 접속조사와는 다르게 기능적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 격조사: 체언과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냅니다.
  • 보조사: 체언에 특별한 뜻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접속조사: 두 단어를 같은 자격으로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21. '안' 부정문이 가지는 의미에는 무엇이 있는가?

  1. 단순 부정: '안'은 어떤 행동이나 상태가 이루어지지 않음을 나타내는 단순한 부정의 의미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나는 밥을 안 먹어"는 "나는 밥을 먹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2. 의지(의도) 부정: '안'은 주체의 의지나 의도를 나타내는 부정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그 일을 안 하기로 했다"에서 '안 하기로 했다'는 주체가 그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현합니다.
  3. 상태 부정: '안'은 어떤 상태가 아닌 것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그 방은 안 깨끗해"에서 '안 깨끗해'는 그 방이 깨끗하지 않다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22. 단어를 문법적 성질의 공통성에 따라 몇 갈래로 묶어놓은 것은?

품사

품사는 단어를 문법적 성질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각 품사는 공통된 기능이나 의미를 가진 단어들의 집합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으로 나누어지며, 이러한 분류는 언어의 구조와 사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3. 음운론의 개념 중 동일한 음성 환경에서 말소리를 바꿔도 의미의 차이가 없는 것은?

자유변이

자유 변이는 특정한 음성 환경에서 서로 다른 발음이 가능하지만, 그 변화가 의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단어를 발음할 때 지역이나 개인의 발음 습관에 따라 다르게 발음하더라도 그 단어의 의미는 변하지 않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24. 형태소 중 어휘적 의미 없이 말과 말 사이의 관계나 기능을 형식적으로 나타내는 형태소는?

형태소 중 어휘적 의미 없이 말과 말 사이의 관계나 기능을 형식적으로 나타내는 형태소는 "형식형태소" 또는 **"문법형태소"**입니다.형식형태소는 조사, 어미, 접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하고 다른 형태소와 결합하여 문장 내에서 의미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에서 '이', '가', '을', '-다'와 같은 요소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25. 꼴깍꼴깍, 깎아, 아름다워요, 고와요 등과 관계가 있는 한국어의 음운교칙은?

꼴깍꼴깍, 깎아, 아름다워요, 고와요 등과 관계가 있는 한국어의 음운규칙은 **"음절 끝소리 규칙"**입니다.이 규칙은 음절의 끝소리에서 발생하는 음운 변화로, 특히 받침이 있는 경우에 다음 음절의 첫소리와 결합할 때 소리가 변화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깎아"는 "깎다"의 어간이 받침 'ㄱ'으로 끝나고, 뒤에 오는 '아'와 결합하여 발음될 때 '까까'로 변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또한, 이러한 음운 규칙은 발음의 편리함을 위해 발생하며, 한국어에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4과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1. 수준에 따른 말하기 활동 중에 중급 이상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1) 문답이나 대화 완성하기

2) 상황에 따른 역할하기

3) 질문에 답하기

4) 문장 만들어 이야기 하기

 

2. 직접 교수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구어가 중심인 교수법

2) 입말 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하는 교수방법

3) 수준있는 텍스트의 해독과 번역을 학습목표로 한다.

4) 일상생활의 실제적 대화가 교육의 내용

 

3. 구조적 활동 중 문장 단위의 듣고 따라하기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것은?

1) 매우 통제되고 기계적인 연습에 해당한다.

2) 언어의 정확서을 학습하는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

3) 새로 학습한 문법과 어휘가 입에 익숙해지고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게 해 준다.

4) 실제 의사소통 활동들을 준비하도록 의도된 것이다.

 

4. 말하기 정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의미를 언어로 변형하는 과정

2) 몸짓이나 표정 등으로도 표현

3) 비언어적인 요소도 포함

4) 음성 언어만을 사용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

 

5. 중급에서의 말하기 목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발화 상황과 대화 상대자에 따라 구분되는 발화의 격식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2) 일상적인 맥락에서 요구되는 간단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3) 사회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4) 친숙한 사회적, 추상적 주제에 관해 질문하고 대답하거나 짧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

 

6. 말하기 교육분야에서 심도있는 실험적 연구들이 주를 이루게 된 시기는 언제부터인지 맞는 것은?

