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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국가,민간)/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한국어교원)

20250116 1학기 기말고사(외국어로서의한국어)

by e1mo518518 2025.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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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20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문1. 한국어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일반목적 한국 언어문화교육을 강화함으로 그 능력을 향상시킨다.

2) 한국의 언어문화교육을 강화해 나간다.

3) 국가수준의 한국어교육과정의 구안을 서두른다.

4) 한국어의 세계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한국어 교육을 강화한다.

 

문2. 보통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말하기 평가자의 항목이 아닌 것은?

1) 유창성

2) 태도

3) 주제구성

4) 정확성

 

문3. 쓰기평가 중 학습자의 쓰기(작문)에 대한 피드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료의 상호 피드백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피드백 후 마지막에 코멘트를 달아주는 것이 좋다.

3) 피드백은 오류수정에 목적이 있다.

4) 피드백의 유형은 다양하다

 

문4. 한국어능력시험의 응시대상이 아닌 사람은?

1) 외국 학교에 재학중이거나 졸업한 재외국인

2) 국내외 한국 기업체 및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

3)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재외동포 및 외국인

4) 한국어 학습자 및 국내 대학 유학 희망자

 

문5. 표현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듣기와 읽기

2) 쓰기와 말하기

3) 읽기와 쓰기

4) 말하기와 듣기

 

문6. 다문화교육의 교사 유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유형은?

<모든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다양한 집단의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편견을 극복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1) 동화주의 교사

2) 배려를 강조하는 교사

3) 사회적 행동을 강조하는 교사

4) 인간관계를 강조하는 교사

 

문7. 한국어 교육에서 등급별 문화 교육 세부 목표 중 중급에 해당하는 목표는?

1) 한국어의 언어 표현에 담긴 문화적 의미를 이해한다.

2) 일상생활에 관한 말과 글의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한다.

3) 문화간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4) 한국어로 상황에 맞는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한다.

 

문8. 단계별 발음 교육 중 자음과 모음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모음, 자음, 이중모음의 순서로 가르친다.

2) 모음보다 자음을 먼저 교육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자음의 교육이 끝난 다음에는 이중모음 교육으로 들어간다.

4) 단모음은 개별 발음을 지도한 다음에는 쓰기 연습을 시킨다.

 

문9. 발음 교육의 네가지 단계 중 다음 설명은 무슨 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 학습자가 실제로 발음하고 연습하는 단계를 말한다. 한국어에서 모음은 자음과 결합하여 음절을 만드는 기본이 되므로 모음부터 발음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편리하다. 학습자들의 입술 모양만 보고도 오류를 점검 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발음지도가 가능하다.'

1) 인지와 이해

2) 발성

3) 확인과 교정

4) 청각적인 구분

 

문10. 한국어 기능별 평가 중 읽기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읽기 평가의 범주 중 유추나 추론등을 이용해 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은 담화능력이다.

2) 읽기 평가의 기능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읽기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판별하는데 있다.

3) 생존에 필요한 소재를 다룬 짧은 텍스트의 내용 이해는 중급 읽기 평가의 내용이다.

4) 읽기 평가의 유형 중 문단의 연쇄로 이루어진 글은 중급 텍스트 종류다.

 

문11.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별 평가기준 등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단계는 몇 등급인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다양한 공공시설의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기초적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친숙하고 구체적인 소재는 물론, 자신에게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문단 단위로 표현하거나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문어와 구어의 기본적인 특성을 구분해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1) 3급

2) 4급

3) 1급

4) 6급

 

문12. 한국어 말하기 평가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질문 읽기 쓰기

2) 토론 및 토의하기

3) 소리내어 읽기

4) 역할 놀이

 

문13. 초급 읽기 교육의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고문, 안내문 등의 실용문을 읽고 중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2) 일상생활 관련이 있는 표지나 표지어를 이해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간단한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4) 단문에서 시작하여 점차 간단한 담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문14. 한국어 교육을 할 때, 어휘 교육과 관련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문법적인 기능을 하는 어휘는 문법과 함계 학습하는것이 효율적이다.

2) 학습자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어휘의 양, 질, 순서의 조절이 필요하다.

3) 학습자의 모국어 목표어인 한국어와 비교와 대조가 필요하다.

4) 학습 상황에 맞춰 어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문15. 초분절 음소의 지도 중 강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소리를 발음할 때 들어가는 물리적인 힘의 강도와 지각적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2) 강세를 받으면 강세를 받은 소리보다 더 강한 조음의 힘으로 발음된다.

3) 한국어에서는 낱말의 끝 음절에 강세가 오는 경우가 많다.

4) 한국어의 강세는 매우 불규칙적으로 부과되므로 강세 규칙 차이를 이해시켜야 한다.

 

문16. 언어 평가의 요건 중 타당도에 해당하지 않는 항목은?

1) 신뢰타당도

2) 준거관련 타당도

3) 안면 타당도

4) 구인 타당도

 

문17. 언어 평가의 개념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평가는 교수와 학습을 지속적으로 분리시키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2) 평가는 사람 즉 대상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는 행위다.

3) 잘 진행된 평가는 학생들의 언어구사려글 바르게 평가할 수 있다.

4) 평가는 학생들에게도 성취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문18. 듣기 후 단계에 속하지 않은 활동은?

1) 게임과 같은 활동

2) 문법, 어휘, 표현 활동

3) 다른 언어 기능과 연계활동

4) 인터뷰나 질문지 활용하는 활동

 

문19. 문법 교육의 동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문법 요소 분리적 문법교육 -> 통합형 문법 교육

2) 형태 중심 교육 -> 형태-의미 2차원적 담화 문법 중심 교육

3) 연역력, 주입 설명식 교육 -> 연역+귀납 통합 교육

4) 문형 중심의 교육 -> 기능 중심의 교육

 

문20. 발음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발음의 정확성이 떨어지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적다.

2) 초급에서는 언어의 기본인 발음을 학습해야한다.

3) 종,고급으로 올라가면서 발음은 교실 수업에서 주류에 서지 못하는 설정이다.

4) 초급부터 고급까지 단계에 있어서 올바른 발음 지도는 필수적인 것이다.

 

문21. 브라운(Brown, H, D 2001)이 제시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말하기 활동 중 다음 설명은 무슨 활동인가?

'응답형보다 더 광범위하며 특정 정보를 전달하거나 교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문22. 읽기 자료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세가지는?

 

문23. 인간의 기억 속에 이미 저장된 기억 구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문24. 문법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에게 지루하지 않게 가르치는 방법으로 다양한 활동 방법이 있는데 5가지 이상 쓰시오.

 

문25. 관점에 따라 나뉘는 읽기 과정의 세가지는 무엇인가?

 

 

 

문21. 토론이나 발표와 같은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응답형보다 더 광범위하고 특정 정보를 전달하거나 교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문22. 학습자의 수준, 주제의 적절성, 문체의 다양성.

문23. 기억 스키마.

문24. 역할극, 그룹 토론, 시각 자료 활용, 게임, 실제 상황 연습.

문25. 문자적 읽기, 표층적 읽기, 심층적 읽기.

 

 

 

첨부된 PDF를 참고해서 문제에 대한 답을 번호로만 작성해줘

첨부된 PDF를 참고해서 문제에 대한 답을 100자 내외로 작성해줘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문1. 다음 중 TOPIK 1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듣기는 총 30문항으로 출제된다.