1) 1970년대

2) 2000년대

3) 1990년대

4) 1980년대

 

7. 고급에서의 말하기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억양 등의 발음에서 모국어의 영향이 나타나나 의사소통에 지장을 주지는 않는다.

2) 발화 상황과 대화 상대자에 따라 구분되는 발화의 격식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3) 격식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언어 기능을 적절히 수행 할 수 있다.

4) 논리적으로 설명하거나 자신의 견해를 주장할 수 있다.

 

8.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과정의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필요한 업무를 한국어로 할 수 있다.

2) 수강 신청 방법을 알 수 있다.

3) 한국어를 사용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4) 동아리에 가입할 수 있다.

 

9. 말하기 수업에서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더라도 오류 발생시 화석화가 되지 않도록 바로 수정해 주는 것이 좋다.

2) 모국어 간섭이 나타나 오류가 생겼을 때 모국어와 목표어와의 차이를 설명해 준다.

3) 오류가 발생했을 때 좋은 모델을 보여주면서 오류를 고쳐준다.

4) 소극적인 학생은 틀린 부분이 있을 때 개별적으로 문제점을 언급해 주는 것이 좋다.

 

10. 말하기 수업에서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연결이 맞는 것은?

1) 모방 - 틀렸음을 말해주거나 질문을 통해 지적한다.

2) 힌트 - 표정이나 몸짓이아니라직접 틀렸음을 암시한다.

3) 직접 고쳐주기 -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서 말해준다.

4) 지적 또는 질문 - 학습자의 오류 부분을 다시 한 번 되물음으로써 오류가 있음을 암시한다.

 

11.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이 아닌 것은?

1) 정보차 활동

2) 직소 활동

3) 문제해결 활동

4) 역할극

 

12.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모색 방향이 아닌것은?

1) 언어 용법 위주의 교육

2) 맥락 의존성을 바탕으로 한 담화 능력의 배양

3) 사회 언어적 요소, 담화적 요소의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의 배양을 모색

4) 정확성보다는 요인성과 유창성의 중시

 

13.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 중 토론하기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것은?

1) 논쟁거리가 될 만한 것이거나 찬반양론이 분명하게 나뉠 수 있는 주제

2) 교실을 즐겁게 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며,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촉진

3) 무엇을 주장하느냐보다 어떤 근거를 바탕으로 설득력있게 제시하느냐가 중요

4) 학습자가 서로의 신념이나 감정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것

 

14.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면대면 대화에서 화용적 관습과 사회언어학적 규칙을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2) 같은 의미를 다양한 문법 구조를 이용하여 발화하도록 한다.

3) 글말에서 주로 쓰이는 접속부사를 입말에서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4) 표정과 시선, 뭄짓, 제스처, 거리 등의 동작 언어를 함께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하도록 한다.

 

15. 다음 대화에서 교사가 사용한 오류 수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교사 : 다음 주말에 어디에 갈 거에요?

학생 : 다음 주말에 영화관에 갔어요.

교사 : 다음 주말에 영화관에 갔어요?

학생 : 아, 영화관에 갈 거에요.

1) 모방

2) 반복요구

3) 지적

4) 직접 고쳐주기

 

16. 전략적 능력을 갖추기 위한 말하기 교육 내용이 아닌 것은?

1) 주저함 표현하기

2) 대화에 끼어들거나 적절하게 순서 교대하도록 하는 것

3) 모르는 표현을돌려서 말하기

4) 중요한 부분 강조해서 말하기

 

17.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갖추기 위한 말하기 교육이 아닌 것은?

1) 개별 음소의 발음 차이를 인식하여 발음하는 것

2) 격식 표현과 비격식 표현을 익혀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3) 한국어 사용과 관련된 관습, 문화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

4) 친근한 표현과 공손한 표현을 익혀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18. 다음은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을 말합니다. 어떤 역하을 말하는 것인지 맞는 것은?

'교사는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과제 수행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실마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1) 평가자로서의 역할

2) 상담자로서의 역할

3) 통제자로서의 역할

4) 촉진자로서의 역할

 

19.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주제자

2) 촉진자

3) 상담자

4) 통제자

 

20.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매우 통제되고 기계적인 연습에 해당

2) 실제 의사소통 활동들을 준비하도록 의도된 것

3) 새로 학습한 문법과  어휘가 입에 익숙해지고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게 해 준다.

4) 언어의 정확성을 학습하는 단계에서 주로사용하는 방법

 

21. '아이들은 언어에 관한 한 백지 상태의 두뇌로 태어난다고 보는 것은 (   ,   )입장이다'

행동주의

 

22. 의사소통의 방향을 바꾸거나 시작하거나 멈추는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 중 무엇을 말하는가?

전략적 능력

 

23. 학습자가 보유한 전반적인 언어 능력을 측정하려는 평가는 무슨 평가인지 쓰시오.

진단평가

 

24. 다음을 잘 읽고 말하기의 특성 중 무엇을 말하는지 쓰시오.

' 유창한 표현은 단어가아니라 구 단위로 이루어진다.'

무리짓기

 

25. 다음 한국어 말하기 시험의 구인 중에 무엇을 말하는지 쓰시오.

' 담화의 장르와 특징에 부합하는 언어을 구사하는지에 대한 평가 기준'

담화능력

 

 

 

 

 

3과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1. 다음은 교사의 듣기 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1)  몸짓, 표정, 시청각 자료를배재한다.

2) 과제 중심적인 듣기 교육을 한다.

3) 성인 학습자에게 단순한 활동을 부여한다.

4) 교실 한국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2. 다음 중 상향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동사론적인 정보는 거의 주목하지 않는다.

2) 듣기 초기 단계에 유용하다.

3) 중요한 교육 요소로 인지적 요소, 언어적 요소를 두고 있다.

4) 거시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다음 중 공감적 듣기가 필요한 직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부모

2) 학생

3) 전문 상담인

4) 교사

 

4. 다음 중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1급의 성취 기준이 아닌 것은?

1) 개인적이고 친숙한 상황에서의 대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천천히 말하는 모국어 화자의 발화를 이해할 수 있다.

3) 들은 내용의 전체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 일상적인 소재의 대호를 이해할 수 있다.

 

5. 다음 중 자연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만들어진 교육 환경을 강조했다.

2) 침묵기를 설정하고 있다.

3) 이해 가능한 압력의 개념이 제시되었다.

4) krashen&Terrell(1983)이 주장했다.

 

6. 다음 중 '침묵기'르 두어 편안하게 듣기 활동만 할 수 있도록 교수하는 교수법은?

1) 전신 반응 교수법

2) 문법 번역식 교수법

3) 자연적 교수법

4) 청각 구두식 교수법

 

7. 다음 중 이병미(2003) 단계별 듣기 학습 전략에서 듣기 단계의 비효율적인 듣기 학습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모든 단어를 메모하려고 한다.

2) 단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3) 말하는 사람과 내용을 구분한다.

4) 내용이 별로 흥미없다고 느낀다.

 

8. 다음 중 Peterson(1991)의 상호 작용시 모형 초급 듣기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길 묘사를 듣고 지도 위에서 따라가기

2) 한 단어르 듣고 연상되는 모든 관련 단어 쓰기

3) 쇼핑 목록의 단어 듣고 그것을 파는 가게의 단어 연결하기

4) 전화 대화의 한쪽만 듣고 대화 주제 판단하기

 

9. 구어의 특성 중 잉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리한다.

2) 이 특성 때문에 듣는 동안 시간적, 심리적 여유를 가질 수 없다.

3) 반복하는 말, 고쳐하는 말 등이 있다.

4) 대체로 비의도적이다.