2) 총 시험시간은 60분이다.

3) 읽기는 총 40문항으로 출제된다.

4) TOPIK1은 쓰기가 실시되지 않는다.

 

문2. 듣기에서 음운 식별 문제를 출제하기에 적절한 수준은?

1) 고급

2) 정답없음

3) 중급

4) 고급

 

문3. 하나의 주제나 이야기가 있는 담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준으로 적절한 것은?

1) 중급

2) 고급

3) 초급

4) 정답없음

 

문4. 문장 단위의 이해에서부터 짧은 문단의 내용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절한 것은?

1) 정답없음

2) 초급

3) 중급

4) 고급

 

문5. 여행사, 인터넷, 직업 등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다룬 대화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은?

1) 고급

2) 중급

3) 정답없음

4) 초급

 

문6. 중급에서 다룰 수 있는 읽기 주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충고

2) 시

3) 결혼

4) 건강

 

문7. 전형적인 듣기 평가 유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정답없음

2) 음운이나 단어 듣고 맞는 것 고르기

3) 받아쓰기

4) 문장이나 대화를 듣고 적절한 반응 착기

 

문8. 국지 독림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좋은 시험은 국지 독립성이 높아야 한다.

2) 국지 독립성이 낮은 문항을 국지 종속성이 높다.

3) 하나의 문장에 포함된 여러 문항이 얼마나 서로 독립적인가의 특성이다.

4) 하나의 지문에 따른 여려 개의 문항이 정답을 고르는데 서로 도움을 준다면 국지 독립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문9. 글쓰기의 상황과 관련된 능력은?

1) 담화 능력 범주

2) 사회언어학적 능력

3) 문법 관련 범주

4) 전략적 능력

 

문10.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국내.외 한국 기업 취업시 선발 기준으로활용된다.

2) 현재 한국 내 대학에 입학하려면 4급 이상이 되어야 한다.

3) 국내 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외국인이나 재외동포 학습자들의 입학 사정 기준으로 활용된다.

4) 한국학과 입학 시 한국어 전공 대체 시험으로 활용된다.

 

문11. 읽기 능력에서 직접적으로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논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능력에 해당하는 것은?

1) 전략적 이해력

2) 능동적 이해력

3) 사실적 이해력

4) 추론적 이해력

 

문12. 평가적 이해 문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글 속 인물의 심경이나 태도찾기

2) 글의 분위기 파악하기

3) 글의 정확성이나 정당성 판단하기

4) 표현의 중의성 파악하기

 

문13. 의미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읨를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어휘를 의미하는 말은?

1) 수동적 어휘

2) 기능어

3) 능동적 어휘

4) 추상어

 

문14. 4급의 목표로 맞는 것은?

1) 친숙한 사회적.추상적 주제로된 글을 정확하게 쓸 수 있으며 설명문, 논설문, 쉽고 짧은 감상문을 쓸 수 있다.

2) 친숙한 사회적,추상적 주제로 된 글을 간단한 구조로 쓸 수 있다.

3) 친숙하지 않은 사회적,추상적 주제나 자신의 전문 분야에 관한 글을 구조에 맞게 쓸 수 있다.

4) 친숙하지 않은 사회적,추상적 주제나 자신의 전문 분야에 관한 글을 논리적인 구조로 쓸 수 있으며 다양한 장르의 특성을 고려한 글을 쓸 수 있다.

 

문15. 듣기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청자의 기대와 목적에 따라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2) 얼마나 많이 들었느냐가 중요하다.

3) 선택적인 것이고 일회적인 것이다.

4) 목적을 가진 활동이다.

 

문16. 고급 수준으로 맞는 것은?

1) 기본적인 한자어

2) 널리 알려진 방언, 자주 쓰이는 약어, 은어, 속어

3) 빈도가 높은 관용어와 속담

4) 뉴스 등에 자주 등장하는 어휘

 

문17. 말하기의 전략적 능력에 해당하는 것은?

1) 한국어 구어의 사용 이해 능력

2) 문맥을 통한 어휘의 의미 이해 능력

3) 추론 능력

4) 문맥의 의미 이해 능력

 

문18. 정답 선택의 자의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험자가 시험을 별로 중요하지 않게 생각할 경우에는 평가 결과가 제대로 나오기 힘들다.

2) 시험의 중요성화 필요성 등을 사전에 충분히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3) 모두 정답임

4) 선택형 시험에서 문제가 너무 어려우면 수험자는 추측을 많이 하게 된다

 

문19. 실제로 눈에 보이거나 만져 볼 수 있는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어휘를 위미하는 말은?

1) 기능어

2) 구체어

3) 내용어

4) 수동적 어휘

 

문20. 읽기 평가의 유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담화적 능력

2) 문법적 능력

3) 화용적 능력

4) 사회언어학적 능력

 

문21. 정확한 발음, 자연스러운 억양, 적절한 어휘의 사용, 문법의 정확한 활용 등은 어떤 능력에 해당하는지 쓰시오.

 

문22. 듣기의 개념을 쓰시오.

 

문23. 현재 한국에서 유학생들이 대학에 조건부 입학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등급은 몇 등급인가?

 

문24. 문법의 의미를 쓰시오.

 

문25. 국지 독립성의 의미를 쓰시오.

 

 

1. 2) 총 시험시간은 60분이다.
2. TOPIK 1의 총 시험 시간은 듣기 30분, 읽기 30분으로 각각 60분이 아님.
2) 정답없음
음운 식별 문제는 주로 초급 수준에서 출제되며, 듣기 평가의 기본적인 단계로 사용됩니다.
3) 초급
하나의 주제나 이야기가 있는 담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에는 초급 수준이 적절합니다.
2) 초급
문장 단위의 이해에서부터 짧은 문단의 내용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 데는 초급 수준이 적절합니다.
4) 초급
여행사, 인터넷, 직업 등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다룬 대화나 이야기를 이해하는 능력은 초급 수준에서 평가됩니다.

2) 시
3) 받아쓰기
4) 하나의 지문에 따른 여러 개의 문항이 정답을 고르는데 서로 도움을 준다면 국지 독립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적 능력
4) 한국학과 입학 시 한국어 전공 대체 시험으로 활용된다.

4) 추론적 이해력
3) 글의 정확성이나 정당성 판단하기
3) 능동적 어휘
2) 친숙한 사회적, 추상적 주제로 된 글을 간단한 구조로 쓸 수 있다.
2) 얼마나 많이 들었느냐가 중요하다.
4) 뉴스 등에 자주 등장하는 어휘
1) 한국어 구어의 사용 이해 능력
3) 모두 정답임
2) 구체어
2) 문법적 능력

전략적 능력
청취 능력
TOPIK 3급 이상
언어의 구조와 규칙
25. 문항 간 독립성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문1. ㅎ 뒤에 ()이 결합되는 경우에는 [ㄴ]으로 발음한다.

예 : 놓은 [논는], 쌓네 [싼네]

1) ㄱ

2) ㄷ

3) ㅂ

4) ㄴ

 

문2. 다음 중 틀린 것은?

1) 맛있다.[마딛따]

2) 맛없다.[마십따]

3) 맛없다[마덥따]

4) 맛있다.[마싣따]

 

문3. 다음 중 틀린 것은?