 

10.다음 중 듣기 전 활동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흥미유발

2) 동기화

3) 주제화

4) 과제화

 

11. 다음 중 Brown(1994)에서 분류한 구어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게획적 독백

2) 정보교류적 대화

3) 비계획적 독백

4) 친교적 대화

 

12. 다음 중 배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학습 목표를 정하기 위해 실시한다.

2)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을 가려내기 위한 목적이 있다.

3)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직후에 실시한다.

4) 한 번의 수용 인원을 정하기 위해 실시한다.

 

13. 다음 중 텍스트 수정을 다룬 실험 연구의 결론과 관련 없는 것은?

1) 어는 접근법을 따르더라도 광범위한 텍스트 수정은 일반적으로 이해를 상향시킨다.

2) 언어 숙달도가 낮은 학습자들은모든 접근법으로부터 언어 숙달도가 높은 학습자들보다 더 도움을 받는 것처럼 보인다.

3) 상세화는 이해를 향상시킨다.

4) 언어적 단순화는 상세화보다 항상 더 이해를 향상시킨다.

 

14. 다음 중 전신 반응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성인의 듣기 지도에 많은 시서점을 주었다.

2) 듣기를 능동적 영역으로 가져왔다.

3) 1970년대 Asher(1977)에서 소개됐다.

4) 인위적인 교육 환경을 강조했다.

 

15. 다음 중 과제를 등급화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보조자료

2) 요구되는 반응

3) 듣기 목적

4) 주제의 친숙성

 

16. 구어의 특성 중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순서 교대가 일어난다.

2) 대호의 대응쌍이 나타난다.

3) 덧붙이는 말이 나타난다.

4) 끼어들기가 일어난다.

 

17. 다음 중 비상호 듣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대중 연설

2) 강의

3) 전화통화

4) 안내방송

 

18. 다음 중 분석적 듣기를 해야 하는 듣기 유형이 아닌 것은?

1) 텔레비전 광고

2) 방송뉴스

3) 상담

4) 선거유세

 

19. 다음주 Brown(1994)에서 분류한 비계획적 독백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정보를 교환한다.

2) 수행 변인이 게재되는 경우가 없다.

3) 반복되는 표현이나 불필요한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4) 두 명 이상의 화자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이다.

 

20. 다음 중 숙달도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학습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평가한다.

2) 학습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평가한다.

3) 전체적인 숙련도를 평가한다.

4) 배운 교육 과정과 관련이 있다.

 

21. 모국어 이해 학습의 핵심적 특징을 두 가지 서술하시오.

  1. 자연스러운 습득 과정: 모국어 이해 학습은 아동이 자연스럽게 주변 환경에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언어가 의식적인 학습이 아니라, 일상적인 상호작용과 경험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짐을 의미합니다. 아동은 부모나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모국어 이해 학습은 다른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풍부한 언어적 입력을 제공하고, 아동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주며, 언어 사용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모국어 학습은 단순한 단어 습득을 넘어, 문화적 맥락과 사회적 규범을 포함한 포괄적인 언어 이해로 이어집니다.

22. Rost(1991)에서의 듣기 전략은 무엇인가?

  1. 음성 특화 전략: 청자가 음성 신호를 잘 포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전략으로, 억양, 강세 등의 운율 자질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포함합니다.
  2. 소통 이해 전략: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화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입니다. 이는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고, 상황에 맞게 반응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3. 맥락 파악 전략: 듣기 상황에서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맥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략입니다. 청자는 배경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정보를 연결하고 의미를 추론합니다.
  4. 단계별 듣기 전략: 듣기 과정에서 각 단계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사전 준비, 듣기 중 주의 집중, 듣기 후 반응 등을 포함합니다.

23. 일반적인 듣기 수업의 단계는 무엇인가?

  1. 듣기 전 활동 (Pre-listening):
    • 학습자의 선행 지식을 활성화하고, 주제에 대한 기대를 유도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관련 어휘를 소개하거나, 주제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2. 듣기 활동 (While-listening):
    • 실제 듣기 자료를 듣는 단계로, 학습자는 내용을 집중해서 듣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중요한 정보를 추출하거나, 내용을 요약하는 등의 활동이 포함됩니다.
  3. 듣기 후 활동 (Post-listening):
    • 들은 내용을 확인하고, 이해도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토론, 요약, 관련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활동 등을 통해 학습자가 내용을 확장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24. 공감적 듣기가 필요한 직업은 무엇인가?