1) 젊어[절머]

2) 없어[얻써]

3) 갑을[갑쓸]

4) 핥아[할타]

 

문4. 홑받침이나  겹받침이 모음으로 시작된 조사나 어미, (  )와 결합되는 경우, 제 음가대로 뒤 음절 첫소리로 옮겨 발음한다.

1) 접두사

2) 접미사

3) 대명사

4) 형용사

 

문5. 모음 조화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음조화가 적용되는 경우를 강조한다.

2) 모음조화는 쉽기 때문에 교육이 필요없다.

3) 시각자료와 같이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의성어/의태어는 교재에 나올 때마다 하나씩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문6. 받침 /ㅎ/의 발음 교육은 초급에서 (  )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1) 관계언

2) 체언

3) 수식언

4) 용언

 

문7. 학습자가 학습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이루어 내야 하는 단기적인 지향점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1) 학습 준비

2) 학습 결과

3) 학습 목표

4) 학습 과정

 

문8. 연음 규칙이 다른 것은?

1) 깍아

2) 젊어

3) 옷이

4) 젖어미

 

문9. 필수적 경음화의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필수적 경음화는 앞 음절의 받침이 /ㅎ/를 제외한 무성음이어야 한다.

2) 필수적 경음화는 다른 언어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3) 필수적 경음화가 일어나는 환경을 정확히 알아야 발음할 수 있다.

4) 필수적 경음화는 학습자들이 낯선 느낌이 없이 쉽게 배울 수 있다.

 

문10. /ㄴ/ 가 [ㄹ]로 발음 되는 것의 예외가 아닌 것은?

1) 공권력

2) 생산량

3) 입원료

4) 광한루

 

문11. 구개음화에서 받침 'ㄷ'뒤에 접미사 '히'가 결함되어 '티를 이루는 것은 (   )로 발음한다.

1) 디

2) 지

3) 티

4) 치

 

문12. 틀린 것은?

1) 땀받이[땀바지]

2) 밭이[바티]

3) 미닫이[미다지]

4) 굳이[구지]

 

문13. (   )는 'ㅣ'모음이 앞에 오는 말에 영향을 주는 역행동화이다.

1) 된소리되기

2) 움라우트

3) 구개음화가 적용되는 환경은 제한적이다.

4) 구개음화

 

문14. 여 '불칙칙 활용이 일어난 것은?

1) 일하여

2) 일하니

3) 일하며

4) 일하고

 

문15. 국밥 [국빱], 식당[식땅], 학생[학쌩]에서 알 수 있는 음운 변동은?

1) 경음화

2) 유음화

3) 구개음화는 겹받침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4) 비음화

 

문16. 틀린것은?

1) 신녀성

2) 식용유

3) 한여름

4) 내복약

 

문17. 야금야금의 발음으로 옳은 것은?

1) 야금얌금

2) 야금먀금

3) 야금냐금

4) 야금야금

 

문18. 유음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1) 광한루

2) 대관령

3) 물난리

4) 의견난

 

문19. 불규칙 활용용언은?

1) 접다

2) 씹다

3) 잡다

4) 덥다

 

문20. 불규칙 활용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국어의 불규칙 활용은 결합하는 어미에 따라 달라진다.

2) 용언이 활용할 때 어미의 형태가 변하는 경우가 있다.

3) '으'계열 어미와 만날 때 낱말의 형태는 같다.

4) 용언이 활용할 때 어간의 형태가 변하는 경우가 있다.

 

문21. 자음동화는 언제 일어나는지 서술하시오

 

문22. '국물'의 자음 재배열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문23. 유음 + 비음 중 'ㄹ+ㅇ'의 경우가 존재하지 않은 이유를 서술하시오

 

문24. '바닷가, 촛불'에서 사이시옷을 표기하는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문25. 모음조화란?

 

 

문1: 4) ㄴ
문2: 2) 맛없다.[마십따]
문3: 3) 갑을[갑쓸]
문4: 2) 접미사
문5: 2) 모음조화는 쉽기 때문에 교육이 필요없다.

문6: 4) 용언
문7: 3) 학습 목표
문8: 3) 옷이
문9: 4) 필수적 경음화는 학습자들이 낯선 느낌이 없이 쉽게 배울 수 있다.
문10: 4) 광한루

문11: 2) 지
문12: 2) 밭이[바티]
문13: 4) 구개음화
문14: 1) 일하여
문15: 1) 경음화

문16: 1) 신녀성
문17: 3) 야금냐금
문18: 1) 광한루
문19: 4) 덥다
문20: 3) '으'계열 어미와 만날 때 낱말의 형태는 같다.

문21: 자음동화는 두 자음이 서로 영향을 받아 발음이 변하는 현상으로, 주로 연속된 두 음절 사이에서 일어납니다.
문22: '국물'은 'ㄱ'과 'ㅁ'의 조합으로, 'ㄱ'이 비음 'ㅇ'으로 변해 '궁물'로 발음됩니다34.
문23: 'ㄹ+ㅇ'의 경우는 'ㄹ'이 'ㄴ'으로 변하는 규칙이 있어 'ㄹ+ㅇ'의 조합이 자연스럽지 않습니다3.
문24: '바닷가, 촛불'에서 사이시옷은 두 음절을 구분하고 발음을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문25: 모음조화는 한 단어 내에서 모음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발음되는 현상입니다.

 

 

 

 

 

20250116

1. 외국어로서의한국어 교재론

문1. 교재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새로운 교재를 편찬하는 행위이다.

2)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행위이다.

3) 교재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행위이다.

4) 부교재나 웹기반 교재의 개발도 교재 개발의 일부이다.

 

문2. 학습자용 워크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순 연습의 기능이 강조된다.

2) 수행 절차를 명료하게 구성해야 한다.

3) 학습자 자기 평가의 용도로 사용된다.

4) 주교재와 함께 개발된다.

 

문3. 1950년 이전 서양인이 개발한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재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말하기 기술 향상에 목적을 둔다.

2) 간단한 회화문을 중심으로 문법은 간략히 설명하고 있다.

3) 19세기에 들어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시작되었다.

4) 한반도 내에서 직접적으로한국어 교육이 진행되었다.

 

문4. 기술의 발달이 한국어 교재의 변천에 끼칠 영향으로 올바른 것은?

1) 교실을 벗어난 언어 학습이 가능해질 것이다.

2)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교재가 발간될 것이다.

3) 인공지능의 발달로한국어 교재는 사라질 것이다.

4) 학습자 변인의 중요도가 떨어질 것이다.

 

문5. 학습자용 워크북에 대한 설명으로옳은 것은?

1) 다양한 연습과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2) 워크북의 구성에 있어 자기 평가는 필요 없다.

3) 학습자의 정확성을 확보하기위해 반복연습이 강조된다.

4) 문맥에 맞는 어휘 찾기 같은 교육적활동이 강조된다.

 

문6. 언어 교재를 분석할 때 단원 배열 적절성 분석의 기준이 아닌 것은?

1) 소재 및 주제 배열의 적절성

2) 소재의 통일성

3) 단원간의 연계성

4) 의사 소통 기능 배열의 타당성

 

문7. 언어 교재의 선택 원칙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교재의 개발 용이성

2) 교재의 사회적 가치

3) 교재의 실용성

4)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타당성

 

문8. 교재 개작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재배열하기

2) 구성하기

3)수정하기

4) 생략하기

 

문9.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한국어와 한국문화 - 중급1>의 단원 구성과 틍성에 대한 연결이바르지 않은 것은?