  1. 상담사: 상담사는 내담자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더 잘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교사: 교사는 학생들의 감정과 필요를 이해하고, 그에 맞춰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감적 듣기를 통해 학생들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의료 전문가: 의사나 간호사와 같은 의료 전문가는 환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써, 치료 과정에서의 신뢰를 구축하고 환자의 불안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4.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직면한 사람들을 지원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공감적으로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심리치료사: 심리치료사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깊이 이해하고, 그에 대한 공감을 통해 치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25. 상향식 교수법에 요구되는 듣기의 언어적 요소는 무엇인가?

  1. 음소 및 단어 인식: 상향식 교수법은 청자가 음성 신호를 듣고 이를 음소와 단어로 분해하여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기본적인 음소 인식 능력과 어휘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2. 문법적 구조 이해: 학습자는 문법적 규칙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문장의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문장 내에서 단어들이 어떻게 결합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3. 맥락적 정보 처리: 상향식 교수법에서는 청자가 듣는 내용을 맥락에 따라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주어진 정보를 기반으로 내용을 추론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4. 세부 정보 추출: 학습자는 듣기 자료에서 중요한 세부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의미를 구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거나, 주어진 정보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2과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1. 형태론적 항목을 교수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주격조사 이/가
의존 명사 덩이 ‘-는 편이다’
종결어미 ‘-(스)ㅂ니다.’
4) 파동 표현 ‘아/어지다’

2. 순차의 연결 어미 ‘-아/어서’와 ‘-고’의 차이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아/어서’의 선후행절 주어는 달라도 된다.
‘-아/어서’의 선행 용언은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고’는 서법의 제약이 있다.
‘-고’는 선행 용언의 제약이 있다.

3. 국어 규범 문법에 대비되는 한국어 규범 문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국어 습득시 발생하는 오류 교정 기능을 학습하는 것이다.
우수한 작문, 화법, 독서 교육에 기여하는 문법 교육이다.
습득하려는 한국어의 구조 지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국어 사용으로서의 국어 습득을 위한 참고 문법의 기능을 한다.

4.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은 문법 공부가 아니라,해당 언어를 사용하게 될 상황과 닮은 수업을 하는 것이라는 주장은 다음 중 어떤 이론에 해당하는가?
학습자 기대치론
문법 지식의 무용론
습득론
자연적 순서론

5. 대조의 연결어미 ‘-는데’와 ‘-(으)니’가 변별되는 대표적인 특징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는데’는 구어에서 많이 사용된다.
‘-는데’는 선행 용언의 제약이 있다.
‘-는데’는 대조의 의미 외의 다른 의미가 없다.
‘-는데’는 서법의 제약이 있다.

6.초급에서 형용사의 관형형을 가르칠 때 제지해야하는 불규칙 형태를 고르시오.
1) 르 불규칙
2) ㅂ 불규칙
3) ㅎ 불규칙
4) 으 불규칙(탈락)

7. 불규칙 용언의 활용 중 틀린 문장을 고르시오.
‘추우니까’ 에어컨을 꺼 줄래?
하늘을 ‘날으는’자동차가나왔다.
‘시퍼런’바닷물이 무서웠다.
‘아쉬운’ 마음에 눈물이 나왔다.

8. 문법 교육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어휘뭉치론
오류문법 화석화 방지론
문법 규착론
문장제조기론

9. 문법 항목의 선정 기준으로 학습자의 학습 목적이나 접근 방식, 모국어어의 특성 등을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
난이도
복잡성
유용성
사용빈도

10. 선어말 어미’-겟-’이다른 기능으로 사용된 문장을 고르시오
내일은 일찍 오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먼저 가겠습니다.
제가발표하겠습니다.