1) 어휘는 '어휘제시'와'연습'으로구성되어 있다.

2) 듣기는 QR코드를 함께 제시하여 듣기 오디오 파일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3) 문법에서는 반복 연습과 형태 연습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4) 도입에서는 학습 목표를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문10. 미시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국어교육학 이외의 유관 학문의 학제적 접근이 요구된다.

2) 전반적으로 좋은 교재라는 평가를 받는 교재라도 미시평가의 결과가 안 좋을 수 있다.

3) 인상 평가 방식을 사용한다.

4) 교재의특정한 한 지점에 초점을 맞추어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문11. 부교재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교사의 역할을 일부 대신한다.

2) 학습자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3) 교사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을 돕는다.

4) 교재 평가에 도움을 준다.

 

문12. 교재 개작이 필요한 경우 알맞지 않은 것은?

1) 수업에 사용할 적절한 교재가 없을 때

2) 교수 항목의 재배열이 필요할 때

3) 교재의 특정 내용이 부족하거나 미흡할 때

4) 학습자 요구에 교재가 부합하지 않을 때

 

문13. 내적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숙련된 교사 혹은 전문가의 직관적인 총평이 요구된다.

2) 교육내용 자체를 점검하는평가이다.

3) 교재 분석을 염두에 두고 예측적인 관점에서교재를 평가한다.

4) 교재에 반영되어 있는 활동의 적절성을 평가한다.

 

문14. 부교재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용되는 주교재를 포함한 모든 교육자료

2) 수업 시간에 사용하는 교사의 언어

3) 교육을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와 실제 사물

4)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도구

 

문15. 교재 제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목표를 바르게 선정하려면 교수요목의 설계에 앞서 교재 제작이 선행되어야 한다.

2) 학습자와 교사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3) 언어 기능이 연계되는 방식으로 활동을 제시해야 한다.

4) 다양한 매체와의 연결을 지행해야 한다.

 

문16. 교재의 교수 적합성을 평가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새롭고 흥미로운 교수법의 적용을 시도할 수 있는가?

2) 필요한 지도와 도표가 제시되었는가?

3) 학습자가 자습할 수 있는가?

4)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가능한가?

 

문17. 교재 평가시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1) 교재의 사용 환경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2) 평가 영역과 유형에 따라 다른 기준을 적용해야 함.

3) 평가 원칙과 기준이 필요함.

4) 평가의 가치 판단은 절대적임.

 

문18. 한국어 교재의 사적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000년 이후 대학 기관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 교재가 발간되기 시작했다.

2) 1870년대 이전에는 문법서와 회화서가 주료 편찬되었다.

3) 1910년 ~ 1945년에는 어휘 중심 내용의 어학 교재가 편찬되었다.

4) 1989년 ~ 1999년에는 정부 산하 기관 교재가 발간되었다. x

 

문19. 부교재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심화 연습 자료로서의 부교재

2) 대체 자료로서의 부교재

3) 보조 자료로서의 부교재

4) 주교재로서의 부교재

 

문20.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와 한국문학>의 교재 수정 및 보완 작업 과정에서 행해진 작업이 아닌 것은?

1) 현장 적합성 검토

2) 성인지 감수

3) 보조 자료 특성 검토

4) 문화 다양성 감수

 

문21. 20세기 초 1,2차 세계 대전을 겪으며 언어 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대두된 교수법은?

 

문22. <세종한국어>는 국외 학당의 상황이 모두 다른 것을 고려하여 (     )교수요목으로 구성되었다.

 

문23. 교재 분석과 평가를 통하여 교수변인과 학습변인에 적합한 교재를 선택하는 행위는 무엇인가?

 

문24. 부교재의 선택과 활용에 있어 학습자 요인 외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요인은?

 

문25. 교재가 지닌 교육적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 내용 자체를 점검하는 평가는?

 

 

문11. 4) 교재 평가에 도움을 준다.

         1) 교사의 역할을 일부 대신한다.(deepseek)
문12. 1) 수업에 사용할 적절한 교재가 없을 때
문13. 1) 숙련된 교사 혹은 전문가의 직관적인 총평이 요구된다.
문14. 1)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용되는 주교재를 포함한 모든 교육자료

          2) 수업 시간에 사용하는 교사의 언어(deepseek)
문15. 1) 학습목표를 바르게 선정하려면 교수요목의 설계에 앞서 교재 제작이 선행되어야 한다.
문16. 2) 필요한 지도와 도표가 제시되었는가?

        1) 새롭고 흥미로운 교수법의 적용을 시도할 수 있는가?(deepseek)
문17. 4) 평가의 가치 판단은 절대적임.
문18. 4) 1989년 ~ 1999년에는 정부 산하 기관 교재가 발간되었다.

         3) 1910년 ~ 1945년에는 어휘 중심 내용의 어학 교재가 편찬되었다.(deepseek)
문19. 4) 주교재로서의 부교재
문20. 3) 보조 자료 특성 검토

문21. 직접교수법 (Direct Method)
문22. 모듈식
문23. 교재 선정
문24. 기술·환경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
문25. 내적 평가

 

 

2. 외국어로서의한국어 문법교육론<김국화>

문1. 한국어 능력 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험 마지막 시간은 말하기 시험이다.

2) 230~300점을 받으면 6급이다.

3) 시험 수준은 두 단계로 나뉜다.

4) TOPIK1에는 쓰기 시험이 없다.

 

문2. 피동사로 파생되지 않는 단어는?

1) 담다

2) 느끼다

3) 감다

4) 깎다

 

문3. 높임법이 사용된 문장 중에서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선생님께서학교에 가신다.

2) 저 분이 사장님이십니다.

3) 나는 할아버지께 선물을 드렸다.

4) 할아버지의 양복이 멋지시다

 

문4. 접근 방식에 의거한 한국어 문법 교육 모형에 대한 설명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문법의 지식을 먼저 익힌 후에 사용하는 것을 지향한다.

2) 최소 문법 단위에서 최대문법 단위로 교육한다.

3) 언어의 형태에 초점을 둔다.

4) 유창성의 획득을 목표로 한다.

 

문5. 청각구도 교수법의 한계로 틀린 것은?

1) 성인 학습자는 입력만으로 습득하는 것이 어렵다.

2) 목표문법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부족하다.

3) 학습자들의 흥미가 저하된다.

4)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어렵다.

 

문6. 문법 평가의 유형을 찍지은 것 중 바른 것은?

1) 수행평가 - 주관식 평가

2) 직접평가 - 형성평가

3) 분리평가 - 간접평가

4) 성취도평가 - 숙달도평가

 

문7. 한국어능력 시험의 등급별 문법의 평가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1급 : 자주 쓰이는 조사'보다','이나'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2) 2급 : 간접 인용절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3) 3급 : 기본적인 조사 '이/가', '을/를'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4) 4급 : 해체(반말)를 바르게 사용 할 수 있다.

 

문8. 사동문 중에서 성질이 다른 하나는?

1) 동생은 나를 너무 귀찮게 한다.

2) BTS의 노래가 나를 행복하게 한다.

3) 룸메이트가 청소를 안해서 짜증나게한다.

4) 언니는 밤마다 나에게 책을 읽게 했다.