11. 조사의 결합 양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강조하고 싶은 조사를 앞에 두면 된다.
보조사와 보조사가 결합할 때 순서가 있다.
격조사와 보조사 결합이 가능하다.
격조사와 격조사가 결합할 수 있다.

12. 문법 교육에 찬성하는 입장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정치한 조절 기능론
선행 조직자론
개별 문법 항목론
의사소통론

13.체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부사어의 수식을 받는다.
명사,대명사, 수사가 있다.
서술어 기능을 한다.
활용을 한다.

14. 연결 어미 ‘-느라고’에 대한 교수 정보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후행절에 긍정적 결과가 온다.
선.후행절이 일어나는 시간이 같다.
후행절 서법이 자유롭다.
형용사와 결합할 수 있다.


15. 현재 문법 교육의 흐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형태, 의미, 기능에 대한 학습의 균형이 중요하다.
자연적인 과정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휘 뭉치인 구, 숙어, 관용어 등의 학습이 중요하다.
문법 교육은 언어 습득을 위한 선행 조직자 역할을 하므로 강조해야 한다.

16. 격조사가 없는 문장을 고르시오.
아버지께서 멋있으시다.
어제 도서관에 갔다.
나는 큰데 친구는 작다.
드라마가 재미있다.

17. 다음 문장에서 사용된 격조사 ‘에서’가 주격 조사로 사용된 것을 고르시오.
정부’에서’조사를 실시했다.
제주도’에서’왔다.
학교’에서’집까지 멀다.
학교’에서’공부한다.

18. 다음의 문장에서 성질이 다른 전성 의미가 사용된 것을 고르시오.
아까 읽던 책이 어디갔지?
엄마, 맛있는 것 좀 해 주세요.
제 취미는 기타 치기에요
파란 하늘이 예쁘다.

19. 다음의 숫자를 나타내는 단어 중 성질이 다른 것을 고르시오.
강아지를 ‘열’마리나 키워요?
커피 ‘한’잔 할래?
‘세’시간을 기다리게 하다니
‘둘’이서 같이 공격하는 건 비겁해.

 

20. 종결 어미’-(으)세요’에 대한 교수 정보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받침 어미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
부정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명령의 기능으로 사용한다.
선행 용언의 제약이 없다.

21.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에 모두 적용되는 기준은 무엇인가?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에 모두 적용되는 기준은 유용성입니다. 유용성은 특정 문법 항목이 학습자에게 실제로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학습자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문법 항목을 선정하고 배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2. 조사의 종류 세가지를 쓰시오
격 조사: 주어, 목적어 등 문장 성분의 역할을 나타내는 조사 (예: 이/가, 을/를).
보조사: 주로 의미를 첨가하는 조사 (예: 은/는, 도, 만).
접속 조사: 두 단어를 연결하는 조사 (예: 와/과, 하고).

23.(   )(이)란 넓은 의미로는 언어를 형성하는 규칙이고, 좁은 의미는 단어나 문장을 형성하거나 운용하는 규칙을 말한다.
(문법)란 넓은 의미로는 언어를 형성하는 규칙이고, 좁은 의미는 단어나 문장을 형성하거나 운용하는 규칙을 말한다.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중 다음의 문장에서 사용된 연결 어미의 기능을 쓰시오.
‘날씨가 나빠서, 빨래를 못 했다.’, ‘비가 오니까 택시를 타는 게 어때?’, ‘위 사람은 성적이 우수하므로 이 상을 수여합니다.’
‘날씨가 나빠서, 빨래를 못 했다.’
연결 어미 ‘-아서/-어서’: 원인 또는 이유를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날씨가 나쁘기 때문에"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가 오니까 택시를 타는 게 어때?’
연결 어미 ‘-니까’: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비가 오기 때문에"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4. ‘위 사람은 성적이 우수하므로 이 상을 수여합니다.’
연결 어미 ‘-므로’: 이유나 근거를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성적이 우수하기 때문에"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5. 다음은 중.고급 종결 어미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연결 어미인지 쓰시오. ‘과거에 직접 경험하여 새롭게 알게된 사실을 지금 상대방에게 말하면서 듣는 사람의 반응을 기대할 때 사용하며 연결 어미로도 사용이 가능하다.’(학생들에게 제시되는 완벽한 형태로 쓰시오)
결 어미 ‘-았/었/였-’**는 과거에 직접 경험한 사실을 현재 상대방에게 전달할 때 사용되며, 듣는 사람의 반응을 기대하는 상황에서도 사용됩니다. 이 어미는 연결 어미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1과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법 구조는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2) 수업은 대화로 시작한다.
3) 규칙의 설명은 명시적으로 한다.
4) 듣기-말하기-릴기.쓰기 순으로 교육한다.

 

2. 교육과정 설계와 관련하여 교육의 평가가 이루어지는 단계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표 설정 단계
2) 교재 분석 및 평가 단계
3) 방법과 매체 선정 단계

 

3. 초급 한국어 읽기 교재의 현지화 분석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배경 사진 및 삽화 등이 현지화되어 있는가?
2)현지인에게 유의미한 스토리로 구성되었는가?
3)교재 등장인물 인명의 현지화가 적절한가?
4)한국 문화에 대한 설명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4. 다음 중 한국어 어휘 교재가 갖추어야할 요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정확한 뜻풀이를 위해 사전적 뜻풀이를 활용해야 한다.
한국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의사소통적 맥락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다양한 도표와 그림을 활용해야 한다.


5. 국외 정부 지원 한국어교육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관 소재 지역과 국가의 언어로 번역된 교재 보급에 힘쓰고 있다.
한글학교에서는 국립국제교육원에서 발행한 통합교재를 사용한다.’
세종학당에서는 학당 자체 개발 교재인 세종한국어를 사용한다.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 ‘누리-세종학당’학습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6. 한국어 발음 교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초급 단계 보다 중.고급에서의 발음 교육이 중요하다.
발음 규칙뿐만 아니라 억양, 끊어 읽기 등의 내용도 담고있어야 한다.
오디오 음성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한국어의 억양과 발음 특성을 익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설계한다.


7. 한국어 교재 개발의 외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현지화 교재가 개발되고 있다.
웹 기반 교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교재 등 매체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재가 개발되고 있다.
의사소통 중심 교육과 언어 기능 통합 교재가 개발되고 있다.


8.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한계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언어 형태적 정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언어가 실제 발화되는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다.
과제의 범위를 설정하고 설계하는 절차가 불투명하다.
과제를 설계한 후 배열하는 기준이 모호하다.


9. 다음 중 등기 교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듣기 교육 내용 안에서 어휘와 문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듣기 심화 교재 특성상 전문적인 내용 위주로 구성해야 한다.
다양한 담화 유형을 반영해서 제작해야 한다.
실제성을 갖춘 자료의 사용이 필요하다.


10. 언어 기능별 교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하나의 언어 기능에 초점을 맞춰 그 기능만 다룬 교재이다.
기능 초점 교재라고도 부른다.
학습자의 종합적인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위한 교재이다.
통합 교재에서 부족한 언어 기능을 보충. 심화하는 역할을 한다.


11 . 유아용 한국어 교재에서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내용 제시 순서로 옳은 것은?
통문자-낱글자-자음-모음-받침-단문-장문
자음- 모음-받침-낱글자-통문자-단문-장문
낱글자-통문자-받침-자음-모음-단문-장문
통무자-낱글자-모음-자음-받침-단문-장문

12. 한국어 교육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주로 어휘 학습용 앱 개발에 집중된 경향을 보인다.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표한 교육앱이 개발되었다.
기능 통합형 교육보다는 특정 학습 영역 중심의 앱이 주를 이루고 있다.
고급 어휘 학습을 원하는 학습자를 위한 시사어휘학습앱이 개발되었다.

1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ㄱ. 일반적으로 중급 이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ㄴ. 대학(원)에 진학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목적 발달을 위해 사용한다.
ㄷ. 학업 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사용한다.
ㄹ. 90년대 후반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했다.