 

문9. '못' 부정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명령문, 청유문과 결합하지 않는다.

2) 명사와 결합이 가능하다.

3) 형용사와 동사에 모두 자연스럽게 결합한다.

4) 보통 의도 부정으로 사용된다.

 

문10. 과제 중심 교수법을 한국어 수업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활용하고 있는 과제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토의 주제를 정하고 토의하기

2) 상황에 대한 역할극

3) 사회문제에 대한 찬반토론

4) 주요 문형 대치 연습

 

문11. 고급 단계의 문법 연습활동을 구성할 때 고려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언어 관계에있는 표현이나 관용어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2) 목표 문법에 맞는 기능을 사용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3) 너무 복잡한 문장을 만들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4) 문제에 맞게 연습할 수 있도록 알맞은 활동을 준비한다.

 

문12. 선어말 어미가 부정문에 결합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제는 학교에 갔지 않았다.

2) 아버지가 아직 오시지 않았다.

3) 어머니께서는 게임을 하지 않으신다.

4) 아파서 일어나지 못하겠다.

 

문13. 공인된 한국어 능력 시험은 무엇인가?

1) TOPIK

2) TOEIC

3) JLPT

4) HSK

 

문14. 양태의 종류에 맞게 연결된 문장을 고르시오.

1) 추측 - 겨울이 가면 봄이 오기 마련이다.

2) 의무 - 내일은 학교에 일찍 갈께요.

3) 의도 - 내년에 공무원 시험을 보려고 한다.

4) 능력 - 여기에서 담배를 피우면 안 됩니다.

 

문15. 오류 분석의 의의로 맞지 않는 것은?

1) 교사는 학습자가 목표 수준에 도달한 정도를 확인 할 수 있다.

2) 교재에 나타난 오류를 검증할 수 있다.

3) 학습자는 자신이 세운 가설의 타당성을 검증해 볼 수 있다.

4) 연구자는 학습자가 언어 학습 중 사용하는 전략과 과정을 알 수 있다.

 

문16. 고급 표현 항목 '-는 마당에'가 사용된 문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복권에 당첨된 마당에 집을 살 수는 없다.

2) 이미 청첩장도 다돌린 마당에 결혼을 무르자고?

3) 이렇게 비가오는 마당에 나가는 건 무리다.

4) 밥 먹을 시간도 없는 마당에 무슨 여행을 가요?

 

문17. 상대 높임법에 화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화자의 태도

2) 높임의 정도

3) 격식성의 유무

4) 높임의 순서

 

문18. PPP모형의 단계 중 다음의 단계는 무엇인가?

<배운 문법 규칙을 적용하여 구조적이고 유의적으로 연습해 본다.>

1) 압력

2) 제시

3) 생성

4) 연습

 

문19. 과정 중심 문법 교육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1) 실제 의사소통으로 연결되기 어렵다.

2)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3) 목표 문법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에 제한이 있다.

4) 과제 개발이 어렵다.

 

문20. 의사소통 접근법의 한계로 맞는 것은?

1) 창의적 언어 행위가 결여된다.

2) 이벽과 산출을 동시에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3) 오류의 즉각적인 수정은 학습자를 좌절하게 한다.

4) 체계적인 문법 습득이 어렵다.

 

문21. 과거 시제를 나타내는 과형사형 어미 두 개를 쓰시오.

 

문22.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문법 교수 모형은 확정된 PPP모형으로 다섯 단계로 진행된다.

다섯단계를 모두 쓰시오.

 

문23. 다음의 문장에서 보이는 파생적 사동문과 통사적 사동문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ㄱ. 엄마가 딸에게 옷을 입혔다.

ㄴ. 엄마가 딸에게옷을 입게 했다.

 

문24. 다음의 오류는 문법 오류의 양상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감기에 걸렸어서 학교에 못 왔어요>

 

문25. 주체 높임법의 방법 중 서술어를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선어말 어미를 쓰시오.

 

 

문1. 1)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는 말하기 시험이 없습니다. 듣기, 읽기, 쓰기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2. 2)
'느끼다'는 피동사로 파생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피동사 형태가 있습니다(담기다, 감기다, 깎이다).
문3. 4)
'할아버지의 양복이 멋지시다'는 사물 높임으로 비문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올바른 높임법 사용입니다.
문4. 4)
1-3)은 형태 중심 접근법의 특징이고, 4)는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의 특징입니다.
문5. 3)
청각구두 교수법의 한계로 학습자들의 흥미 저하는 일반적으로 언급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한계로 지적됩니다.
문6. 3)
분리평가와 간접평가는 같은 범주에 속합니다. 나머지는 서로 다른 범주의 평가 유형입니다.
문7. 4)
4급에서는 해체(반말)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는 각 급수에 맞지 않는 평가 기준입니다.
문8. 4)
4)는 간접 사동문이고 나머지는 모두 직접 사동문입니다.
문9. 1)
'못' 부정법은 명령문, 청유문과 결합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설명은 모두 틀립니다.
문10. 4)
주요 문형 대치 연습은 문법 중심 교수법에 가까운 활동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과제 중심 교수법의 활동 예시입니다.

문11. 3)
고급 단계에서는 복잡한 문장 구성도 가능해야 하므로, 너무 복잡한 문장을 만들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12. 1)
'갔지 않았다'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올바른 표현은 '가지 않았다'입니다.
문13. 1)
TOPIK(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은 한국어능력시험으로, 공인된 한국어 능력 시험입니다2.
문14. 3)
'내년에 공무원 시험을 보려고 한다'는 화자의 의도를 나타내는 문장입니다.
문15. 2)
교재에 나타난 오류를 검증하는 것은 오류 분석의 주요 의의가 아닙니다.
문16. 1)
'복권에 당첨된 마당에 집을 살 수는 없다'는 '-는 마당에'의 올바른 용법이 아닙니다. 이 표현은 어려운 상황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문17. 4)
상대 높임법의 화계를 구분하는 기준에 '높임의 순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18. 4)
PPP모형에서 배운 문법 규칙을 적용하여 구조적이고 유의적으로 연습해 보는 단계는 '연습(Practice)' 단계입니다.
문19. 1)
과정 중심 문법 교육은 실제 의사소통 상황과 연결되기 쉽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이는 단점이 아닙니다.
문20. 4)
의사소통 접근법은 실제 언어 사용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체계적인 문법 습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21. 과거 시제를 나타내는 관형사형 어미 두 개:
-(으)ㄴ, -던
문22. PPP모형의 다섯 단계: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문23.
ㄱ은 파생적 사동문으로, 동사 어간에 사동 접미사 '-히-'를 붙여 만들었습니다.
ㄴ은 통사적 사동문으로, '-게 하다' 구문을 사용했습니다.
파생적 사동문은 간접성이 약하고 직접적인 의미가 강한 반면, 통사적 사동문은 간접성이 강합니다.
문24.
이는 대치 오류에 해당합니다. '-어서'를 잘못 사용하여 '-어서'로 대치했습니다.
문25.
주체 높임법에서 서술어를 높이는 데 사용하는 선어말 어미:
-시-

 

 

3. 외국어로서의한국어 이해교육론<김정>

문1. nutall(1996)이 말한 읽기전 단계에서 읽기 자료를 소개할 때의 유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2) 간단하게 제시한다.

3) 읽기 자료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도록한다.

4) 학습자의 경험을 불러오도록 한다.

 

문2. 문장 간의 논리적 연결을 알게 해서 추론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1) 주체성

2) 담화성

3) 응집성

4) 텍스트성

 

문3. 읽기 자료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흥미도에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개인적이슈

2) 상대주의 과점의 글

3) 주관적인 내용

4) 의견이나 주장을 담은 글

 

문4. 읽기 자료가 설명문일 때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아닌 것은?

1) 논점 파악하기

2) 세부 내용 이해하기

3) 주제문 찾기

4) 밑줄 긋기

 

문5.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텍스트에 관한 지식으로 틀린 것은?

1) 텍스트의 구조

2) 응집성

3) 텍스트의 유형

4) 텍스트의 길이

 

문6. 수사적 어휘 유형의 담화 표지어가 아닌 것은?

1) 예를 들면

2) 먼저

3) 나중에

4) 동시에

 

문7. 읽기에 대한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1) 텍스트로부터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낼 수 있다.

2) 선택된 텍스트를 동일하지 않은 방법으로 해석한다.

3) 읽기는 목적에 따라 선별적으로 텍스트를 선택한다.

4) 읽기는 능동적 활동이 아닌 수동적 활동이다.

 

문8. 상호작용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1) 상향식과정과 하향식 과정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

2) 어휘적 지식이 가장 중요하다.

3) 읽기 과정은 하향식 과정으로 한다.

4) 상호 보완 모형이라고도 한다.

 

문9. 독자 관련 읽기 전략 중 '인지읽기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요지 파악하기

2) 어휘 의미추측하기

3) 중요한 세부사항 메모하기

4) 제목으로 글의 요지 파악하기

 

문10. Nunan(1996)에서 실생활적인 과제에 해당되는 것은?

1) 수와 양

2) 국적

3) 길 찾기

4) 가족

 

문11. 읽기 전 단계에서 유용한 활동이 아닌 것은?

1) 요약하기

2) 훓어보기

3) 제목 보기

4) 특정 정보 찾기

 

문12. 이독성과관련이 없는 항목은?

1) 문단 구조

2) 문장의 복잡성

3) 교사의 태도

4) 담화 주제

 

문13. 읽기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모든 텍스트는 상호작용 모형으로 읽어야만 이해가 가능하다.

2) 순차적으로 정확하게 읽는 것이 하향식 이해 과정이다.

3) 인지 심리학의 도입으로 읽기를 능동적인 활동으로 보기 시작했다.

4)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읽는 것이 상향식 모형이다.

 

문14. 독자 관련 읽기 전략에서 보상 읽기 전략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읽기 능력 향상을위한 목표 설정

2) 읽은 내용의 목적과 어조를다시 살피기

3) 중요한 세부사항 메모하기

4) 이해한 것은 기억하도록 노력하기

 

문15. 읽기 단계의활동으로 집단 구성원이 서로 다른 부분을 읽고전체 글 내용을 파악한 후 하나의 글을 완성하는 활동은?

1) 모르는 단어 추측하기

2) 메모하기

3) 정보차 활동

4) 질문에 대답하기

 

문16. 한국어 읽기에 어휘 학습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한국어 읽기에서 어휘학습은 통합 교육으로 시행해야 한다.

2) 한국어 읽기에서 어휘학습은 초급에게 가장 중요하다.

3) 한국어 읽기에서 어휘학습은 급수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진다.

4) 한국어 읽기에서 어휘 학습은 복습 형태여야 적절한다.

 

문17. 읽기 과제에서 텍스트 완성에 관한 구체적인 활동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내용 요약하기

2) 문장 완성하기

3) 단어 완성하기

4) 단구 완성하기

 

문18.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텍스트 외적인 요인은?

1) 문화적 지식

2) 독자가 가진 문화적 배경

3) 텍스트에 관한 지식

4) 언어적 지식

 

문19. 어휘 교수 학습의 중요성에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1) 이해와 관련된 읽기나 듣기 기능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2) 어휘 구사 능력인 어휘력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근간을 형상한다.

3) 어휘력이 향상되면 지엽적인 단어나 문장파악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

4)  학습자가 최소한의 어휘의 의미를 알고 있는 경우 제공되는 입력을 더 많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문20, 읽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말로 표현된 언어를 표현하는 행위

2) 글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는 행위

3) 글로 표현된 언어를 표현하는 행위

4) 말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는 행위

 

문21. 하향식 읽기 모형을 설명하시오.

 

문22. 학습자들이 학습하기 힘들어하는 단어에 대해 서술하시오.

 

문23. 상향식 읽기 모형을 설명하시오.

 

문24. 성취도 시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문25. 설명적 어휘의 담화 표지어를 2가지이상 쓰시오.

 

문1. 2) 간단하게 제시한다.
문2. 3) 응집성
문3. 4) 의견이나 주장을 담은 글
문4. 4) 밑줄 긋기
문5. 4) 텍스트의 길이
문6. 2) 먼저
문7. 4) 읽기는 능동적 활동이 아닌 수동적 활동이다.
문8. 3) 읽기 과정은 하향식 과정으로 한다.
문9. 4) 제목으로 글의 요지 파악하기
문10. 3) 길 찾기

문11. 1) 요약하기
문12. 3) 교사의 태도
문13. 3) 인지 심리학의 도입으로 읽기를 능동적인 활동으로 보기 시작했다.
문14. 1) 읽기 능력 향상을위한 목표 설정
문15. 3) 정보차 활동
문16. 3) 한국어 읽기에서 어휘학습은 급수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진다.
문17. 1) 내용 요약하기
문18. 2) 독자가 가진 문화적 배경
문19. 3) 어휘력이 향상되면 지엽적인 단어나 문장파악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
문20. 2) 글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는 행위

문21. 하향식 읽기 모형은 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텍스트를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전체적인 맥락을 먼저 파악한 후 세부 내용을 이해합니다. 독자의 예측과 추론을 중요시하며, 텍스트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합니다. 익숙한 주제나 내용을 읽을 때 효과적이며, 독자의 배경지식 활성화를 강조합니다.
문22. 학습자들은 추상적이거나 문화적 배경지식이 필요한 단어, 동음이의어, 다의어, 관용구 등을 어려워합니다. 또한 발음이 복잡하거나 비슷한 단어들, 전문 용어, 외래어 등도 학습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의 언어적 차이가 클수록 단어 학습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23. 상향식 읽기 모형은 텍스트의 작은 단위(글자, 단어, 문장)에서 시작하여 점차 큰 단위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언어적 정보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며, 텍스트에 명시된 정보에 초점을 맞춥니다. 정확한 해독과 단어 인식을 중요시하며, 초보 학습자나 익숙하지 않은 텍스트를 읽을 때 유용합니다.
문24. 성취도 시험은 학생들이 특정 교육과정이나 학습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지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능력을 측정하며, 교육의 효과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객관식, 주관식, 수행평가 등 다양한 형태로 실시될 수 있으며, 결과는 학생의 성취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됩니다.
문25. 설명적 어휘의 담화 표지어:

다시 말해
예를 들면
바꿔 말하면

 

 

4. 외국어로서의한국어 표현교육론

문제1. 쓰기 활동 유형 중에 다시 쓰기 활동을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1) 문장 요소 간의 호응 관계 파악하기 위해 활용

2) 문장 내에서 사용하는 어휘의 정확한 활용

3) 같은 내용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활용

4) 적절한 문법 형태소의 활용능력을 기르기 위해 활용

 

문2. 문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쓰기 수업에 포함되어야하는 부분 중에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생각, 논지가 일관된 초점을 가지고 전개되도록 글을 쓰도록 해야 한다.'