ㄴ,ㄹ
ㄴ,ㄷ
ㄱ,ㄷ
ㄱ,ㄴ


14. 한국어 교재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체류 외국인과 이민자의 증가 -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실시 및 이민자 교육의 일원화
다문화배경 자녀와 중도입국 자녀의 증가 - ’표준 한국어’교재 개발과 초.중.고등학교 한국어 학급 운영
국외 한국어 학습 수요증가 - 세종학당 및 한글학교 지원 및 교재 개발
유학생의 증가 - 국내 대학기관의 기능 통합형 자체 교재 개발확대

15. 다음 중 재외 동포용 한국어 교재의 주 학습 대상자로 옳지 않은 것은?
국비 유학생
해외 입양인
외국 영주권 취득자
한민족의 혈통을 지닌 자

16.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단계는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눠지면 각 50시간의 교육시간이 할당되어 있다.
정부의 이민 정책 방향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 내용에 있어 일반 목적, 결혼이민자용 한국어 교재와 큰 차별성을 보이지 않는다.
결혼이민자는 주 교육대상에서 제외된다


17. 정부 주도 차원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설며이 옳지 않은 것은?
법무부 : 한국이민재단을 운영아며 이민자를 위한 사회통합프로그램 기관에서 한국어 교육실시
여성가족부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실시
교육부 : 다문화정책 학교를 지원하며 KSL 과정의 초중고 한국어학급을 운영
외교부 : 재외동포재단을 운영하며 세종학당에서 국외 한국어 보급을 위해 한국어교육을 실시


18. 구조 중심 교수요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언어 문법 구조를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한다.
문법 교수요목, 형태 교수요목이라도 불린다.
언어가 실제 발화되는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19. 한국어 문화 교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화법과 경어법을 다루는 것은 문화 교재의 영역이 아니다.
학습자 숙달도를 고려한 문화 내용 제시가 필요하다.
언어 학습 내용과 유관한 문화내용을 다뤄야 한다.
전통 문화와 일상생활 문화의 조화가 필요하다.

20. 다음 중 구두식 교수법이 적용된 교재에서 문형 연습에 필요한 자료 제시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재진술
의미 교환
반복
대치


21. 최근 한국어 교재의 개발에 나타나는 내적 특징은 혼합 교수요목의 적용과 언어 기능의 (  )이다.
최근 한국어 교재의 개발에 나타나는 내적 특징은 혼합 교수요목의 적용과 언어 기능의 통합입니다.
혼합 교수요목은 문법, 발음, 어휘 등의 요소를 함께 고려하여 구성되며, 의사소통 기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2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모두 쓰시오.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 목표: 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내용: 교육 과정에서 가르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선정합니다.
방법: 교육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교수법과 전략을 결정합니다.
평가: 학습 성과를 측정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을 포함합니다.
시간표: 수업 일정과 시간 분배를 정리하여 효율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자원: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와 도구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23. 국외 정부 지원 한국어 기관을 2개 이상 쓰시오.
세종학당재단: 세종학당을 운영하며, 국외에서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화를 보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외동포재단: 재외 한글학교와 교사 연수 지원, 전문 강사 파견 등을 통해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육을 지원합니다.

24. 교육과정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구체화된 것으로 학습 내용의 선정, 배열, 조직을 다루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교육과정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구체화된 것으로 학습 내용의 선정, 배열, 조직을 다루고 있는 것은 교육 내용 선정입니다.
교육 내용 선정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르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선택하고 이를 어떻게 배열하고 조직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교육과정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학습자의 수준과 필요에 맞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5. 최근 한국어 교재의 개발에서 나타나는 외적 특징을 3가지 쓰시오
현지화 교재 개발: 한국어 교재가 특정 지역이나 문화적 배경에 맞춰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 환경을 반영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합니다.
웹 기반 교재 개발: 기술 발전에 따라 멀티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웹 기반 한국어 교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학습자 중심 교재 개발: 학습자의 성향과 목적을 고려한 맞춤형 교재가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개별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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