1) 내용

2) 구성

3) 문법

4) 담화

 

문3. 문어의 특성을 반영한 수업을 설계할 때는 글 쓰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1) 글은 글쓴이와 독자 간의 거리가 존재한다.

2) 문자 언어 산출에는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

3) 완성된 글이 독자에게 전달되면 수정이 불가능하다.

4) 문어는 구어보다 문장이 복잡하게 구성된다.

 

문4. 실제걱 쓰기 활동 유형은?

1) 읽고 요약하기

2) 학업(연구)계획서 쓰기

3) 서술형 답안 쓰기

4) 요청(제안)하기

 

문5. 의사 소통식 교수법과 쓰기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문자 언어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봤다.

2) 응집성, 응결성을 기반으로 하는 실제적인 쓰기 수행을 강조했다.

3) 유창성 보다는 정확성을 강조했다.

4) 언저 자체보다는 언어 사용에 초점을 두고 교육이 이루어졌다.

 

문6. 쓰기 수업을 설계할 때 한국어 문어 텍스트의 특성을 반영한 쓰기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 기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글은 글쓴이와 독자 간의 거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2) 문자 언어 산출에는 일정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3) 완성된 글이 독자에게 전달되면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4) 글을 읽는 사람이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문7. 쓰기 능력에 포함되는 요소중 과정 지식에 대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글을 구성하고 조직할 수 있는 지식

2) 글의 문제를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 할 수 있는 지식

3) 글을 쓰는 목적에 비추어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폭넓고 깊게 다룰 수 있는 지식

4) 글을 문법과 맞춤법에 맞게 쓸 수 있는 지식

 

문8. 중급 단계의 쓰기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장래 문제로 고민하는 친구에게 조언하는 편지를 쓴다.

2) 체별에 대해 다른 사람이 주장하는 글을 읽고 반박하는글을 작성한다.

3) 자신의 나라나 출시 도시를 소개하는 글을 쓴다.

4) 학기말 행사를알리는 안내문과 초대장을 작성한다.

 

문9.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서의 쓰기 교육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읽기 텍스트를 번여가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2). 의시소통에 역점을 두고 문법 규칙을 연습해 보는 활동을 했다.

3) 말하기와 듣기보다는 읽기와 쓰기에 많은 관심을 두었다.

4) 외국어 학습의 목적을 해당 외국어로 쓰여 있는 문학 작품을 읽는 데 두었다.

 

문10. 통제 또는 유도쓰기 활동이 아닌 것은?

1) 그림, 도표, 사진 보고 쓰기

2) 받아쓰기

3) 문장 확장하기

4) 어순 배열하기

 

문11. 쓰기 활동의 유형 중에 무엇을 말하는지 맞는 것은?

'수업시간에 노트하기, 일기 쓰기, 일지 쓰기 등 자신만을 위한 글쓰기 활동'

1) 자열적 쓰기

2) 모방쓰기

3) 전시용 쓰기

4) 유도 쓰기

 

문12. cooper(1993)가 구분한 쓰기의 4가지 영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분석 서술형 영역

2) 서술체 영역

3) 이야기체 영역

4) 구어체 영역

 

문13. 쓰기 평가에서 종합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은?

1) 종합적 채점은 채점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게 걸린다는 점에서 경제적이다.

2) 종합적 채점은 글의 전체적인 부분을 고려함으로써 채점자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다.

3) 분석적 채점은 숙달도수준과 강조하는 내용에 따라 평가기준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4) 분석적 채점은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긍정적 역류 효과가 있다.

 

문14.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중 평가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학습자달의 현재 쓰기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2) 앞으로의 학습자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한다.

3) 글을 쓰는 데 필요한 언어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4) 학습자 글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근거를 제시해 준다.

 

문15. 쓰기 단계와 활동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쓰기 전 단계-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 정보를 공유한다.

2) 쓰기 단계-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구상개요를 작성한다.

3) 쓰기 단계-글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한다.

4) 쓰기 후 단계-글의 구조를 검토해서 다시 조직한다.

 

문16. 쓰기 교육의 접근 방법 중 형식주의적 접근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글의 내용과 이에대한 지식을 강조한다.

2) 글쓰기 과정 자체를 중시한다.

3) 글쓰기를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봤다.

4) 글의 형식과 결과물로서의 완성된 글자체를 중시한다.

 

문17. 쓰기 수업을 설계할 때 한국인의 담화 전개 방식을 익혀서 글을 쓰도록 지도해야 하는 이유는?

1) 문자 언어 산출에는 일정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2) 글을 읽는 사람이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3) 글은 글쓴이와 독자 간의 거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4) 완성된 글이 독자에게 전달되면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문18.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오류 교정의 내용 중 최종 글에 대한 오류 교정의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글의 내용과 구성 등 전체적인 오류를 지적한다.

2) 부적절하거나 어색한 단어와 표현을 지직한다.

3) 도입 부분에 대해서 언급한다.

4) 문법적인 오류(철자, 구두점, 문법구조) 를 수정한다.

 

문19. 쓰기 능력에 포함되는 요소 중 내용 지식에 대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글을 문법과 맞춤법에 맞게 쓸 수 있는 지식

2) 글의 문제를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지식

3) 글을 쓰는 목적에 비추어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폭넓고 깊게 다룰 수 있는 지식

4)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글을 구성하고 조직할 수 있는 지식

 

문20. 학습자들이 학습목표를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 측정하는 평가는 무슨 평가를 말하는가?

1) 배치평가

2) 형성평가

3) 성취도평가

4) 진단평가

 

문제21. 다음은 쓰기활동 유형 중에 무슨 활동을 말하는가?

다음 <보기>의 단어를 가지고 문장을 완성하시오.

<보기> 나서, 고향, 한숨도, 이루지, 어제는, 잠을, 많이, 생각이, 못했다.

 

문22. 학습자의 글을 전체적인 인상에 의해 채점하는 것은 무슨 채점방식인가?

 

문23. 쓰기 교육시 과제의 유형 중 실제 생활에서 수행해야 할 기능들을 교실 내에서 해보도록 고안된 과제는?

 

문24. 지엽적이거나 문법적인 오류는 지적하되 스스로 수정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학습자가 쓴 글 중에 무엇에 대한 오류 교정방법인가?

 

문25. 쓰기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모든 과정에 대해 평가하는 방법은 쓰기 평가의 유형 중에 무엇을 말하는가?

 

 

 

 

문제1. 쓰기 활동 유형 중에 다시 쓰기 활동을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같은 내용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활용
다시 쓰기 활동은 주어진 텍스트의 의미를 유지하면서 다른 형태로 표현하는 것으로, 같은 내용을 다르게 구성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14.
문2. 문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쓰기 수업에 포함되어야하는 부분 중에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생각, 논지가 일관된 초점을 가지고 전개되도록 글을 쓰도록 해야 한다.'
구성
이는 글의 구성에 관한 설명으로, 일관된 초점을 가지고 글을 전개하는 것은 글의 구조와 조직에 해당합니다.
문3. 문어의 특성을 반영한 수업을 설계할 때는 글 쓰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문자 언어 산출에는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
문자 언어 산출에는 일정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글 쓰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14.
문4. 실제적 쓰기 활동 유형은?
학업(연구)계획서 쓰기
학업(연구)계획서 쓰기는 실제 상황에서 필요한 실용적인 쓰기 활동 유형입니다.
문5. 의사 소통식 교수법과 쓰기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유창성 보다는 정확성을 강조했다.
의사소통식 교수법은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강조합니다12.
문6. 쓰기 수업을 설계할 때 한국어 문어 텍스트의 특성을 반영한 쓰기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글을 읽는 사람이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글을 읽는 사람이 반드시 한국인이라고 볼 수 없으며, 이는 문어 텍스트의 본질적 특성과 관련이 없습니다.
문7. 쓰기 능력에 포함되는 요소중 과정 지식에 대한 것으로 맞는 것은?
글의 문제를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 할 수 있는 지식
과정 지식은 글쓰기 과정에서 필요한 전략과 방법에 관한 지식을 의미하며, 글의 문제를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8. 중급 단계의 쓰기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체벌에 대해 다른 사람이 주장하는 글을 읽고 반박하는 글을 작성한다.
체벌에 대한 반박 글 작성은 고급 수준의 활동으로 볼 수 있으며, 중급 단계에서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9.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서의 쓰기 교육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의사소통에 역점을 두고 문법 규칙을 연습해 보는 활동을 했다.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의사소통보다는 문법 규칙 자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12.
문10. 통제 또는 유도쓰기 활동이 아닌 것은?
그림, 도표, 사진 보고 쓰기
그림, 도표, 사진 보고 쓰기는 자유 작문에 가까운 활동으로, 통제나 유도 쓰기 활동으로 보기 어렵습니다13.

 

문11. 1) 자열적 쓰기
문12. 4) 구어체 영역
문13. 2) 종합적 채점은 글의 전체적인 부분을 고려함으로써 채점자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다.
문14. 3) 글을 쓰는 데 필요한 언어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문15. 1) 쓰기 전 단계-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 정보를 공유한다.
문16. 4) 글의 형식과 결과물로서의 완성된 글자체를 중시한다.
문17. 2) 글을 읽는 사람이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문18. 4) 문법적인 오류(철자, 구두점, 문법구조) 를 수정한다.
문19. 3) 글을 쓰는 목적에 비추어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폭넓고 깊게 다룰 수 있는 지식
문20. 3) 성취도평가

 

문제21. 문장 완성하기 활동
문22. 총체적 채점 방식
문23. 교육적인 예비 의사소통의 과제
문24. 초고(초안)에 대한 오류 교정 방법
문25. 과정 중심 평가

 

 

5. 외국어로서의한국어 학개론(전지영)

문1. 직시의 유형으로 알맞지 않은것은?

1) 사회직시

2) 시간직시

3) 문화직시

4) 인칭직시

 

문2. '얼굴','중생' 등은 의미 변화가일어난 단어이다. 이 단어들의 의미 변화의 유형 중 무엇인가?

1) 의미의 축소

2) 의미의 변이

3)의미의 향상

4) 의미의 타락

 

문3. 표준어가 가지는 기능아 이닌 것은?

1) 통일

2) 우월

3) 보수

4) 준거

 

문4. 방언이 가지는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다양성

2) 통합성

3) 지역성

4) 보수성

 

문5. 심리 언어학에서 언어를 산출하는 과정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조음

2) 형식화

3) 담화이해

4) 개념화

 

문6. 말뭉치 가운데 2차 가공을 위한 기본 재료로 사용되는 말뭉치는?

1) 원시

2) 문어

3) 샘플

4) 주석

 

문7. 서술어로 쓰일 때 세 자리 서술어로 쓰이지 않은 것은?

1) 두다

2) 삼다

3) 먹다

4) 주다

 

문8. 고대 한국어 연구의 중심이 된 언어는?

1) 신라어

2) 고려어

3) 백재어

4) 고구려어

 

문9. 외래어 표기법에서 받침으로 쓸 수 있는 자음이 아닌것은?

1) ㄷ

2) ㄴ

3) ㅅ

4) ㄱ

 

문10. 문장의미의 기본 속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함축성

2) 중의성

3) 변칙성

4) 모순성

 

문11. 심리적원인에 의해 의미가 변한 단어가 아닌 것은?

1) 마마

2) 화장실

3) 전혀

4) 돌아가시다.

 

문12. 방언의 연구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방언 자료의 정리

2) 방언 자료의 수집

3) 방언 자료의 결정

4) 방언 지도 작성

 

문13. '신랑'과 '총각' 두 단어 사이에 공통적인 의미 자질이 아닌 것은?

1) 혼인

2) 사람

3) 남성

4) 성숙

 

문14. 다음 빈간에 알맞은 것은?

<'ㄷ'소리 나는 받침 중에서 'ㄷ'으로 적을 근거가 없는 것은 (     )으로 적는다. >

1) ㄴ

2) ㅁ

3) ㅅ

4) ㄹ

 

문15. 반의어 중 상보 반의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죽다-살다

2) 있다-없다

3) 길다-짧다

4) 남자-여자

 

문16. 중심적 의미와 주변적 의미의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주변적의미는 문백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2) 중심적의미는 전이적 의미라고도 한다.

3) 중심적의미는 항상 의미가 고정된다.

4) 중심적의미는 단어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의미이다.

 

문17. 관용구조로서의 의미가 사라진 것은?

1) 식은 죽 먹기

2) 손이 꽤 크다

3) 간이 배 밖으로 나오다.

4) 등잔 밑이 어둡다.

 

문18. 함축이 생성된 문장의 예이다. 다음 문장의 함축 생성의 원인은 무엇인가?

A : 인도의 수도가 캔버라였지?

B : 그럼, 미국의 수도는파리지.

1) 양의 격률 위반

2) 양의 격률 준수

3) 질의 격률 위반

4) 질의 격률 준수

 

문19. 훈민정음의 표기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단철

2) 연철

3) 분철

4) 중철

 

문20. 동의 관계에 있는 단어 중 발생 원인이 다른 것은?

1) 죽다 - 돌아가다

2) 쳔연두 - 마마

3) 다슬기 - 올갱이

4) 호랑이 - 산신령

 

문21. 단어의 의미를 구분하게 해주는 의미 특성에는 무엇과 무엇이 있는가?

->  단어의 의미를 구분하게 해주는 의미 특성에는 의미 자질과 의미 성분이 있습니다.

 

문22. 언어의 습득과 관련된 가설 2가지를 쓰시오.

결정적 시기 가설
언어 습득 장치(LAD) 가설

 

문23. 상위어와 하위어의 관계 중 다른 한 쪽을 함의하는 것은 어느쪽인가?

상위어와 하위어의 관계에서 하위어가 상위어를 함의합니다.

 

문24. 말뭉치를 텍스트 유형에 따라 분류하면 무엇과 무엇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말뭉치를 텍스트 유형에 따라 분류하면 일반 말뭉치와 전문 말뭉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문25.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의사 소통 상황에서는 문장이 (     )으로 맞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외에 (     )인 부분도 고려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 의사 소통 상황에서는 문장이 (문법적)으로 맞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외에 (화용적)인 부분도 고려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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